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효과가 가장 높은 산업 Top 3

유튜브 마케팅 효과가 가장 높은 산업 Top 3

  • 위시미디어
  • 승인 2021.08.0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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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유튜브 시청자는 초당 170개의 스폰서 또는 프로모션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동시에 브랜드들은 50억 달러(약 5조 7300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지출하였다. 이는 2020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의 GDP 47억 3000만 달러와 맞먹는다. 이러한 통계들을 보면, 브랜드들이 잠재 고객과 만나기 위해 유튜브 시장에서 분투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확장된 가능성들을 활용하려 노력하는 이유가 더 분명해진다. 

유튜브는 새로운 타깃에게 다가가고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마케팅 매체 중 하나이다. 실제로 유튜브에서 광고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향후 몇 년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전문가들은 2021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점유율이 추가로 15%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기업들이 유튜브 마케팅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을까? 마케팅 채널로서의 유튜브 특징과 이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3개의 산업 군을 살펴보고자 한다.

1.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전통적으로 IT 산업은 유튜브 광고에서 최고의 성과와 효과적인 광고 지표를 보여 왔다. 세계 최대 인플루언서 커뮤니티인 Influencer Marketing Hub가 발표한 보고서(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0)에 따르면 정보기술(IT) 분야는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도달을 기록하고 있다. IT 업계의 브랜드들은 2020년 3분기에는 60억 뷰를 달성했으며,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유튜브 광고에 6,800만 달러 (약 780억 원) 이상을 지출하였다.

IT 산업은 B2B부터 B2C까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포함될 수 있는 광범위한 분야이다. 하지만 어떤 분야의 IT 기업일지라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노트북과 컴퓨터에서 모바일 기기 사용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즉 유튜브 광고는 모바일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에 더욱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PC 기반 플랫폼 기업들도 휴대폰용 아날로그 응용 프로그램을 갖추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유튜브 사용자의 70% 이상이 모바일에서 유튜브를 시청한다. 이는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디지털 브랜드 또는 IT 제품을 유튜브에서 광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기술 제품 광고는 기술 리뷰, 언박싱, 게임 및 팟캐스트 등의 남성 오디언스가 많은 채널에서 더욱 높은 효과를 보인다.

2. Gaming 게임

기술 다음으로 유튜브에서 도달 순위가 높은 카테고리는 ‘게임‘이다. 유튜브 광고 시장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5%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NPD 그룹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Deconstructing Mobile & Tablet Gaming)에 따르면 2020년 북미 지역 모바일 사용자의 65%가 모바일 게임 이용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모바일 사용자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유튜브가 (모바일) 게임 산업에 중요하고 매력적인 마케팅 채널인 이유이다.

특히 게임 캠페인은 유튜브에서 트래픽이 가장 좋은 분야 중 하나다. 다른 분야에 비해 타이틀 별 오디언스 특성이 분명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게임에 적합한 세그먼트를 정의하는 것이 비교적 쉽고,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 퍼포먼스를 보다 용이하게 예측할 수 있다.

한편, 게임 분야에서 대두되는 트렌드는 게임 시청 수요의 증가다. 스포츠 중계를 보는 것처럼 다른 유저들이 게임 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시장조사기관 Nielsen에 따르면 밀레니얼 게이머의 71%가 유튜브, 트위치 등을 통해 게임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한다.

게임 시청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게임 산업은 마케팅 전략에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필수 요소로 고려해 볼 수 있다. 유튜브 광고의 경우, 이미지 배너 광고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리뷰 형태의 광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채널 특성에 따라 캐주얼한 게임도 효과가 좋으며, 기술 분야와 마찬가지로 남성 오디언스가 많은 엔터테인먼트 주제의 채널에서도 성과가 높다.

3. Online Education 온라인 교육

유튜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 번째 중요한 영역은 ‘온라인 교육’이다. 이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에도 활발히 발전하기 시작하였지만 코로나19 이후 대면 수업이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교육 및 관련 기술, 플랫폼이 급부상하였다. 2020년 교육 카테고리는 App Store에서 게임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이어 세 번째로 인기가 많은 카테고리이자 전체 다운로드의 9%를 차지하였다. 또한 Google Play Store에서도 두 번째로 인기가 높았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해당 시장이 2024년까지 469억 달러(약 54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이들의 온라인 수업과 더불어 20대부터 40대에 이르는 성인들까지 자기 계발을 위한 영어나 직무 관련 온라인 수업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할 때 가장 많이 찾는 플랫폼은 무엇일까? 바로 영상으로 강의를 들어 볼 수 있는 유튜브이다. 실제로 유튜브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 교육 관련 검색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강의, 공부, 시험, 영어회화, 영어공부와 같은 검색어가 3년 전과 비교해 봤을 때 최근
약 3~5배까지 늘어났다.

유튜브가 교육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좋은 채널인 또 한 가지 이유는 어린아이부터 60대까지, 전 연령층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효과적인 채널은 인터뷰, 팟캐스트, 뉴스 채널 및 라이프스타일 동영상 블로그다.

물론 어떤 광고의 성과가 좋을지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유튜브는 새로운 것을 구축하고, 다양한 타깃에게 다가가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테스트하기에 좋은 플랫폼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이다. 이처럼 유튜브의 성격을 이해하고 브랜드에 맞게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thedrum.com/industryinsights/2021/06/24/does-your-brand-need-youtube-advertising-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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