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로 쇼핑의 판도를 바꾸다

구글, AI로 쇼핑의 판도를 바꾸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10.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구글 블로그
출처 구글 블로그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구글은 생성형 AI(GAI)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경험과 광고 거래를 도입하여 쇼핑 플랫폼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약 450억 개의 상품 목록으로 구성된 쇼핑 그래프(Shopping Graph)와 제미나이 AI 모델을 결합한 AI 검색을 통해 AI가 생성한 '요약', 인기 제품 추천, 디자인 중심의 개인화된 영감 피드, 거래 찾기 기능 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기술은 비교할 제품을 식별하고 게시자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링크를 클릭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시자에게 새로운 트래픽이 전송된다.

새로운 구글 쇼핑 환경은 AI를 사용하여 가장 관련성 있는 제품을 지능적으로 표시하여 리서치를 가속화하고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니다. 이제 검색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과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 포함된 AI 생성 브리핑을 받게 된다. 사용자는 크기나 위치와 같은 특정 필터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의 범위를 좁힐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대화형 쿼리를 제출할 수 있으며, 결과는 더 직관적이고 도움이 될 것이라고 구글은 말한다.

새로운 겨울 재킷을 찾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다. 하지만 그저 겨울 재킷이 아니다. 태평양 북서부에서 따뜻하고 건조하게 지낼 수 있는 재킷을 원한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시애틀을 위한 남성용 겨울 재킷"을 검색하면 이 기후에 맞는 새로운 코트에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이 담긴 AI 브리핑이 제공된다. 웹 전반의 소스에서 추천하는 제품과 해당 제품이 요구 사항에 적합한 이유에 대한 설명이 표시된다. 또한 고려해야 할 재킷 유형을 보다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도 표시된다. 웹에서 더 자세히 조사하려는 사람은 관련 기사를 쉽게 클릭할 수 있다.

결과에는 선호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동적 필터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특정 사이즈가 필요하거나 지금 당장 근처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원하는 경우이다. 이 새로운 경험에는 생성형 AI와 AR 쇼핑 도구로 구동되는 가상 시착 기능도 통합되어 더욱 자신 있게 쇼핑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는 쇼핑 가능한 제품 및 동영상이 포함된 사진 중심의 개인화된 구글 쇼핑 홈 페이지가 표시된다. 여기에는 최근 검색, 다른 사람들이 웹에서 검색한 내용, 즐겨 찾는 브랜드와 같은 개인의 선호도가 포함되며, 이는 구글 쇼핑 메뉴의 '쇼핑 환경설정'을 통해 수정할 수 있다.

쇼핑은 개인적이다. 그래서 새로운 구글 쇼핑 홈페이지에는 선호도에 따라 쇼핑 가능한 제품과 비디오로 영감을 주는 개인화된 피드가 있다. 쇼핑객은 기존의 가격 비교 및 추적 도구 외에도 개인화된 거래를 제공받게 된다. 구글의 소비자 쇼핑 제품 부사장인 릴리언 린콘은 "영감은 재미있어야 하고, 재미있으려면 개인적이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쇼핑 검색 결과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과 개인화된 쇼핑 피드 모두 개인화될 것이지만, 쇼핑 검색의 '보조적' 성격은 덜 개인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글 쇼핑을 이용하면 한곳에서 모든 매장에서 쇼핑할 수 있다. 또한 AI 쇼핑과 같은 보조적 환경이나 풍부한 제품 목록 광고를 통해 브랜드가 쇼핑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새로운 구글 쇼핑을 사용하면 AI가 생성한 브리핑에 "실험적"이라는 라벨이 표시된다. 이 새로운 실험적 기능이 항상 올바른 결과를 내지는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