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산업은 무엇일까

AI가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산업은 무엇일까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6.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챗GPT를 비롯한 제너레이티브 AI의 급격한 부상으로 사람들은 "AI가 결국 내 일자리를 빼앗아 갈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아직 AI가 얼마나 빨리 발전할지, 그래서 얼마나 일자리가 없어질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대규모 언어 모델을 비롯한 제너레이티브 AI는 적어도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하다.

액센츄어가 직업 정보 네트워크, 미국 노동부 및 노동 통계국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2021년에 미국에서 근무하는 전체 시간의 40%가 자동화(사람의 개입이 거의 필요 없음) 또는 증강(사람의 개입이 더 필요함)을 통해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언어와 관련된 업무가 전체 업무 시간의 62%를 차지하며, 이 중 65%는 AI, 특히 대규모 언어 모델에 의해 자동화 또는 증강될 가능성이 높다고 액센츄어는 지적했다. 또한 비즈니스 리더 중 98%의 응답자가 향후 3~5년 동안 AI 기반 모델이 조직의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AI로 자동화 또는 증강할 수 있는 업무가 많은 산업은 무엇일까? 은행과 보험과 같은 금융 산업이 가장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 액센츄어는 은행에서 근무하는 시간의 66%는 AI에 의해 변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업계 평균인 40%에 비해 높은 수치이다. 반면, 화학 및 천연자원 분야는 AI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산업에서 근무 시간의 대부분은 언어와 관련이 없는 업무에 투입되기 때문이다.

출처 스태티스타
출처 스태티스타

그러나 많은 업무가 여전히 사람의 개입을 필요로 하고 새로운 업무가 등장할 것이기 때문에 기계가 인간을 단순히 대체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액센츄어는 제너레이티브 AI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술 못지않게 사람과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인재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 AI 개발과 AI 활용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곧 AI 엔지니어링 및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와 같은 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동시에 조직 전체에서 AI가 도입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직원을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2개 직무 범주에 대한 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LLM은 적게는 근무일의 9%에서 많게는 63%에 이르는 모든 범주에 영향을 미치며, 22개 직종 중 5개 직종에서 근무 시간의 절반 이상이 LLM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고 액센츄어는 지적했다.

출처 액센츄어
출처 액센츄어

한편, 액센츄어 기술 비전 2023, "원자가 비트를 만나면: 새로운 현실의 토대(When Atoms Meet Bits: The Foundations of Our New Reality)"에서 기업이 현재와 미래의 기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융합을 뒷받침하는 기술 트렌드를 살펴봤다.

액센츄어 테크놀로지의 그룹 최고 경영자인 폴 도허티(Paul Daugherty)는 "향후 10년은 클라우드, 메타버스, AI라는 세 가지 메가 기술 트렌드로 정의될 것이며, 이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의 거리를 좁힐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너레이티브 AI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데이터, 인력, 조직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기반 모델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리더는 지금 바로 뛰어들어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액센츄어의 기술 비전 2023은 네 가지 트렌드를 제시했다.

  • 제너레이티브 AI: 코파일럿, 창의적 파트너 또는 조언자로서 인간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거의 모든 경영진은 제너레이티브 AI가 상당한 창의성과 혁신을 촉발하고(98%),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시대를 열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95%).
  • 디지털 ID: 디지털 사용자와 자산을 인증하는 기능, 즉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넘나들기 위한 기반은 이제 85%의 경영진이 단순한 기술적 문제가 아닌 전략적 비즈니스 필수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 내 데이터, 당신의 데이터, 우리의 데이터: 기업이 데이터를 파악하지 못하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다. 이는 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데이터 기반을 현대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경영진의 90%는 데이터가 조직 내 및 산업 전반에서 핵심적인 경쟁 차별화 요소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우리의 영원한 프론티어: 과학과 기술 간의 피드백 루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으며, 응답자의 75%는 과학과 기술이 서로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세계의 거대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