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SEO현황 : 왜 SEO와 구글이 브랜드에 중요할까?

2021년 SEO현황 : 왜 SEO와 구글이 브랜드에 중요할까?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4.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지난 10년간 검색 알고리즘의 정교해졌다. 그에 따라 우리는 웹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매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됨과 동시에 많은 SEO 전술이 쓸모 없게 됐다. 그렇다면 2021년 SEO 현황은 어떨까? 다음은 엘리트 콘텐츠 마케터의 "Google 사랑을 더 많이 받는 이유: 31개 이상의 SEO 통계 (2021)" 주요 내용이다.

 

 Google에 대한 통계 

1. Google은 2020년 12월 현재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91.38%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구글의 점유율은 10년 동안 약 90%를 맴돌고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검색 통계가 구글을 중심으로 되고 있는 이유다. 

2. 구글은 순위 시스템에 수많은 요소를 갖춘 "전체 일련의 알고리즘"에 의존하고 있다. 검색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 페이지에서 회사는 주요 요소들을 공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광범위한 범주를 공유한다.

3. "왜" 질문 기반 쿼리가 2020년을 지배했다. 구글은 2020 구글 검색어 기사에서, 회사는 "왜 화장지가 매진되었는가"가 마케터 입장에서는 2020년의 가장 대표적인 검색 질문일 수 있다고 말한다. 

4. Arefs 연구에 따르면, 90.63%의 페이지가 구글에서 검색 트래픽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SEO 통계 및 사실 

1. 스마트폰 사용자의 1.51%가 휴대폰에서 검색을 할 때 새로운 회사나 제품을 발견했다. 

2. 구글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27%가 모바일 기기에서 음성 검색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35억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11억 명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음성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3. 구글은 매초 40,000개 이상의 검색 쿼리를 처리한다. 이는 하루에 35억 건이 넘는다.  

4. 로컬 기업들에게 있어 구글은 훌륭한 브랜드 인지 채널이다. 지역 검색에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 결과 매달 15억 개의 장소를 방문한다. 이는 로컬 기업을 방문하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2.8%에 해당한다.

5. 2017년 초반의 점프샷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글 검색에서 1.8%의 클릭이 구글 자산을 클릭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그것은 유튜브, 구글 지도, 지메일, 구글 북스, 모바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을 의미할 수 있다. SEO가 구글이 웹사이트와 경쟁하는 것에 대해 훨씬 더 경쟁력을 갖게 된 것은 당연하다.

6. Backlinko 연구에 따르면, 검색자의 0.78% 만이 50만개 검색 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를 클릭했다.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구글의 두 번째 페이지는 시체를 숨기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다음은 위치를 기준으로 한 평균 CTR에 대한 설명이다.

백링크 및 키워드 통계 

다른 웹 사이트의 링크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투표"로 간주되며 회사별로 3가지 순위 요인 중 하나다. 사실, 구글의 알고리즘은 웹 페이지의 순위를 매기기 위해 오랫동안 그들에게 의존해왔지만, 그것들은 많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들에게 아킬레스건이었다. 반면 키워드는 SEO 전략에서 맡은 역할에서 성숙했다. 다음은 알아야 할 키워드에 대한 몇 가지 상위 링크 통계 및 사실이다.

1. Arefs는 66% 이상의 페이지에 링크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더 많은 링크는 더 많은 유기적인 트래픽을 의미했다. 90%가 넘는 페이지들이 구글로부터 유기적인 트래픽을 받지 않는다.

2. 거의 4분의 3에 가까운 도메인이 상호 링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서로 연결된 두 개의 웹 사이트를 의미한다. Arefs는 매월 최소 1만 건의 유기적 방문이 있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이 연구를 수행했다. 링크 구축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3. 0.16%의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가 전체 검색의 60.67%를 차지한다. 그러나 브랜드의 기회는 롱테일에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더 명확한 의도를 가진 특정한 문구인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4. 참조한 점프샷 데이터에 따르면 검색의 약 8%가 질문으로 표현된다.

 

모바일 검색 통계

Hitwise에 따르면, 모바일은 모든 구글 검색의 58%를 차지한다. 다음은 모바일 SEO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모바일 검색 통계다.

1. 검색 메트릭스에 따르면 구글은 1페이지에 평균 8.5개의 유기적 모바일 검색 결과만 표시한다.

2. 26.9%는 구글 모바일 검색 결과의 평균 유기적 CTR이다. 

3. 2017년의 점프샷 데이터에서도 Google 모바일 검색에 대해 ▲ 검색의 40.9%는 유기적인 클릭으로 이어지고 ▲ 2%는 유료 클릭 ▲ 57.1%가 클릭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모바일 검색 클릭과 데스크톱 검색 클릭의 비교 차트로 유료 검색 캠페인과 비교했을 때 SEO의 풍부한 기회를 보여준다.

4. SEO는 PPC(모바일 및 데스크톱 모두)보다 약 20배 더 많은 트래픽 기회를 제공한다. 

5. 모든 모바일 검색 중 30%는 위치 관련 검색이며, 주변 검색의 28%는 구매로 이어진다.

 

지역 SEO 통계

1. Bright Local은 작년에 소비자의 93%가 인터넷을 사용하요 로컬 기업을 찾았다고 밝혔다. 

2. 2020년에는 소비자 중 87%가 로컬 기업에 대한 온라인 리뷰를 읽었다. 그리고 94%는 긍정적인 평가가 비즈니스를 사용할 가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3.가장 중요한 검토 요소는 ▲ 별점 매기기 ▲ 합법성 ▲ 최신 ▲ 감정 ▲ 수량 등이다.

4. 지역 검색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Whitespark 설문 조사에서 구글 마이 비즈니스 목록, 리뷰, 온 페이지 및 링크가 2020년의 상위 순위 요소로 평가됐다. 특히 인용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유튜브 및 비디오 SEO 통계

앞서 언급했던 2017년 점프샷 데이터는 구글 검색에서 클릭의 1.8%가 유튜브로 넘어간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터넷이 점점 더 시각적이 되면서, 구글은 더 많은 비디오들을 결과에 통합시키고 있다. 실제로 10년 이상 된 연구에 따르면, 동영상이 있는 게시물이 일반 텍스트 게시물보다 3배 더 많은 인바운드 링크를 얻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1.  Social Media Examiner의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영상은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디오 채널이다.

2.  Backlinko에서 유튜브 동영상 130만 개를 분석한 결과, 댓글 수, 조회수, 공유수, 좋아요 수 등이 유튜브 순위 상승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퓨 리서치에 따르면, 유튜브 추천은 점차적으로 더 긴 콘텐츠를 가리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작년에 유튜브 쇼트가 도입되면서, 비디오 플랫폼은 점점 더 짧은 형식의 비디오에 개방되고 있다. 

4. 기존 순위 기사에 비디오를 통합하면, 페이지 접속 시간이 길어지고 구독자가 늘어날 수 있다.

음성 검색 통계 

소비자의 48%가 일반적인 웹 검색에 음성 도우미를 사용하고 있다. 

1. 사람들은 거실, 침실, 부엌에서 음성 비서를 사용한다. 

2. 1만개의 구글 홈 결과에 대한 2018 Backlinko 연구는 강력한 링크 권한을 가진 웹사이트들이 음성 검색에서 좋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Arefs의 독점 도메인 등급 메트릭스에서는 평균 76.8(100점 만점)에 도달했다. 

3. 평균 음성 검색 결과는 29개 단어로 9학년 읽기 수준이다. 그러나 음성 검색 결과 페이지의 길이는 2,312 단어이다.

4. 음성 검색 결과의 약 75%가 특정 쿼리에 대한 데스크톱 순위 상위 3개 페이지 중 하나에서 나온다. 

 

결론 및 인포그래픽

모바일이든 데스크톱이든, 글로벌이든 로컬이든 구글은 소비자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구글은 웹에서 최고의 참조자이며 검색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안정적인 마케팅 채널로 남아 있다. 

올해 탄탄한 전략을 세우고 검색 순위에 도움이 되는 SEO 통계 및 사실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그래픽 리듬(Graphic Rhythm)이 디자인하고 엘리트 콘텐츠 마케터Elite Content Marketer)가 편집, 발표했다. 

※ 이미지 출처 엘리트 콘텐츠 마케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