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패키징은 포장이 없는 것이다

최고의 패키징은 포장이 없는 것이다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7.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천연 비누 브랜드인 닥터 브로너스(Dr. Bronner's)는  퓨어-캐스틸 리퀴드 솝의 새로운 32온스 카톤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번 리필 카톤 출시는 플라스틱 사용과 생산을 줄이기 위한 닥터 브로너스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리필 카톤은 고객이 기존 병이나 기타 용기에 리필하여 청소 및 개인 위생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32온스 퓨어-캐스틸 리퀴드 솝 리필 카톤은 기존 32온스 병에 비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82% 줄일 수 있다. 닥터 브로너스가 액체 비누 라인을 포장하는 데 사용하는 플라스틱 병은 15년 전 닥터 브로너스가 개척한 소비 후 재활용(PCR)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닥터 브로너스는 100% PCR 플라스틱 병에 액체 비누를 포장한 최초의 미국 기업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렇게 새로운 패키지를 사용한다고 해도 플라스틱은 계속 사용되고, 재활용되지 못하고 매립지로 갈 수 밖에 없다. 지구를 보호한다는 사명을 가진 인증된 B Corp에게 문제는 플라스틱보다 더 효과적인 패키지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 동시에 플라스틱 생산, 폐기물 및 오염은 지구 환경에 점점 더 해롭고, 소비자들은 대안을 원하고 있다.

닥터 브로너스의 Cosmic Engagement Officer 데이비드 브로너는 "우리는 세상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병의 수를 줄이기 위해 퓨어-캐스틸 액체 비누 리필 카톤을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PCR 플라스틱에 대한 상당한 최종 시장을 창출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이상적으로는 미국에서 플라스틱 병의 재활용률이 100%에 가까울 것이다. 안타깝게도 재활용률은 30%에 가까우며, 플라스틱 포장재를 매립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우리는 종이 상자, 알루미늄, 유리, 플라스틱 중 리필 제품을 포장하는 데 가장 친환경적인 포장재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수명 주기 분석을 의뢰했다. 각 재료의 재활용률을 전국적으로 고려했을 때에도 종이 상자가 모든 관련 환경 영향 측정에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라고 밝혔다.

컨설팅 업체 Trayak이 수행한 LCA는 기존의 재활용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병과 종이 상자, 유리 병, 알루미늄 병 등 세 가지 새로운 옵션을 비교했다.

각 포장 유형은 온실가스 배출량, 물 사용량, 담수원에 미치는 영향, 광물 자원 사용량,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측정했다. 종이 상자는 자연 수역에 과도한 조류를 생성하는 담수 부영양화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 기준에서는 재활용 알루미늄과 재활용 플라스틱 병이 약간 더 나은 성적을 거두었다.

이 카톤은 병을 리필하기 위한 용기로 설계되었다. 카톤 포장 자체가 대부분 종이로 만들어져 욕실에서 계속 사용할 때 견디지 못하기 때문이다. 닥터 브로너의 퓨어-캐스틸 리필 카톤은 고객이 PCR 플라스틱 병을 한 번 구매하고 나중에 이 카톤을 사용하여 리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플라스틱 발자국을 전반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층 상자는 PET에 비해 재활용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 이러한 종류의 상자를 수거하는 재활용 업체는 재활용을 위해 상자에서 종이를 떼어내지만 다른 재료(이 경우 플라스틱 층과 알루미늄 층)는 여전히 매립지에 버린다.

닥터 브로너스 운영 지속 가능성 및 혁신 책임자인 다시 시버-노울스(Darcy Shiber-Knowles)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매립지로 향하는 패키지가 이상적이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이것은 절충의 게임이다."라고 말한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며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100% PCR 플라스틱보다 낫다."라고 덧붙였다.

닥터 브로너스의 사장 마이클 브로너는 "닥터 브로너스와 우리 고객들은 환경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지구를 내 집처럼 대하는 것'을 추구한다. 수년 동안 고객들은 플라스틱을 덜 사용한 비누 포장을 요청해 왔다. 이 새로운 포장은 회사로서 플라스틱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단계이다."라고 했다다. "올해는 나의 할아버지가 회사를 설립한 지 75주년이 되는 해이다. 우리는 축하해야 할 많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포장재를 개선함으로써 미래를 바라보고 있다. 지구에서 플라스틱의 총체적인 사용을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닥터 브로너스는 새로운 패지키를 홍보하기 위해 일관된 디지털 광고 예산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스폰서 게시물과 구글 및 아마존의 SEO 관련 광고를 결합하여 실험하고 있다. 그동안 닥터 브로너스는 정기적인 유료 광고 지출을 피하고 그 비용을 자선 활동에 사용하는 것을 선호해 왔다. 이제 디지털 광고는 연간 예산에 포함되는 지속적인 비용이다.

Shiber-Knowles는 "올해는 아주 적은 예산으로 작은 시도를 한다. 온라인 구매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신제품을 구매하고 체험하는 소비자 행동이 얼마나 변화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자선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돈이기 때문에 솔직히 내부적으로도 고민하고 있는 새로운 영역이다."라고 밝혔다.

[이미지 닥터 브로너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