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 미덴도르프(Jan Middendorp), 타이프 디렉터스 클럽의 TDC 메달 수상

얀 미덴도르프(Jan Middendorp), 타이프 디렉터스 클럽의 TDC 메달 수상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2.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얀 미덴도르프
얀 미덴도르프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세계 최고의 타이포그래피 조직인 타이프 디렉터스 클럽(Type Directors Club)은 얀 미덴도르프(Jan Middendorp)를 가장 영예로운 권위 있는 TDC 메달의 최근 수상자로 발표했다. 공식 프레젠테이션은 5월에 열리는 ATypl Paris 2023에서 이루어진다.

1967년 헤르만 자프(Hermann Zapf)에게 처음 수여된 TDC 메달은 타이포그래피 분야에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이 영예는 자신의 작업과 재능으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및 문화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를 보여준 사람들에게 TDC가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미덴도르프는 베를린에 기반을 둔 저명한 작가, 연구원 및 디자이너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및 공연 예술에 관한 수많은 저서와 기사를 집필하고 편집했다. 그는 또한 퍼블리셔와 비영리 단체를 위한 인쇄물을 디자인했으며 서체(type) 세계의 컨설턴트 및 편집자로 일했다.

미덴도르프는 “이 놀라운 영예를 안게 되어 자랑스럽고 놀랍다”며 "TDC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네덜란드에서 태어난 미덴도르프는 베를린으로 이주하기 전에 벨기에에서 초기 직업 생활의 대부분을 보냈다. 1980년대에는 연극, 무용, 비디오, 미디어 아트를 다루는 예술 평론가였으며, 이후에는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를 전공했다. 그는 <Dutch Type>, <Made with FontFont with Erik Spiekermann>, <Hand to Type 및 Shaping Text> 등의 저서가 있다.

그는 <Eye>, <Typo>, <Items> 등과 같은 잡지를 디자인하는데 오랜 시간 협력해왔으며, 'FontShop', 'LucasFonts' 및 'Linotype'을 비롯한 타이포그래피 회사에서 편집자 및 컨설턴트로 일했다. 그는 'MyFonts'에서 작가이자 컨설턴트로 9년을 보냈으며, 그곳에서 유명한 인터뷰 뉴스레터인 Creative Characters를 편집했다.

또한 그는 두바이, 런던, 헤이그, 베를린, 뉴욕, 베이징, 상하이 및 기타 지역에서 열린 전시회를 공동 기획했다. 그는 최근 런던의 Repeater Books에서 북 디자이너 및 식자공으로 일했으며 베를린에서 비공식 활자 회사인 Fust & Friends를 설립했고 2018년에는 <Dutch Type>의 재판을 제작했다.

TDC의 전무 이사인 "얀 미덴도르프의 글은 정확성과 접근성 면에서 독특하며, 타이포그래피를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인간의 관심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Shaping Text는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최고의 교과서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거의 30년 동안 타이프 및 타이프 디자이너에 대해 글을 쓰면서 그의 영향력은 북대서양 양쪽의 타이포그래피 현장의 문화와 커뮤니티를 형성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