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크리에이터 경제에는 어떤 일이?

2023년 크리에이터 경제에는 어떤 일이?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ConvertKit on Unsplash
Photo by ConvertKit on Unsplash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2023년은 크리에이터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크리에이터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하지만, 광고 단가가 낮아지면 수익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 앱의 경우 넷플릭스 스타일의 더빙과 기능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카야 유리에프(Kaya Yurieff)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에 2023년 크리에이터 경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소비자 브랜드를 출시할 것이다. 인플루언서들은 오랫동안 다른 소매업체를 위해 제품을 팔았지만, 점점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올해는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것이다. 지난해 유튜버 데이비드 도브릭(David Dobrik)은 로스앤젤레스에서 도우브릭 피자(Doughbrik's Pizza)라는 피자 레스토랑을 열었고 유튜버에서 권투선수로 변신한 로건 폴(Logan Paul)은 에너지 드링크를 출시해 매진을 기록했다. 크리에이터는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개인 브랜드를 인터넷 너머로 확장하기 위해 음식에서 메이크업, 신발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제품을 출시할 것이다.

출처 도우브릭스
출처 도우브릭

비디오 더빙이 주류가 된다. 넷플릭스가 인기 프로그램을 더 많은 언어로 더빙하는 것과 유사하게 스타트업과 거대 기술 플랫폼이 자막을 넘어 번역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스터비스트(MrBeast)로 더 잘 알려진 지미 도널드슨(Jimmy Donaldson)은 스페인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및 프랑스어로 더빙된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다. 기존 동영상을 다른 언어로 더빙하면 크리에이터가 훨씬 더 많은 전 세계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소셜 미디어는 다시 소셜이 된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가 틱톡의 강력한 추천 알고리즘을 따라잡기 위해 경쟁하면서 사용자들은 변경 사항으로 인해 친구들과 연결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며 반발했다. 카야는 기술 플랫폼에서 전반적으로 소셜 기능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한다. 인스타그램의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올해 앱의 우선 순위 중 하나가 "사람들 간의 연결을 촉발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틱톡은 더 많은 친구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대체 수익원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다. 지난 18개월 동안 소셜 플랫폼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 순위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사들은 프로그램 일부를 보류하는 등 크리에이터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다. 크리에이터는 계속해서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광고주와의 거래를 넘어 쇼츠에 대한 유튜브의 새로운 수익 공유부터 Spotter 및 Creative Juice와 같은 신생 기업이나 벤처 기업으로부터의 직접 자금 조달에 이르기까지 다른 자금 출처를 모색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크리에이터 펀드가 빠져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