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구글 검색 통계

2022년에 알아야 할 10가지 구글 검색 통계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우리 모두는 끊임없이 궁금한다. 바로 검색 엔진이 존재하는 이유다. 검색 엔진 덕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제 구글은 인터넷과 동의어가 됐다. 따라서 구글 검색 통계를 알면, 사용자 행동, 인터넷 검색 동향,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SEO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벨로는 구글 검색 사용에 대한 몇 가지 주요 통찰력을 공유하는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는 구글이다 

지난 한달 동안 구글에 893억 번의 방문했다(Simerweb, 2022년). 매일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이 구글에 검색을 의존한다. 그러나 검색 엔진외에도, 구글은 구글 뉴스, 구글 쇼핑, 비디오 및 이미지 플랫폼 역할뿐만 아니라 이메일 서비스인 Gmail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구글이 검색 엔진 시장을 장악하다

2022년 1월 기준 구글의 검색 엔진 시장점유율은 91.9%이다(GS Statcounter, 2022). 다른 검색엔진과 비교하면, 빙 2.88%, 야후 1.51%, 얀덱스(YANDEX) 1.27%, 바이두 1.16% 등이다. 1997년 구글 검색이 도입된 이후, 구글은 검색 엔진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해 왔다. 그리고 대부분 수익을 광고를 통해 창출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글은 메일, 생산성 도구, 모바일 기기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3. 하루에 얼마나 구글 검색이 수행될까?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이 매초마다 99,000개 이상의 검색을 처리하고 있다(Internet Live Stats, 2022). 하루에 85억 개 이상의 검색이 수행된다(Internet Live Stats, 2022). 1998년에 구글은 하루에 10,000개 이상의 검색 쿼리를 처리했으나, 2006년 말에는 같은 양의 검색을 단 1초 만에 처리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구글의 검색 엔진으로서의 성공과 인기는 구글의 사용자에게 관련성 있는 결과와 품질을 제공하는 능력 때문이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가장 정확한 답을 가진 웹사이트와 매칭함으로써 이루어진다.

4. 구글 렌즈 사용 

구글은 사용자들이 쿼리를 수행하는 것을 정말로 쉽게 만들고 있다.데스크톱, 모바일 브라우저 등 기존 채널뿐 아니라, 사용자는 구글렌즈 등 새로운 옵션을 탐색하고 있다. 2017년에 출시된 구글 렌즈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으로 구동되는 앱이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사물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는 카메라를 물체에 대고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기만 하면 된다. 기능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구글 렌즈는 출시된 지 1년이 조금 넘었지만, 최대 10억 개의 다른 아이템을 인식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10억 개 이상의 질문을 받았다(Google, 2019). 게다가, 검색 기능은 이미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구글 렌즈는 또한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텍스트를 크게 읽을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5. 모바일 Google 검색 수

구글은 모바일이 1위다. 기기를 기반으로 한 구글 검색 수를 살펴보면, 구글의 미국 유기적 검색 트래픽 중 63%가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했다(Merkleinc, 2019). 모바일 검색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수행되는 구글 검색이다. 2013년 4분기 이후, 미국의 구글에서 모바일 검색이 증가했다. 다른 기기에서 검색 유형을 비교할 때,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위치 기반일 가능성이 더 높은 특정 쿼리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로컬 검색을 수행할 가능성이 더 높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수행되는 검색은 일반적으로 복잡한 주제를 학습하기보다는 빠른 사실을 포함할 수 있는 덜 복잡한 결과를 염두에 두고 수행된다. 

6.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는?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검색어는 무엇일까? 2019년 10월 현재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페이스북이다. 두 번째로 많이 검색된 단어는 유튜브이고 세 번째는 아마존이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상위 3개 쿼리는 모두 한 달 동안 검색량이 1억 건을 넘어섰다. 

7. 구글 검색을 얼마나 자주 사용할까?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의 84%가 하루 3회 이상 구글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Moz, 2019년). 구글 검색은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변화를 보았다. 구글은 또한 약 10년 전에 우리가 얻고 있던 일반적인 검색 결과에 많은 새로운 구성 요소를 도입했다.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를 통해 Featured Snippets 또는 Knowledge Panels 덕분에 많은 빠른 검색에 더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동영상이나 이미지와 관련하여 검색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글은 "People Anso Ask" 상자도 도입, 검색자가 자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추가 질문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원래 쿼리를 더 자세히 조사하는데 도와준다. 

8. 제품 검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제품 검색의 46%는 구글에서 시작된다(Jumpshot, 2018). 그러나 제품 검색에 관한 한 아마존이 구글을 능가한다. 제품 검색의 54%를 아마존에서 이뤄진다. 이는 마케터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제품 검색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알면 마케터가 고객 구매자 여정의 여러 단계에 걸쳐 제품 검색이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알 수 있다. 마케터가 유기적으로 순위를 매기려 하든 효과적인 구글 광고를 실행하든, 검색자가 올바른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9. 첫 번째 SERP 페이지의 중요성 

구글에서 무언가를 찾고 있다면, 첫 번째 페이지에 머무를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설문 응답자 중 90%가 첫 번째 결과 세트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Searchengineland, 2018). 첫 번째 페이지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없으면 두 번째 페이지를 보는 대신 쿼리를 바꾸게 될 가능성이 있다. 같은 조사에서 모바일 사용자의 60%가 처음 본 검색 결과 2~3개를 클릭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는 유기적인 순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다. 높은 순위를 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용자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특히 사업체라면 구글 SERP의 첫 페이지에 나오도록 노력해야 한다. 

10. 유기적 검색 결과 

유기적 검색은 2019년 2분기에 전체 사이트 방문의 23%를 차지했다(Merkle, 2019). 머클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2분기에 유기적 검색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모든 기기에서 유기적인 검색 방문이 줄었지만 이 같은 추세는 휴대전화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유기적인 검색이 감소하는 주된 이유는 유료 검색과 직접 사이트 방문의 증가 때문일 수 있다. 이는 더 이상 유기적인 검색 결과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소스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기적인 결과가 가장 친한 친구로 남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유기적인 트래픽이 타기팅되기 때문입니다. 특정 사용자 쿼리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결과를 제공하면 새로운 고객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구글이 계속해서 검색 시장을 압도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것이 다른 검색 엔진들이 무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마케터가 틈새 고객을 공략할 수 있도록 다른 검색 엔진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들 또한 수년간 성장을 유지해왔다. 구글의 검색 트렌드를 이해하면 마케터들이 CTR과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출처 오벨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