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시스, 향후 3년간 AI에 3억 유로 투자

퍼블리시스, 향후 3년간 AI에 3억 유로 투자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02.06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퍼블리시스는 "업계 최초의 AI 기반 광고그룹"이 되기 위한 새로운 계획의 일환으로 향후 3년간 인공지능(AI)에 3억 유로(3억 2,694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3년 6.3%의 유기적 성장률로 4년 연속 동종업계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퍼블리시스 그룹은 업계 최초의 AI 기반 인텔리전트 시스템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지난 6년 동안 퍼블리시스는 사피엔트 및 엡실론 인수를 통해 데이터와 기술을 중심에 두고, 국가별 모델을 구현하고, 단일 운영 백본을 구축하는 등 세 가지 전략적 베팅을 통해 지주회사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이러한 플랫폼 조직을 통해 퍼블리시스는 재무 및 비재무 KPI 모두에서 시장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이제 퍼블리시스는 AI의 힘을 완전히 활용하여 모든 전문 분야, 사업부, 지역의 모든 데이터 포인트를 연결하고 이를 모든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시스템 회사로 거듭나려고 한다.

퍼블리시스의 모든 직원은 데이터 분석가, 엔지니어, 인텔리전스 파트너가 되어 클라이언트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퍼블리시스는 플랫폼 조직 전체에 AI 계층을 주입하여 기업 지식을 CoreAI 아래에 연결하고 있다. 

퍼블리시스는 AI 서버용 네트워킹 칩 설계를 위한 엔비디아 지원부터 여러 산업에 걸친 AI 기반 디지털 소비자 여정 개발에 이르기까지 퍼블리시스 사피엔트의 AI 전문성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내 및 전사적으로 이러한 통합 AI 주도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퍼블리시스 그룹의 중심에 자리 잡은 CoreAI는 전 세계 23억 명의 프로필을 통해 수집된 주요 소비자 데이터, 콘텐츠, 미디어, 비즈니스 성과에 관한 수조 개의 데이터 포인트, 마르셀(Marcel)에 저장된 약 1페타바이트의 자산 등 퍼블리시스가 보유한 모든 독점 데이터를 퍼블리시스 사피엔트가 35년간 쌓아온 비즈니스 혁신 데이터 및 코딩과 통합한다.

퍼블리시스는 진정한 인텔리전트 시스템으로 거듭나기 위해 향후 3년 동안 3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2024년에는 인력에 50%를 투자하여 숙련도 향상, 교육, 채용에 집중하고, 50%는 라이선스, IT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인프라 등 기술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그룹은 2023년 하반기에 CoreAI 엔지니어링을 시작했으며 2024년 상반기에 기능을 반복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오는 5월에 열리는 비바 테크 2024에서 MVP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서 사둔 퍼블리시스 그룹 CEO 겸 회장은 "지주회사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2023년 유기적 성장률이 4년 연속 업계를 능가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분명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10년간 구축한 플랫폼 조직, 독보적인 폭과 정확성을 자랑하는 독점 데이터,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45,000명의 엔지니어, 컨설턴트, 데이터 분석가들은 AI를 활용하여 한계를 더욱 확장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CoreAI를 조직의 중심에 두고 진정한 인텔리전트 시스템 회사로 거듭나면 직원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최고의 윤리 기준에 따라 고객의 성장을 위해 현재 아무도 할 수 없는 일을 내일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창립 2세기에 접어든 퍼블리시스는 혁신을 위한 모든 노력과 인재 및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유기적 성장에서 동종업계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최고의 재무 KPI를 유지하며, 업계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향후 인수에 대한 질문에 사둔은 "우리의 변화는 끝났다. 이제 그룹은 기술, IP 및 인재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데 집중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2024년 AI에 투자할 1억 유로의 자금은 전액 내부 효율화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2024년 그룹 영업이익률에는 희석 효과가 없으며, 2025년 영업이익률에는 약간의 증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