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자체 스마트 TV를 도입하는 진짜 이유

아마존이 자체 스마트 TV를 도입하는 진짜 이유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아마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올해 아마존은 NFL 목요일 밤 경기를 독점 중계하고, MGM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이미 자사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프라임 비디오, 파이어 TV 스틱과 관련된 액세서리, 그리고 인시그니아와 도시바를 포함한 브랜드의 스마트 TV에 통합된 파이어 TV 소프트웨어 등 TV 영역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10월에는 아마존 브랜드 스마트 TV를 출시한다. 

아마존은 왜 TV와 콘텐츠 영역으로 뛰어들고 있을까? 애드 에이지는 아마존이 자체 스마트 TV를 도입하려는 이유를 소비자의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소비 행태와 TV 광고에 있다고 분석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애드 에이지 개릿 슬로운은 최근 호에서 "아마존의 새로운 TV가 커넥티드 TV 광고 스크램블을 점화시키고 있다"고 썼듯이, 이 모든 것은 "거실 통제와 커넥티드 TV 광고"로 요약된다. 그리고 애드 에이지 에단 제이콥 크래프트의 "비지오는 업프론트 광고로 1억 달러를 낭비한다"라는 기사처럼 커넥티드 TV 광고는 스마트 TV 회사들에게 점점 더 좋은 사업이 되고 있다. 

최근 미국 최대의 스마트 TV 제조업체인 비지오는 스마트 TV 시장의 매력을 더욱 조명하는 새로운 데이터를 발표했다. 비지오는 최근 전략/연구 회사인 Magid에 "스트리밍 기기 선택이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소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이 프로그래머와 광고주 모두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라"는 주제로 18-64세의 미국 스트리밍 TV 사용자 1,6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소비자들은 아마존의 파이어 TV 스틱이나 구글의 크롬캐스트와 같은 플러그인 주변기기보다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TV의 단순성을 선호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조사 응답자들은 스마트 TV가 플러그인 주변기기(36% 대 17%)보다 신뢰성이 높고(35% 대 24%) 리모컨이 우수하며(34% 대 15%) 입력이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 앞으로 소비자들은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일종의 커넥티드 가정용 허브로 TV를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Magid/Vizio 조사에 따르면 날씨 및 트래픽(52%), 메뉴/음식 주문(47%), 전자상거래(45%), 웹캠 액세스(44%), 심지어 스포츠 베팅(37%) 등 "향후 TV 구매에 대한 가장 큰 관심사"가 유틸리티와 서비스 방향으로 치우쳐 있다.

즉, 플러그인 스트리밍 TV 주변 장치를 통해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어하면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가 더 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