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레전드 BBDO의 "데이비드 루바스" 은퇴하다

광고 레전드 BBDO의 "데이비드 루바스" 은퇴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4.1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루바스 (출처 BBDO)
존 루바스 (출처 BBDO)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BBDO 월드와이드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데이비드 루바스(David Lubars)가 올해 말 은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BMW 필름을 통해 광고를 디지털 시대로 안내하고 유서깊은 전통 광고회사 BBDO에 활력을 불어넣은 데이비드 루바스가 40년 동안 업계에 종사한 후 은퇴한다. 데이비드는 TBWA\Chiat\Day 및 오길비에서 7년을 보낸 후 최근 다시 합류한 Chris Beresford-Hill에게 BBDO의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포브스가 역대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0명 중 한 명으로 인정한 광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크리에이티브 리더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루바스는 1998년 팰론 미니애폴리스에서 크리에이티브 부서를 맡기 전 Leonard Monahan Saabye(이후 Leonard Monahan Lubars), Chiat/Day, BBDO West를 거쳤다.

그의 작업은 언제나 놀라움을 선사하고, 항상 완벽하게 제작되었다. 그가 말했듯이 Snickers의 "배고플 때 당신은 당신이 아니다"부터 HBO Voyeur와 획기적인 BMW 영화까지 "브랜드의 진정한 마법"을 항상 드러냈다.

루바스가 업계의 주요 변곡점에서 시대를 정의하는 작업을 주도하게 된 것은 팰론에서였다. 많은 광고회사가 기존의 아웃바운드 TV 기반 참여 모델을 고수하는 동안 팰론은 인터넷을 통해 즐겁게 실험하여 가장 유명한 2001년 브랜드 콘텐츠 걸작 BMW 필름를 포함하여 수많은 혁신적인 캠페인을 만들었다.

데이비드 핀처가 제작한 BMW 필름은 가이 리치, 토니 스콧 등 유명 감독이 연출하고 클라이브 오웬부터 마돈나까지 할리우드 스타들이 출연한 블록버스터 단편 영화에 자동차를 등장시켰다. 유튜브가 등장하기 4년 전인 당시에는 인터넷 속도가 느렸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하룻밤 사이에 영화를 컴퓨터에 다운로드받기 위해 신청했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시청자 데이터가 BMW에 전달되었다.

BMW 필름은 일회성이 아니었다. 팰론은 당시 소수의 전통적인 에이전시처럼 인터넷 방식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루바스와 당시 팰론의 제작 책임자였던 Mark Sitley는 매주 금요일에 게스트 연사를 초대하여 디지털 공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로부터 6개월 후, 기획사는 디지털 캠페인 작업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오프사이트를 열었다.

2000년 첫 번째 결과 중 하나는 리 진의 "Buddy Lee Challenge"였다. Linus Karlsson과 Paul Malmstrom(“스웨덴”으로 알려짐)의 크리에이티브 팀이 이끄는 이 캠페인에는 리의 Buddy Lee 마스코트가 멍청한 적들과 싸우는 기발한 TV 광고가 포함되었다. 이 아이디어는 온라인에서 게임화되었으며 사용자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는 TV와 디지털을 연결하려는 초기 광고 노력 중 하나였다.

루바는 BBDO 월드와이드에서 20년 동안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광고 캠페인을 제작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2010년 슈퍼볼 XLIV에서 시작된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니커즈의 상징적인 'You're Not You When You're Hungry' 캠페인이다.

그리고 2007년의 멀티미디어 'HBO Voyeur' 캠페인도 그의 대표작이다. 루바는 이 캠페인이 핵심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즉, 프로그래밍이 부진하다고 느껴지고 The Sopranos, Sex 및 The Sopranos와 같은 네트워크 최고의 쇼가 많았던 시기에 팬을 참여시키는 것이었다. 루바와 BBDO 팀은 ​​텔레비전 소비의 핵심 심리적 요소인 관음증이라는 개념을 채택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참여의 궁극적인 수단으로 사용하여 이를 확대했다. 멀티미디어 캠페인은 로어 맨해튼의 한 건물 측면에 실제보다 더 큰 투영으로 시작되었으며, 행인들이 8개의 가상 아파트 내부에 있는 다양한 캐릭터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유도했다. 세 편의 영화를 통해 전달된 이야기는 마이크로사이트, 소셜 미디어, 실제 광고지 등에 잘려서 뿌려졌다.

루바스의 은퇴는 2020년 10년의 네트워크상을 포함하여 약 600개 이상의 칸 라이온스를 배출한 상업적 크리에이티비티 분야의 빛나는 경력의 종말을 의미한다. 루바스 리더십 하에 BBDO는 칸 라이온스에서 7번이나 기록적인 '올해의 네트워크'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에는 10년의 네트워크로 선정되었다. 그는 원클럽 크리에이티브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으며 클리오로부터 평생 공로상을 수상했다.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루바스는 일찍부터 광고에 대한 관심과 재능을 발견했다. 그의 아버지 월터 루바스는 DDB와 JW톰슨에서 근무했으며 보스턴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 학장을 역임했으며 BU AdLab을 설립했다.

루바스는 1982년 Leonard Monahan Saabye에서 카피라이터로 경력을 시작한 후 Chiat/Day LA에서 Apple의 작가로 근무했다. 1988년에 그는 Leonard Monahan으로 돌아와 이번에는 Leonard Monahan Lubars를 구축하는 파트너로서 CEO 및 CCO로 BBDO West를 이끌었다. 1998년에는 미니애폴리스의 팰론(Fallon)에서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직책을 맡아 칸에서 티타늄 라이언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할 정도로 새로운 지평을 연 BMW 필름을 비롯한 가장 유명한 작품을 만들었다. 데이비드는 개인적으로 600개 이상의 칸 라이언즈, 700개의 원쇼 펜슬, 7개의 에미상을 수상했다. 

끝없는 호기심과 실험정신을 가진 루바스는 "그것이 바로 나가 하는 일이며, 콘크리트를 계속 저어주는 일니다. 절대 굳지 않게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은퇴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루바스는 "마라톤 코스를 100미터 전력 질주하는 것과 같았다. 무릎이 아파서 이제 걸을 준비가 되었다. 광고 업계에서 일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광고가 걷는 산업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