[Book] 그들은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했나 :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전통기업의 생존지침서

[Book] 그들은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했나 :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전통기업의 생존지침서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1.07.1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택, 이승준 저 / 윌컴퍼니(윌스타일)

경계가 사라진 시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만 살아남는다... 월마트,나이키,로레알,코카콜라등 21개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에서 배우다

지난 100여 년 동안 우리는 ‘제품경제 시대’에서 살아왔지만 이제 ‘고객의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면서 이제 코로나19 이전의 생활로 되돌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졌다. 

“모든 기업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고객과 직원에게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 물론, 두렵고 어려운 일이다.” - 존 도나호, 나이키 CEO 

나이키의 CEO 존 도나호의 말처럼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모든 기업은 선택의 여지 없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코로나19는 우리에게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그렇다면 기업의 운명을 거머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어떻게 추진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당면한 과제에 막막함을 느낄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담당자들에게 영감을 줄 21개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전통 리테일 강자에서 아마존을 뛰어넘는 디지털 트랜스포머가 된 <월마트>, 아저씨들이나 입는 청바지에서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로 탈바꿈한 <리바이스>, 뷰티 기업을 넘어서 디지털 퍼스트 기업이 된 <로레알>, 거침없는 디지털 전환으로 주가가 70%나 상승한 <맥도널드> 등 디지털과는 거리가 멀었던 글로벌 전통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승승장구하는 사례들을 분석한다. 

또한, 국내 최고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인 저자들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대기업, 금융기관, 공공기관,중소기업에서 요청받은 수백 건의 기업강연과 워크숍, 인터뷰, 연구과제, 컨설팅 프로젝트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게 담겨 있다.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담당자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가 될 것이다.

 


김형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대표와 PPL&COMPANY 마케팅 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GBT학부와 금융연수원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KT하이텔, 베타리서치앤컨설팅, 마이다스동아일보 등 다양한 실무 현장에서 전략기획, 신사업, 마케팅 전략 업무를 담당하였다. 현재는 국내 주요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옴니채널 및 D2C 플랫폼 구축, O2O&온디맨드 비즈니스모델 개발, 디지털 마케팅 등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D2C시대,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 어떻게 할 것인가?》, 《O2O를 넘어 온디맨드로》 등이 있다.

이승준

부산 경성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문화경제학회와 한국마케팅커뮤니케이션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뉴미디어국과 한경닷컴 기자를 거쳐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그룹 계열사에서 지식경영, CRM, 디지털 서비스 기획 업무를 담당하였다. 투이아카데미, 더인벤션랩,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자문교수로 활동 중이며 비즈니스모델, 플랫폼 전략, 전통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연구와 강연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D2C 시대,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 어떻게 할 것인가?》, 《서비스혁신과 디자인》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