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 론칭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 론칭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01.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미국 현지 시간 월요일부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사용자 중 상당수는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볼 때,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광고를 보게 됐다.

지난 9월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가 광고 없는 경험을 위해 2.99달러를 추가로 지불하게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월 14.99달러 또는 연간 139달러를 지불하는 프라임 회원에게 무료 추가 기능으로 제공되었다.  

아마존은 지난 9월 "매력적인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장기간에 걸쳐 투자를 늘리기 위해 2024년 초부터 프라임 비디오 프로그램과 영화에 제한적인 광고가 포함될 것이다."라고 발표했다. 또한 "우리는 선형 TV 및 다른 스트리밍 TV 제공업체보다 의미 있게 적은 수의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덧붙였다.

아마존의 발표대로 29일부터 미국에서 광고 지원 서비스가 론칭됐다. 영국, 독일, 캐나다에서도 조만간 광고 지원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며, 올해 말에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멕시코, 호주에서도 광고 지원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프라임 회원이 더 높은 요금을 지불하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광고 지원 서비스는 기본 서비스로 간주된다. 아마존은 2024년에도 현재의 프라임 멤버십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프라임 비디오에는 아마존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TV 프로그램과 영화, 스트리밍할 수 있는 수백 가지의 기타 타이틀이 포함되어 있다. 프라임 가입자는 추가 월 비용으로 맥스, 파라마운트 플러스, 스타즈 및 기타 여러 채널에 대한 구독을 추가할 수도 있다. 플랫폼에서 대여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영화와 쇼도 있다.

아마존은 2022년 11월 가입자를 대상으로 광고 지원 서비스를 출시한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를 따르고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광고 포함 넷플릭스 베이직' 요금제는 월 6.99달러이고, 광고 없는 베이직 요금제는 월 15.49달러로 인상할 예정이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광고없는 베이직 요금제는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프리미엄 광고 없는 서비스는 현재 월 22.99달러이다.

디즈니 플러스는 훌루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는 다양한 광고 지원 번들을 제공하는데, 광고 지원 티어의 경우 월 7.99달러, 광고가 없는 경우 월 10.99달러이다.

경쟁업체와 달리 아마존은 디지털 광고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가 훨씬 많기 때문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모건 스탠리는 프라임 비디오 광고가 2024년 전 세계적으로 33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2025년에는 52억 달러, 26년에는 7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월스트리트의 예측에 따르면, 2024년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EBITDA) 전 연간 수익이 약 23억 달러에 달해야 한다.

분석 회사인 MoffettNathanson은 좀 더 보수적이지만, 아마존의 수익은 엄청난 수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회사의 애널리스트들은 프라임 비디오 광고 수익을 2024년 13억 달러로 추정하고 내년에는 23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외에 아마존은 광고를 보지 않으려는 프라임 회원으로부터 2024년과 2025년에 연간 5억 달러 추가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아마존은 약 9,600만 명의 미국 프라임 가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프라임 비디오를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가구는 이보다 적다. MoffettNathanson은 미국 내 활성 구독자 수를 넷플릭스의 7천만 명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프라임 비디오 사용자 대부분은 광고를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빅사이언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광고를 보지 않기 위해 월 3달러를 추가로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프라임 회원은 10% 미만이다. MoffettNathanson은 프라임 비디오 사용자의 약 15%가 월별 추가 요금을 지불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한편, MoffettNathanson은 2025년 미국 커넥티드 TV 및 광고 지원 VOD 시장 규모는 약 16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아마존이 40억 달러(프라임 비디오의 핵심 광고 매출 17억 달러 포함)로 1위, 디즈니의 훌루가 30억 달러, NBC유니버설의 피콕이 23억 달러, 로쿠가 19억 달러, 파라마운트 글로벌의 플루토 TV와 파라마운트 플러스, 폭스의 Tubi가 각각 11억 달러로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