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비즈니스의 성공에 광고 소재가 가장 중요한 이유

게임 비즈니스의 성공에 광고 소재가 가장 중요한 이유

  • 애덤 스티븐스
  • 승인 2022.05.27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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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확보를 위한 뚜렷한 게임 성장 전략이 없거나 적절한 광고 소재가 부족한 게임은 시장에서 쉽게 잊히고 효과적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입니다.”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이 많은 복잡한 과정이다. 최근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과 예술 간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게임 신작들을 출시하는 것이 추세이다 보니, 유저 확보를 위한 뚜렷한 게임 성장 전략이 없거나 적절한 광고 소재가 부족한 게임은 시장에서 쉽게 잊혀지고 효과적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대부분이다. 모든 팀이 게임의 개발과 성장을 위해 각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막상 팀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등한시되는 경우 또한 빈번하다. 이러한 상황들이 계속되면 진행, 반복 개발 및 규모 확장면에서 속도 저하로 이어지며, 개별 팀은 팀간 소통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와 영향은 눈에 띄게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소통 증진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광고 소재 팀이 게임 개발 및 유저 확보 프로세스를 어떻게 융합시키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가 유저층 확장 및 최적화에 가장 효과적인 단일 도구로 광고 소재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모든 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통합적이고 원활한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 팀간 협업 개선을 위한 노력보다 먼저 광고 소재 분야의 역량 있는 인재 채용에 주력해야 한다. 채용한 인재들로 핵심 팀을 구성하여 게임 스튜디오 내 나머지 팀들과 유기적으로 통합시켜야 하며, 이 핵심 광고 소재 팀이 회사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효과적인 채용 방법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는 광고 소재를 개발하고 스튜디오 내 부서간 협업을 성공으로 이끌 인재를 찾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한다.

호기심: 변화 속도가 빠른 업계에서 여러분의 광고 소재 팀이 남들보다 한 발 앞서 나가려면 신속하고 빠른 아이디어가 필수적이다. 더 많은 광고 소재를 테스트할수록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을 소재를 찾을 가능성이 커지고, 한걸음 더 나아가 게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게 된다. 이를 위해 광고 소재 팀은 마치 스폰지처럼 광고 소재를 연구하고, 게임에서 콘셉트를 흡수하여 계속해서 움직이는 ‘아이디어 레이더’에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 결국, 이 모든 일은 호기심이 넘치는 인재 채용으로 귀결된다. 업무의 현실적인 면에만 질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광고 소재에 대해 “왜”를 질문하는 인재를 찾아야 한다. 광고 소재 팀에서 필요로 하는 호기심을 갖춘 인재라는 표식이기 때문이다.

데이터 활용 능력: 작은 변화가 큰 성과를 이뤄내는 시장에서 데이터에 대한 깊은 관심은 필수적이다. 더불어 디자이너부터 애니메이터에 이르기까지 데이터가 모든 사고 과정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아래에 추가로 설명하겠지만, 광고 소재와 유저 확보(UA) 팀의 긴밀한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광고 소재 팀 또한 숫자에 기반한 데이터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광고 데이터에 손쉬운 접근을 지원하는 광고 소재 솔루션과의 협력 또한 중요하며, 솔루션을 활용하여 각 팀은 게임 유저가 좋아하는 레벨, 고객 선호도, 최적화가 필요한 광고 등을 파악하여 개발을 반복할 수 있다.

다분야 이해도: 다분야 이해도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하라는 의미가 결코 아니며, 한가지 전문 분야를 바탕으로 게임 스튜디오 내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도로 타 부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인재를 찾으라는 의미이다. 본인 업무 분야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타 부서 지원부터 요청하는 식이 아니라, 보다 넓은 안목으로 업무를 바라보고 자주적으로 처리하는 경우를 뜻한다. 부서간 인계가 필요한 업무가 줄어들수록 업무 처리 시간 또한 줄어든다. 게임 개발 관련 다분야 이해도를 갖춘 인재는 타 부서 업무에 대한 공감도가 높고 팀간 협업 가능성 또한 증가시킨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인재 채용이 더 나은 제품 생산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를 갖춘 팀원들이기에 한층 더 풍성한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 소재 팀에 적절한 인재들을 채용했다면, 이제 팀간 협업 촉진을 위한 분위기를 마련할 차례이다. 그 방법과 이유를 아래에서 설명한다.

업무 순서, 투명성 그리고 광고 소재의 성과

먼저 두 가지 시나리오를 구상해본다. 첫 번째 시나리오의 광고 소재 팀은 수직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제작한 광고를 UA 매니저에게 전달하고, 매니저가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올려 분석한 다음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만 기다린다. 두 번째 시나리오의 팀은 UA 매니저와 동석해 업무를 진행한다. 향후 출시 예정인 광고 소재에 대해 UA 매니저가 원하는 바를 듣고, 광고 소재의 핵심 성과 동인을 파악하며 게임 안에 포함될 기능들을 함께 논의한다. 팀간 투명성이 증가할수록 향후 성과 개선을 위한 추적 사항이나 기존 정보의 적용 방법 파악이 명확해지며, 이는 더 나은 구성과 더 높은 짜임새를 갖춘 유저 확보 캠페인 출시로 이어진다.

 

‘광고 소재-게임 개발’ 피드백 루프

또 하나의 핵심 파트너십은 광고 소재 팀과 제품 팀의 긴밀한 협업이며, 이 경우 광고 소재와 게임 플레이 두 가지를 모두 개선할 수 있다. 광고 소재 팀은 색상, 튜토리얼, 캐릭터 등 광고의 기능이나 동작 등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가능하다. 빌드 과정 중 제품 팀은 해당 피드백에서 파악된 요소들을 바탕으로 A/B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유저 잔존율 및 게임 시간 등 게임 내 지표 개선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제품 팀은 빌드 과정 전 잠재적 추가 기능을 광고에서 테스트할 수 있다. 참여율, 유저 이탈 및 완료율 등 광고 내 핵심 성과 지표(KPI)에서 해당 기능의 성과가 좋으면 제품 팀이 해당 기능을 빌드 과정에 통합하게 된다. 게임 기능 추가 결정을 뒷받침할 데이터 없이 추가 기능을 빌드하는 대신, 광고 소재 중 하나의 콘셉트로 테스트할 경우 제품 팀의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제품과 광고 소재 팀 간의 협업은 이런 면에서 양측 모두에 득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부서간 참여 및 협업 증진

협업은 팀원들에게 강요할 수 있는 기계적 행동이 아니며, 또한 항상 말보다 실천이 어렵다. 스튜디오 내 팀간 개방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서는 성공 사례 및 정보 공유를 권장해야 한다. 더불어 실패 사례 또한 성공 사례만큼이나 향후 개선을 위해 중요하게 공유되어야 할 피드백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매월 모든 팀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이다. 각 팀장이 이메일로 주간 업무를 공유하는 것 또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참여하는 인원 모두가 광고 소재의 각 단계별 진행 과정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팀간 협업은 새로운 콘셉트 발굴을 위한 영감의 원천이자, 광고 소재 성과 등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제안 제공에 도움이 된다. 누구나 어떤 일에 관여하게 될수록 시간과 노력을 더 많이 투자하게 되고 그 일의 성공을 바라게 된다. 팀원들 아이디어의 현실화, 건설적인 피드백 제공 및 반복 개발 제안에 참여할수록 전반적인 수용도가 높아진다.

 

유저 확보 최적화는 광고 소재로부터 시작

다양한 자동화 UA 도구들이 일상 업무 대부분을 수행하는 가운데, 프라이버시 업데이트, UA 성과 추적 방법 변화 등 모바일 업계 또한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광고 소재는 이제 게임 스튜디오에서 유저 확보 캠페인 최적화를 위해 활용 가능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광고 소재 생산의 우선순위화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한 시기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우선 역량 있는 인재를 채용한 후, 가장 강력한 광고 소재 팀을 구축하고 조직 내 다른 팀들과 유기적으로 통합해 성과를 저해하는 조직 내 블랙박스들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효율적이며 융합된 협업 기반의 워크플로우를 확보하고, 성과가 높은 자산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애덤 스티븐스(Adam Stevens) 아이언소스 루나 제품 담당 부사장(VP Product at ironSource Lu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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