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용자의 96%가 유튜브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한국 사용자의 96%가 유튜브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1.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유튜브는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배움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글로벌 경제분석기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에서 발행한 ‘한국의 기회를 위한 플랫폼: 한국 내 유튜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사용자의 96%가 유튜브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유튜브에는 배움과 관련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트렌드들이 나타나고 있다. 유튜브는 시니어 크리에이터의 인생 경험, 커리어 개발, 자기 계발, 몸과 마음의 건강, 일상 속 지혜와 관련된 트렌드와 그 트렌드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여러 랜선 멘토들 등에 대한 2021년 유튜브 러닝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1. 시니어 크리에이터로부터 배우는 인생 경험과 지혜

유튜브는 여러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이 본인의 인생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무대가 되고 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진정성 있는 이야기로 세대 공감을 이루는 것은 물론, 오랜 세월 자신의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 지식을 아낌없이 나누기도 한다.

박막례 할머니 Korea Grandma, 밀라논나 Milanonna, 하루하루 문숙 Daily MOONSOOK 등 여러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를 통해 본인의 풍부한 인생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터득한 인생의 비밀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또한 전직 대법관 출신의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차산선생법률상식이나, 오랜 시간 농사를 지어온 베테랑 농부의 채널 성호육목장은 오랜 세월 자신의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 지식을 아낌 없이 나누고 있다.

2.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취업과 이직 그리고 슬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팁은 물론 N잡러를 위한 조언까지 다양한 커리어 고민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들도 주목받고 있다. 이렇게 커리어 개발과 취업 준비를 돕는 영상들이 인기를 끌며 ‘취업 준비’에 도움을 주는 영상의 조회수는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했다.

취업 준비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채널 면접왕 이형과 인싸담당자는 면접관이 5초만 봐도 합격시키고 싶은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면접에서 합격하는 1분 자기소개 요령, 그리고 면접의 최종 관문인 임원 면접을 합격하는 비결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엑셀(공여사들, 오빠두엑셀 l 엑셀 강의 대표채널)이나 파워포인트(피피티프로젝트, 이지쌤) 등 실무 능력을 키워주는 채널이나 직장 생활 및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알려주는 유세미의 직장수업과 희렌최널 Hirenze 등의 채널은 직장 생활을 슬기롭게 헤쳐가는데 도움을 준다.

3. 내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자기 계발

팬데믹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제약이 많아지고 외부 상황을 뜻대로 통제할 수 없게 되었지만 이럴 때일수록 오히려 스스로를 잘 돌보고 삶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자기 계발에 힘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기 계발과 관련해서 최근 가장 두드러지는 트렌드인 ‘미라클 모닝' 영상의 조회수는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으며, 누군가와 함께 공부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스터디윗미’ 영상 조회수는 전년대비 140% 이상 증가했다.

김유진 미국변호사YOOJIN나 That Korean Girl 돌돌콩처럼 꾸준히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며 영상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나잼니 Jam, 아나운서를 그만두고 한의대 입학을 위해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크리에이터의 지원보감 등은 본인이 공부하는 모습을 꾸준히 실시간 스트리밍하며 시청자들에게 ‘스터디 메이트'가 되어 주고 있다.

이외에도 자기 계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독서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켜주는 북튜버 겨울서점 Winter Bookstore, 공백의 책단장GongBaek's Book Dress up, 편집자K about a bookeditor) 그리고 다양한 인문, 예술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조승연의 탐구생활, 널 위한 문화 예술 채널도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채널로 인기를 얻고 있다.

4.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

유튜브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장이기도 하다. 특히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잘 돌보는 것이 중요해진 요즘, 64%의 사람들이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유튜브가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Thankyou BUBU, 에이핏 afit 등 집에서도 신체적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홈트 채널이 각광받고 있으며, 홈 트레이닝과 관련된 영상의 조회수는 전년대비 70% 이상 증가했다.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공유하는 영상들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신체적 건강만큼 중요한 정신적 건강을 위한 채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에일린 mind yoga, 요가소년, 명상하는그녀를 비롯한 여러 크리에이터들이 요가와 명상 콘텐츠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닥터프렌즈, 뇌부자들, 양브로의 정신세계 채널 등에서는 정신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정신과에 대한 심리적 문턱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다.

5. 똑소리 나는 일상을 위한 생활 속 지혜

유튜브에는 세탁이나 청소 그리고 살림 꿀팁 등 다양한 생활 속 지혜를 알려주는 크리에이터들이 있다. 세탁전문가가 다양한 종류의 세탁물을 제대로 세탁하는 노하우를 알려주고, 청소전문가가 집안 곳곳을 제대로 청소하고 관리할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하기도 한다.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만큼 집안 청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청소 방법’ 영상의 조회수는 전년 대비 160% 이상 증가했다. 

세탁설Laundry SSul과  세탁하기좋은날TV에서는 세탁 전문가들이 각종 의류와 신발 등을 세탁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아저씨TV와 매직청소TV 채널의 경우 10년 이상 전문 청소 경력의 크리에이터가 집안 곳곳을 셀프로 청소하고 관리할 수 있는 꿀팁들을 공유하고 있다.

살림 브이로거들이 공유하는 다양한 살림 꿀팁 영상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재활용이나 분리수거를 통해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관련 영상들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베러심플_Better simple 채널의 ‘재활용 꿀팁' 영상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살림스케치salimsketch 채널의  배달 용기 세척방법 영상은 29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