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스타트업 키워드는 #콘텐츠 #커머스

떠오르는 스타트업 키워드는 #콘텐츠 #커머스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2.03.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유통업계가 웹예능과 토크쇼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이른바 ‘콘텐츠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재미를 가미한 콘텐츠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현대홈쇼핑이나 NH홈쇼핑, 롯데홈쇼핑도 각각 ‘현대판 왁장금’, ‘엔라방X개커스’, ‘랜선뷰티’ 등 콘텐츠 커머스를 선보이고 있다. 티몬 역시 콘텐츠 커머스를 전면에 내세우며 국내 첫 게임 전문 토크쇼 형태의 웹예능 ‘게임부록’을 시작했다. 티몬에 따르면 콘텐츠 커머스를 강화한 이후 1월 순이용자수가 전월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콘텐츠 커머스가 이커머스 시장의 대세로 주목받고 있다.

콘텐츠 커머스가 유통가에 큰 인기를 끌면서 콘텐츠 커머스를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보다 더 큰 중국 시장을 잡아라! 중국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는 그들, ‘아이콘차이나’

중국은 전체 리테일 중 이커머스 비중이 50%를 초과할 만큼 이커머스에 대한 경쟁이 치열한 국가다. 디지털을 통해 브랜딩과 커머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해야 오프라인까지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는 시장인 것이다. 중국향 콘텐츠 커머스 기업 아이콘차이나는 콘텐츠 커머스를 전문적으로 설계 및 실행하며 국내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국 시장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 드라마와 예능, 왕홍 라이브방송, 더우인(틱톡)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노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킨다. 이후 콘텐츠의 반응, 구매전환, 이탈율 등 성과를 분석하며 더욱 섬세한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일례로 국내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중국에 론칭할 때 중국의 USP에 맞춘 ‘콘텐츠’의 차별화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과 달리 중국의 음식 대부분이 기름지다는 특성을 토대로 기름을 녹여 배출시키는 상품으로 기획하고, 실제 라이브 방송에서는 훠궈 기름에 다이어트 식품 가루를 추가하는 장면을 선보이며 몸에서 기름이 배출되는 모습을 직관적으로 연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탄탄한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로 왕홍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판매량을 높였고, 중국 시장에서 인기 상품으로 안착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정규 편성된 차별화된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쏘옥! 라이브커머스 전문 플랫폼 ‘쇼플’

라이브커머스 전문 플랫폼 쇼플은 상품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정규 코너를 편성해 방송을 선보인다. 특히 기존 라이브방송의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콘텐츠들을 기획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쇼플은 LF와 ‘리더스 패션 시즌1’을 제작하고 6회 동안 30분의 미니 토크쇼 형태의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기획하며 시즌2를 준비하게 됐다. 이외에도 LF몰의 브랜딩과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패션디자이너의 리빙’, ‘패션유튜버 옆집언니 최실장의 라떼언니’ 등 장르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방송을 앞두고 있다.

SNS에서 팬과 소통하고 나만의 굿즈도 판매하는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틴스튜디오’

SNS 기반 굿즈 판매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틴스튜디오는 창작자와 사용자 간 소통을 중요시하는 Z세대의 특성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들이 SNS에서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본인의 작품을 굿즈로 만들어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굿즈들의 탄생 배경과 스토리 등을 알리는 굿즈의 콘텐츠화를 통해 SNS 기반 굿즈커머스 형태로 도약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