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해피밀 장난감, 2025년까지 지속가능한 재료로 바뀐다

맥도날드 해피밀 장난감, 2025년까지 지속가능한 재료로 바뀐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도날드
ⓒ맥도날드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맥도날드를 대표하는 제품은 빅맥과 프라이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해피밀'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해피밀은 맥도날드에서 1979년부터 7세 미만의 어린이 고객을 위해 제공하는 메뉴로 일반적인 맥도날드 세트 구성에 장난감이 포함되어 있다. 디즈니나 스폰지밥, 스누피, 마리오 등 유명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모습을 딴 장난감이라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매우 많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억 개의 장난감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2019년 맥도날드 해피밀은 중대한 피드백을 받게 된다. 2019년 영국에 사는 7살과 9살 자매 케이틀린과 엘라는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맥도날드 해피밀 장난감에 대해 생각한다. 그들은 재활용할 수 없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일회용 장남감 대신에 맥도날드와 버거킹에게 지구를 위해 더 나은 일을 해달라고 청원했고, 325,000명의 서명을 받았다.

맥도날드는 이런 청원과 반발에 대해 일부 유럽 시장에서는 친환경 장난감을 포함, 해피밀을 판매했으며, 2021년 1월부터 맥도날드는 해피밀에서 딱딱한 플라스틱 장난감을 없앴다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2025년 말까지 전 세계에서 해피밀 장난감을 보다 지속가능한 재료로 바꿀 것을 선언하며 타임라인을 설정했다. 

최고 지속 가능성 책임자인 제니 맥콜로치(Jenny McColloch)는 "해피밀 장난감을 재생 가능하고 재활용되고 인증된 재료로 전환하면 천연 화석 연료 기반 플라스틱 사용을 약 90% 줄일 수 있다."라고 하면서 "보통 사람들이 매년 220파운드 이상의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경우, 목표로 하는 변화는 매년 65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것과 맞먹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렇다면 미래의 해피밀 장난감은 어떤 모습일까?

현재 매년 10억 개 이상 만들어지는 장난감은 대부분 화석 연료로 만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맥도날드는 재활용되거나 인증된 식물에서 유래된 재료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사용할 계획이다. 공예와 건축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고 재활용된 플라스틱, 옷감 또는 옥수수, 콩, 사탕수수로 만들어진 장난감들이 고려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형적인 플라스틱 배트맨 피규어보다는, 어린이는 장난감에 포함된 안내서의 단계에 따라 공급된 두꺼운 종이 조각을 쌓음으로써 배트맨 캐릭터를 조립할 수 있게 된다. 영화 "미니언즈2: 라이즈 오브 그루"의 개봉과 관련된 또 다른 영화 테마 아이템은 거의 조립된 종이 미니언이다. 아이들은 캐릭터의 눈을 포함한 일부 작품을 붙일 수 있고, 장식하기 위해 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다.

ⓒ맥도날드
ⓒ맥도날드 (로이터)

맥도날드에서 제니 맥콜로치(Jenny McColloch)와 글로벌 마케팅 지원 부사장인 에이미 머레이(Amy Murray)가 이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그들은 새로운 장난감을 만들기 위해 과학자, 공급업체 및 장난감 제조업체, 어린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맥콜로치는 "우리의 차세대 고객들은 지구를 보호하고 우리의 사업을 더욱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장난감에 대한 이러한 전환으로 우리는 공급업체, 가족, 놀이 전문가 및 엔지니어와 긴밀히 협력하여 보다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도입하고 재활용 재료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여 맥도날드 커뮤니티를 다음 세대에 미소 짓는 것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머레이는 ”상상할 수 있듯이 전체 공급망이 이에 따라 변경되어야 한다. 그것은 엄청난 사업이었고 우리는 우리가 해피밀을 하는 방식을 정말로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맥콜로치는  "맥도날드가 이미 장난감이 출시된 프랑스, ​​영국 및 아일랜드에서 피드백을 통해 학습하고 있다. 목표는 아이들에게 충분히 안전하고 튼튼한지 확인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맥도날드는 2018년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장난감으로 전환했으며, 일부 유사한 장난감이 해피밀이 판매되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미국에서는 1월에 더 지속 가능한 장난감이 보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