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소셜 미디어에서 동영상을 활용하는 법

[Tip!] 소셜 미디어에서 동영상을 활용하는 법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7.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마케팅에서 소셜 미디어가 중요해지면서, 소셜 미디어에 양질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것이 브랜드의 중요한 과제가 됐다.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 유형이 가장 효과있을까? 현재로는 당연 동영상 콘텐츠다. 

올해 말까지 동영상 트래픽이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콘텐츠를 읽는 것보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더 쉽게 볼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인기와 관련이 있다.

실제로 5분 동안 읽는 것보다 1~2분 동안 짧은 동영상을 보는 것이 훨씬 더 쉽다. 그리고 동영상은 훨씬 더 인터랙티브하고 사용하기 쉽고 개인적이다. 이런 점이 스냅챗이나 틱톡과 같은 서비스를 인기 있게 만드는 이유다.

그러나 동영상이 모든 상황과 모든 사용자에게 이상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동영상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다음은 브레드엔비욘드(breadnbetond0가 발표한 "소셜 미디어 동영상 - 당신이 알아야 할 10가지"의 주요 내용이다.

1. 브랜드 고려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든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항상 고려해야 한다. 

동영상은 일반적으로 회사와 신규 고객 간의 첫 번째 접점이므로 조직의 가치를 지원해야 한다. 동영상이 전통적인 기사보다 더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무엇인가 잘못할 가능성이 더 크다. 즉, 대본, 주변 환경, 소리, 조명, 분위기 및 기타 모든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논란이 되는 문장 하나가 회사의 평판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높다. 

2. 올바른 채널 선택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최적의 네트워크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여기서 문제는 공유를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필을 작성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 팔로워가 많다면, 페이스북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모든 소셜 미디어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나타내야 하지만, 그럴 시간이나 리소스가 없다. 

그런 점에서 플랫폼에 더 잘 맞도록 동영상을 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는 최대 2분 20초 길이의 동영상을 허용한다.

3. 라이브 동영상을 피하지 말 것.

동영상은 분명 많은 자유를 주는 쌍방향 형식이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많은 회사들이 홍보용 동영상에 너무 집중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라이브 형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피하게 된다. 라이브는 가장 충성스러운 팬들과 연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일관성이 중요 

소비자를 브랜드와 연결하는 고유한 메시지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메시지와 관련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첫 번째 시도에서 엄청난 관심을 끌 수 있는 동영상은 극소수다. 대부분의 브랜드나 회사는 반복해서 시도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일관성이 생긴다. 동일한 워터마크, 썸네일 또는 대화 톤 등 어느 것을 사용하든 일관성을 보여야 한다. 사용자는 회사 이름을 읽지 않고도 동영상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5. SEO 

소셜 미디어를 한다고 검색 엔진 최적화의 문을 닫아서는 안된다. 구글이든 유튜브든, 순위를 매기기 쉽고 많은 웹 트래픽을 제공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즉 쓰고 싶은 주제에 대해 단순히 쓰는 것이 아니라, 미리 키워드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판매로 전환되는 엄청난 팬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검색 엔진을 통해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다. 그것은 큰 부차적인 이익이 될 수 있다. 

6. 유료 광고 고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 동영상을 만들 때 광고를 고려하지 않는다. 훌륭한 비디오 제작팀을 보유한 회사는 특히 그렇다. 우리의 동영상 품질이 필요한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더 잘할 수 있다면? 어떻게든 사용자가 우리 동영상을 보게 하는 것이 항상 좋다. 바로 유료 광고가 작동하는 지점이다.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모아야 한다. 플랫폼마다 가격과 전환율이 다르다. 예를 들어, 주로 인스타그램에 집중하고 충실한 팔로워십을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를 한다면, 결과가 훨씬 더 좋을 수 있다. 

7. 인색하지 말 것

다른 모든 제품과 마찬가지로 동영상 콘텐츠도 경쟁이 치열하다. 요즘 모든 기업들이 동영상을 사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따라서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사용 중인 도구 및 장비를 고려해야 한다. 값싼 제품을 사면 처음부터 뒷걸음질치게 된다. 무조건 싼 것만 고집하면, 어느 순간 장비를 바꿔야 하기에, 이중으로 지불되는 경우도 있다. 동영상은 장기 투자이며, 해야 할 것이다. 카메라, 조명, 마이크, 삼각대 및 필요한 장비를 구매해야 한다. 

동영상 제작을 아웃소싱할 경우, 더 나은 품질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8. CTA는 전환에 중요하다. 

제작하는 동영상의 종류, 광고이든 팬들과의 편안한 채팅이든 상관없이, CTA(Call to Action)를 추가해야 한다. 

유튜브를 플랫폼으로 사용할 때, 시청자를 다음 동영상, 제품라인, 채널 등으로 보낼 수 있는 많은 옵션이 있다. 그리고 동영상에 CTA 문구를 넣을 수도 있다. 단순히 가입하라고 상기시켜 줌으로써 팔로워쉽을 크게 증가시켜, 향후 모든 콘텐츠를 향상시킬 수 있다.

종종 사람들은 당신이 다른 것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한다. 즉 그들은 당신의 회사나 서비스, 제품을 완전히 잊거나 무시할 수 있다. 항상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9. 관심을 끄는 것의 중요성 

지루하고 재미없는 동영상들이 많이 있다. 이 때문에 동영상 제작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가 됐다. 고음, 배경의 흥미로운 색상, 재미있는 소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동영상에서 처음 몇 초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만약 이 시간 내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면, 시청자는 다른 곳으로 가버릴 것이다. 

10. 팬과의 커뮤니케이션

소셜 채널은 구독자와 팔로워에게 크게 의존한다. 그들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팬 층이고, 그들을 행복하게 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끊임없이 그들과 소통하고, 그들을 칭찬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생각하고, 피드백을 수용해야 한다.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현재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콘텐츠를 계획하는 데에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

페이스북에서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가상으로 친구를 '만나는' 장소 그 이상이다. 대부분은 고수익 비디오 마케팅 채널로 성장한다.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면 적절한 소셜 비디오로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청중에게 어필하기 때문에 최대한의 노출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은 동영상을 사용하여 더 높은 참여도를 확인하고 청중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타깃 고객, 동영상 콘텐츠 및 선호도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출처 breadnbeyond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