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해시태그데이”... 상반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

“오늘은 #해시태그데이”... 상반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1.08.2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터, 2021년 상반기 해시태그 사용한 트윗 126억 건 발생
전 세계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3 #iHeartAwards∙#BTS∙#WhatsHappeninginMyanmar
한국, ‘2021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국가’ 6위
트위터에서 처음으로 해시태그(#)가 사용된 트윗(@chrismessina)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디지털 시대, 대화의 상징인 해시태그(#)의 탄생지 트위터가 #해시태그데이(#HashtagDay) 를 기념해 관련 데이터를 공개했다. 트위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1억 4천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되었으며,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은 126억 건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시태그는 트윗을 분류하는 용도를 넘어 온라인 내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며 디지털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상징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해시태그는 2007년 8월 23일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됐으며, 트위터는 이날을 해시태그 데이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는 해시태그 데이를 맞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 등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고 해시태그 모양의 특별 이모지를 제공한다. 이모지는 해시태그 데이 하루 동안 제공되며, #HashtagDay 또는 #해시태그데이 를 사용한 트윗에 자동 적용된다.

2021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

2021년 상반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1위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공식 해시태그인 #iHeartAwards 가 차지했다. #iHeartAwards 는 전 세계에서 1억 9천만 건 가량 집계됐으며, 글로벌 음악팬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관련 대화를 나누는 데 사용됐다.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의 온라인 투표 해시태그인 #BestFanArmy 와 #BestMusicVideo 도 각각 4위와 9위에 올랐다.

K-POP의 세계적인 인기가 지속되며 K-POP 관련 해시태그가 2021년 상반기 전 세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TOP10을 장악했다. #BTS 가 전 세계에서 1억 5천만 건 사용되며 2위에 올랐으며, #EXO 와 #Enhypen 이 각각 7위와 8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의 팬덤인 아미(Army)를 뜻하는 해시태그인 #BTSArmy 와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Dynamite 가 각각 6위, 10위로 기록됐다.

특히 해시태그 #BTSArmy 는 최근 인도네시아의 아미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자국민을 대상으로 벌인 무료 백신 접종 캠페인에 사용되기도 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인도네시아 아미로부터 감동적인 소식이 전해졌다”며 해시태그 #BTSArmy 를 트윗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트윗 캡처(@DrTedros)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 3위에는 해시태그 #WhatsHappeninginMyanmar(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로 확인됐다. #WhatsHappeninginMyanmar 는 지난 2월 일어난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관련해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민불복종운동, 거리시위 등 반군부 민주화운동에 대해 전 세계적인 관심과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사용됐다. 이외에도 브라질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BBB21(빅 브라더 브라질)가 5위에 올랐다.

트위터는 국내 데이터도 함께 공개했다. 2021년 상반기 국내에서는 700만 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으며, 해당 기간 4억 2천만 건의 최소 1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포함한 트윗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은 일본, 미국, 영국, 인도, 캐나다에 이어 전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해시태그는 2007년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chrismessina, Chris Messina)가 트위터상 수많은 정보들을 ‘#’ 기호를 통해 주제별로 묶는 것을 제안한 트윗에서 시작됐다. 이후 해시태그는 관심사에 기반한 대화를 돕는 것을 넘어 2010년 ‘아랍의 봄’, 2018년 ‘미투 운동’, 2020년 ‘BlackLivesMatter’ 등의 확산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세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처럼 해시태그를 이용한 사회운동은 이제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