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행동주의 성장과 투자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주주행동주의 성장과 투자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Jordan
  • 승인 2019.01.0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셔터스톡
이미지 셔터스톡

홍보(public relations)가 일반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한다면 IR(investor relations)은 투자자를 주된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돈을 기업에 직접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회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도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이 체포된다거나 현대차 그룹이 한국전력 부지를 1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 금액을 주고 매입한다는 소식을 투자자들이 접한다면 어떤 행동을 보일 것 같은가? 투자자별로 갖고 있는 성향이나 사안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반응들이 나올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투자자들이 불필요한 오해나 걱정을 하지 않도록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마련해 두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증가하는 투자자들의 관심과 행동

투자자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알고 싶어할까? 투자자들 중에는 상당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약간의 주식이나 채권을 갖고 있는 개인들도 있을 것이며, 회사에 자금을 빌려준 은행이나 재무적 투자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 모두는 자신들이 투자한 돈에 어떤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기대했던 수익을 거두기까지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지를 궁금해 할 것이다.

우리는 모바일 기술에 의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는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지 않는 회사를 찾기 힘들 정도가 되었고, 언제 어디서든지 회사나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자유롭게 댓글을 달거나 의견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홍보나 IR 활동에서 쌍방향 의사소통이 더욱 중요해진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우리 주위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구매했거나 관심이 가는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많은 말들을 쏟아내고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하물며 자신의 돈을 직접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오죽하지 않겠는가?

투자자나 주주들은 회사 경영에 대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 올해 초 한 연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아시아,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소액 주주를 비롯한 투자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2018년 이들 지역에서 주주행동주의 활동이 가장 크게 늘어났다고 한다. 2017년 1월부터 8월까지는 총 60여건 정도의 주주행동주의 사례가 있었지만, 올해 같은 기간에는 90여건으로 50%나 증가한 것이다. 기업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활동가적인 투자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효용이 높은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뉴욕이나 런던 같은 세계적 금융 도시에서는 기업 경영진과 IR담당 임원이 금융홍보 전문가와 함께 회사 현안에 대해 긴밀하게 논의하며 결정을 내리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회사 경영의 민감 사안별로 타깃 오디언스를 분석하고, 주주들의 불만사항을 파악함과 동시에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함으로써 주주총회 등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같은 일련의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기업의 위기발생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많은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IR을 비롯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전사적 차원의 전략 하에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은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이슈관리 대응 매뉴얼을 만드는 것부터가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제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로 성장했으며, 그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맡아야 할 책임과 역할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국내 시장을 수성할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쳐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눈여겨 봐야할 중요한 변화 중의 하나가 앞서 언급했듯이 바로 주주행동주의의 급격한 성장이라고 할 것이다. 이제 기업의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21세기 글로벌 성장 기업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핵심역량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Jordan 금융홍보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