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앤 모티의 "제리 스미스"가 실제 광고 대행사에 고용됐다

릭 앤 모티의 "제리 스미스"가 실제 광고 대행사에 고용됐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DB FTW는 제리 스미스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채용했다
ⓒ 제리 스미스 링크드인 계정 vai 애드 에이지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제리 스미스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대기업 DDB의 게임 및 e스포츠 회사 DDB FTW Worldwide에 의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채용"됐다고 애드 에이지가 보도했다. 제리 스미스는 미국 성인 애니메이션 시리즈 릭 앤 모티에서 모티의 아버지이자 릭의 사위이고 영원한 실업자다. 

Adult Swim 시리즈의 릭과 적대 관계에 있는 제리는 쇼에서 많은 농담의 대상이고 끊임없이 일자리를 찾고 있다. 시리즈에서 그는 Haas & Milan으로 알려진 광고 대행사에서 일했으며 "Hungry for Apples?"라는 광고 캠페인의 크리에이터였다. 

DDB FTW는 게시물에서 제리 스미스의 링크드인 프로필 이미지와 함께 "오늘 글로벌 팀에 합류한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리 스미스를 소개한다. 제리는 전설적인 캠페인 'Hungry For Apples?'의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다. 다년간의 다차원적 경험을 제공한다. 보드에 온 것을 환영한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 DDB FTW 링크드인 계정 링크드인 계정 vai 애드 에이지

DDB FTW 임원과 DDB도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하고 업계 임직원들도 뉴스를 공유하고 좋아요를 누르기도 한다. 이 게시물은 BBDO, 마더, 더 머니, 주니퍼 파크/TBWA, VMLY&R 등 대행사 리더와 구글, PWC 등 기업들로부터 코멘트를 받고 있다.

제리 스미스 계정은 애드 에이지에 "수년간의 고군분투 끝에 다시 복귀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애플리 어워드를 준비하라. 제리가 돌아왔다!"고 밝혔다.

3천 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는 링크드인 계정은 첫 번째 시즌의 네 번째 에피소드에서 줄거리를 다루면서 제리가 광고인으로 성장한 가장 상징적인 순간을 언급한다. 제리는 지구 시뮬레이션에 갇힌 사실을 모른 채 이 차원의 '미국의 낙농가'를 주제로 한 '미국의 사과농가(Apple Farmers of America)' 피칭 미팅에서 "Hungry for Apples?" 슬로건으로 자신의 아이디를 판매한다. 그 태그라인은 상징적인 "Got Milk?"

이 캠페인은 제리를 하룻밤 사이에 최고의 광고인으로 만들었다. 이것이 아마도 DDB FTW가 그를 영입한 이유 아닐까?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제리 스미스의 링크드인 계정 운영 방법이다. 이 계정을 보면, 실제 구직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실제로 이 계정을 누가 갖고 있는지 모른다고 애드 에이지는 말한다. 

캐릭터에 맞는 이 버전의 제리 스미스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에 채용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링크드인 프로필에 "Haas & Milan"의 크리에이티브, "Headism Church"의 광고 책임자, "LoveFinderrz"의 크리에이티브/UX 작가 등과 같이 쇼를 참조하는 여러 이전 직업이 나열되어 있다. 그리고 과거 광고 프로젝트들을 상세히 기술하는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이 사이트에는 제리를 채용하면 좋은 이유, 제리 수상 실적, 개인적 성취, 인스타그램, 링크드 및 이메일에 대한 링크도 포함되어 있다. 

ⓒ Jerry Smith Creative via 애드 에이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보여주듯 그의 소셜미디어 계정의 게시물에는 #job for Jerry와 #fuckyouRick과 같은 해시태그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계정은 구직에 관한 수많은 게시물을 만드는 것을 넘어 링크드인 안에서 정기적으로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업계 직원들에게 타임시트 작성을 상기시키는 게시물부터 다양한 대행사에 대한 지원 작업에 이르기까지, 이 계정은 실제 업계 지식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칸, 클리오, 더 원쇼 어워드, D&AD 어워드 등 수상작들을 패러디한 게시물까지 올렸다.

ⓒ 제리 스미스 링크드인 계정 vai 애드 에이지
ⓒ 제리 스미스 링크드인 계정 vai 애드 에이지

제리는 버거킹과 리퀴드 데스 같은 브랜드들을 패러디해서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다.

ⓒ 제리 스미스 링크드인 계정 vai 애드 에이지

이 링크드인 계정 안에서 제리는 릭 앤 모티의 다른 캐릭터와도 연결되고 있다. 다른 캐릭터가 제리의 게시물과 업데이트에 자주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표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두퍼스 릭(Doofus Rick)이다. 두퍼스 릭은 쇼에서 제리와 유일하게 의미있는 유대 관계를 맺고 있다. 

다른 캐릭터 계정은 제리가 앞서 언급한 사과 캠페인을 벌인 가짜 에이전시의 CEO인 마크로비츠(Marklovitz)다. 이 에피소드에서 캐릭터의 유일한 대사는 "예스"였다. 왜냐하면 그는 제리가 나오는 시뮬레이션의 정교되지 않은 버전에 속했기 때문이다. 링크드인 프로필의 캐릭터 "정보" 섹션에는 "예!"만 표시된다.

애드 에이지는 제리 스미스와 두퍼스 릭, 마크로비츠 등의 계정을 "릭 앤 마티"나 "에이전시"에서 운영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고 이야기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스턴트는 결국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왜 DDB FTW는 제리 스미스를 채용했을까? 애드 에이지는 DDB FTW가 게임 에이전시라는 점을 감안하면, 또 다른 게임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게 추측하고 있다. 컬트 추종자를 구축한 이 쇼는 종종 매진되는 PS5의 광고에 공동 작업을 한 이 공간에 대해 낯설지 않다. 그리고 이 쇼는 플레이스테이션의 "Death Stranding" 비디오 게임,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릭이 플에이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다. 또한 이 쇼에는 자체 비디오 게임 "Pocket Mortys"와 "Rick and Morty: Virtual Rick-ality"도 있다. 게다가 이 쇼는 칼스 주니어, 프링글스, 미라클 셀처, 랭글러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과 협업했으며, 6월에는 캘리포니아의 웬디스를 인수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