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K팝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대박)을 ‘K-Pop ON!(온)’으로 리브랜딩

스포티파이, K팝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대박)을 ‘K-Pop ON!(온)’으로 리브랜딩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2.03.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숫자 100(백), 전부’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온’과, ‘켜다(turn on)’의 영단어 ‘on(온)’ 조합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일본 등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K팝 아티스트들과 함께 플레이리스트 리브랜딩 선보여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K팝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을 ‘K-Pop ON!(온)’으로 새롭게 리브랜딩했다.

‘K-Pop ON!(온)’은, ‘숫자 100(백), 전부’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온’과, ‘켜다(turn on)’는 표현에 활용하는 영단어 ‘on(온)’을 합쳐 ‘K팝이 항상 온 세상에 울려 퍼진다’는 의미를 상징한다. 특히, 스포티파이는 K팝의 본고장이 대한민국이라는 점에서 플레이리스트의 공식 명칭에 순우리말이자 한글인 '온'을 포함했다.

이번에 ‘K-Pop ON!(온)’으로 새롭게 리브랜딩된 K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 ‘K-Pop Daebak’은, 2014년 공식 런칭 이래 스포티파이의 가장 중요한 플래그십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이자 K팝을 찾는 글로벌 음악팬들의 넘버원 데스티네이션으로 성장해왔다. 스포티파이 역사상 최초의 K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로, 현재 35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K팝이 하나의 음악 장르를 넘어 팬덤, 셀러브리티, 패션 트렌드 등 광범위한 분야를 아우르는 하나의 문화 허브로 자리 잡은 만큼, 해당 플레이리스트를 ‘K-Pop ON!(온)’으로 리브랜딩해 전 세계 K팝 청취자들과 아티스트 간의 연결을 강화할 예정이다.

스포티파이는 이번 리브랜딩을 기념해 ‘K-Pop ON!(온)’ 플레이리스트와 관련된 주요 스트리밍 데이터 역시 공개했다. 2014년 런칭 이래 해당 플레이리스트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는 블랙핑크(BLACKPINK)와 방탄소년단(BTS)이었으며, 가장 높은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곡은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 트와이스(TWICE)의 “FANCY”, 있지(ITZY)의 “달라달라”,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 제니(JENNIE)의 “SOLO”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스포티파이는 K팝 관련 청취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공개했다. 스포티파이 내에서의 K팝 청취율은 2018년 이후 미국에서만 107%, 전 세계적으로는 230%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세계 월 평균 K팝 스트리밍 횟수는 거의 80억 회에 달하고, K팝을 가장 많이 스트리밍한 국가는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멕시코, 브라질, 말레이시아, 캐나다, 싱가포르, 영국인 것으로 기록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 90일 동안 스포티파이에서의 ‘K팝’ 단어 검색 횟수는 무려 470만 건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K팝은 전 세계 청취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을 감동시키며 음악 장르 이상의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며, “이러한 K팝의 성장에 발맞춰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K-Pop ON!(온)’이 독자적인 브랜드로써 문화를 이끌어나가고, 앞으로도 K팝이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글로벌 청취자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K-Pop ON!(온) 플레이리스트 커버 이미지 (NMIXX)

한편, 스포티파이는 한국, 미국, 캐나다, 일본, 인도네시아 등 세계 전역에 위치한 주요 옥외 전광판을 통해 다양한 K팝 아티스트들과 함께 ‘K-Pop ON!(온)’의 탄생을 알리는 데에 적극 나선다. 일례로 한국에서는 에이티즈(ATEEZ), 레드벨벳(Red Velvet), NCT DREAM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엔믹스(NMIXX)를, 뉴욕에서는 방탄소년단(BTS), 에스파(aespa), 엔믹스, 캐나다 토론토에서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TWICE), 엔하이픈(ENHYPEN) 등과 함께 K-Pop ON!(온)을 옥외 전광판에 소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