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웹을 지배하는 인터넷 기업은?

[인포그래픽] 웹을 지배하는 인터넷 기업은?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인터넷은 이제 공기와 같다. 없으면 안되는 것. 그런데 초기 인터넷의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모뎀으로 접속하고, 웹의 픽셀화된 이미지는 잊혀지고 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컴스코어(ComScore)의 미국 멀티플랫폼 속성 순위 데이터를 사용해서 1998년부터 오늘날까지 웹을 지배하고 있는 20대 기업을 정리, 공유했다. 이에 따르면, 어떤 거대 인터넷 기업이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해 진화했는지, 역사 속으로 사라졌는지 알 수 있다.

1998년의 상위 웹사이트들 중 다수는 뉴스 중개자이거나 검색 포털이었다. 특히 AOL은 90년대 후반 미국에서 웹으로 가는 통로였다. 전성기에는 약 3,500만 명이 AOL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액세스했으며, 1999년 회사평가금액은 2,220억 달러에 달했다. 버라이즌이 AOL을 인수, 야후와 합병해서 Oath를 출범했다. 버라이즌은 Oath를 구글과 페이스북에 맞먹는 회사로 키우려고 했으나,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 2019년 Oath는 버라이즌 미디어로 이름이 바뀌었고 결국 2021년에 매각됐다.

1998년 16위에 머물렀던 아마존닷컴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에서 가장 큰 사이트 중 하나가 됐다.

오늘의 상위 20위 안에 있는 회사 중 메러디스(Meredith)는 많은 사람에게 생소하다. 메러디스 자체는 유명하지는 않지만,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잡지 브랜드(People, AllRecipes, Martha Stewart, Health 등)와 미국 전역에서 다수의 지역 텔레비전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다. 또한 메러디스는 2017년 타임 주식회사를 인수한 후 세계에서 가장 큰 잡지 출판사가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 메러디스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Time, Sports Illustrated, Fortune)을 매각했다. 2021년 12월, 메러디스는 IAC의 Dotdash와 합병했다.

최근 들어 가장 주목받는 것은 소셜 미디어다. 페이스북은 2007년에 상위 20위 안에 진입했다. 2018년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스냅챗이 상위 20위 안에 들었다.

그리고 상위 20위 안에 드는 회사 중 다수는 수많은 플랫폼과 콘텐츠 스트림을 운영하고 있다.미디어바인, 카페미디어와 같은 몇몇 서비스들은 광고를 관리하는 서비스다. 그외 음악과 같은 콘텐츠 배포를 관리하거나 허스트의 경우와 같이 작은 미디어 속성 배치를 관리하는 회사들도 있다.

한편, 1998년에 상위 20위 안에 들었던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3개 회사는 오늘날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놀랍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