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서밋 2021]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 8.4, 새로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레드햇 서밋 2021]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 8.4, 새로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1.04.2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 출시... 완전한 쿠버네티스 스택 지원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선도기업 레드햇(www.redhat.com)은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Red Hat OpenShift Platform Plu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브섹옵스(DevSecOps) 도입을 지원한다. 완전한 쿠버네티스 스택을 제공함으로써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실행하는 모든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구축, 배포 및 실행을 지원한다.

쿠버네티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이지만, 기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향상된 관리 및 보안 기능과 같은 추가 요소가 필요하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전 세계 다양한 기업들이 신뢰하는 엔터프라이즈용 쿠버네티스 플랫폼으로, 3가지 버전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쿠버네티스 엔진(Red Hat OpenShift Kubernetes Engine)은 레드햇 오픈시프트의 기본 버전으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코어 OS(Red Hat Enterprise Linux CoreOS)’에 기반한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보다 안전하게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Red Hat OpenShift Container Platform)은 여기에 개발 및 운영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현대화를 위한 고급 기능 지원을 더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기존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기반으로 고급 보안 기능, 데이 2(day 2) 관리 기능과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기능을 지원한다. 이로써 보안 기능 실행이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보다 일관성 있게 진행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다음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Red Hat Advanced Cluster Security for Kubernetes) : 소프트웨어 공급망, 인프라 및 워크로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
  •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Red Hat Advanced Cluster Management for Kubernetes) :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과 운영,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 레드햇 키(Red Hat Quay) : 인프라 전반에 일관성 있는 빌드 파이프라인(build pipeline)을 위한 확장성이 뛰어나고 보다 안전한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제공한다.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보안 역량 강화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스택록스(StackRox) 기술로 개발한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를 도입했다. 내장된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보안 기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인프라와 워크로드 보안을 강화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는 쿠버네티스 네이티브 운영 서비스를 플랫폼 외부까지 확장하고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의 보안 방식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늘 보안 문제나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실행 중인 워크로드를 관찰해야 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는 심층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배포, 실행 과정 전반에 적용가능한 60개 이상의 보안 정책을 제공한다.

또한,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개발 도구와 워크플로우에 선언형(Declarative) 보안 기능을 통합한 데브섹옵스 접근방식을 통해 기업이 개발 초기단계부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축에서 CI/CD 단계 그리고 프로덕션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 스택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에 걸쳐 보안을 강화한다.

디폴트로 제공되는 보안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이미 모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위한 수많은 보안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견고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기반으로 보안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보안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은 업계 및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상이한다. 이에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도구, 기능과 정책을 통해 보안 및 규정 준수를 확장해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인프라 전반에서 실행 가능한 여러 보안 기능과 운영, 자동화 기능을 통해 소프트웨어 공급망 및 현재 실행 중인 워크로드 전반에 걸쳐 보다 일관된 환경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 기능을 포함한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환경뿐만 아니라 온 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인프라에서도 보안, 구성, 규정 준수 및 거버넌스를 위한 일관된 운영 정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레드햇 키를 추가하여 인프라에서 일관되고 검증된 빌드 파이프라인을 위한 강화된 보안 기능을 탑재한 글로벌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시큐리티 기능은 지금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레드햇 오픈시프트 플랫폼 플러스는 이번 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 8.4’로 차세대 엣지 컴퓨팅 지원... 경량 컨테이너 이미지와 향상된 엣지 배포 관리, 자동 컨테이너 업데이트로 레드햇 엣지 이니셔티브의 기반 제공

레드햇은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8.4’를 발표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데이터센터에서 엣지에 이르기까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강력한 기반으로 입지를 다졌다. 엣지 배포를 위한 경량 프로덕션급 운영체제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플랫폼의 역할을 개선하고 새로운 리눅스 컨테이너와 배포 및 관리 기능을 추가해 엣지 컴퓨터의 요구 사항에 맞춰 확장할 수 있다.

‘레드햇의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응답한 IT 리더 중 72%는 오픈소스가 향후 2년간 엣지 컴퓨팅의 도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리눅스 재단의 ‘2021 엣지 현황 보고서’는 2025년까지 사물 인터넷(IoT) 또는 엣지 관련 장치가 약 90 제타바이트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글로벌 금융 기관과 헬스케어 시스템, 제조 기업과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포춘 500대 기업에게 프로덕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일관성 있게 관리할 수 있으며, 개방형 혁신을 점진적으로, 또는 한 번에 도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8.4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레드햇은 엣지 환경에까지 역량을 확장한다.

레드햇 엣지 이니셔티브는 통신과 운송, 스마트 자동차와 엔터프라이즈 장치를 아우르는 산업 전반의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제공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포함한 레드햇의 오픈 기술은 엣지-레디 기술 스택을 구축한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는 이제 3노드 클러스터 및 원격 작업자 노드 지원을 포함하여 공간 또는 자원이 제한된 공간에 쿠 버네티스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Red Hat Advanced Cluster Management for Kubernetes)는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강력하고 유연한 쿠버네티스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데이터센터에서부터 가장 먼 네트워크 엣지 환경에까지 중앙 집중식 IT제어를 확장한다.
  •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은 엣지 장치에서 소프트웨어 스택을 유지하는 워크로드를 자동화한다.
  • 레드햇 인터그레이션(Red Hat Integration)은 엣지 배포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연결한다.
  • 레드햇 데이터 서비스(Red Hat Data Services)는 엣지 환경과 데이터 센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 배포한다.

엣지 환경을 위해 확장된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컨테이너

엣지 배포는 서로 다른 위치에서도 워크로드를 쉽게 구축, 배포 및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리눅스 컨테이너에 의존하고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개방형 표준 기반 컨테이너 엔진인 포드맨(podman)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이러한 이미지의 표준화와 제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포드맨은 데이터 센터나 원격 엣지 위치에 상관없이 단일 지점에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자동 컨테이너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해 엣지에서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실행하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다양한 용도로 배포 가능한 맞춤형 운영 체제 이미지를 생성하는 이미지 빌더(Image Builder) 도구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 엣지 컴퓨팅 워크로드의 경우, 이미지 빌더는 이제 베어메탈용 설치 미디어 생성을 지원한다.

컨테이너 내부에서 실행할 수 있는 레드햇 유니버설 베이스 이미지(UBI, Red Hat Universal Base Image)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유저스페이스 콘텐츠로서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되었다. UBI는 컨테이너가 애플리케이션 단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동일한 수준의 향상된 보안과 효율성을 비롯한 프로덕션급 특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엣지 컴퓨팅의 경우, UBI를 경량 마이크로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어 적은 컴퓨팅 자원으로 표준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데 이상적이다.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기업이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 배포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향상된 새 기능을 추가했다.

  •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 향상 : 서브스크립션 현황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인사이트 서브스크립션(Red Hat Insights Subscriptions)’과 확장된 ‘레드햇 클라우드 액세스(Red Hat Cloud Access)’ 지원을 제공한다.
  • 단순화되고 자동화된 시스템 구성과 관리 : 트레이서 유틸리티(Tracer utility)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웹 콘솔(Red Hat Enterprise Linux Web Console) 업데이트를 통해 다운타임 식별에 필요한 시스템 패치와 업데이트에 대한 인텔리전트 지침을 제공한다.
  • 확장된 보안 기능 : 분산된 환경에서 보안 암호화 정책과 인증서 관리 및 네트워크 바운드 디스크 암호화(Network-Bound Disk Encryption, NBDE)를 위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를 컨테이너로 제공한다.

또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IT 보안,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분석과 관리 강화를 위해 레드햇 인사이트에 강력한 기능을 추가했다. 레드햇 인사이트는 모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레드햇 오픈시프트, 레드햇 오토메이션 플랫폼 서브스크립션에서 기본으로 제공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4는 향후 몇 주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차세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혁신 지원...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고객의 선택권을 향상하여 복잡성을 줄이고 IT 투자 극대화 지원

레드햇)이 새로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출시하며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Red Hat OpenShift API Management)’와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Red Hat OpenShift Streams for Apache Kafka)’,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Red Hat OpenShift Data Science)‘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구축, 배포, 관리 및 확장을 위한 능률적인 완전 관리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개발자 생산성 저하 없이 현대 IT 운영의 복잡성을 완화하고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 상에서 공통된 기능을 제공한다.

2020년은 CIO와 IT 리더에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용의 중요성을 알려준 해였다. 기존 인프라를 유지하면서 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응해야 하는 만큼, 고객과 파트너는 언제 어디서나 유연하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 필요했다. 새로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기업의 클라우드 운영과 지원은 레드햇으로 전환하면서, 기업이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주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는 위치에 관게없이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을 쉽게 생성과 검색,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는 머신러닝 모델의 개발과 학습, 테스트를 보다 신속하게 하고, 컨테이너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레디(container-ready) 포맷으로 제공한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는 가치 창출 시간(time to value)을 단축하고 API-퍼스트와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드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

아파치 카프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반한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는 개발팀이 스트림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에 더 쉽게 포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때 데이터 스트림은 분산된 최신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위한 이벤트를 캡처 및 전달, 처리하기 위한 백본을 제공한다. 실시간 데이터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구성 요소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모든 곳에 즉각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완전히 관리형 카프카 서비스인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는 개발자들이 데이터 수집 및 처리의 기본 요구 사항에 대한 걱정 없이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즈는 개발자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되며 올해 안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레드햇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

오픈 데이터 허브(Open Data Hub)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반한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는 인프라 요구 사항 없이 머신러닝 모델의 빠른 개발과 학습, 테스트를 제공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는 레드햇 마켓플레이스(Red Hat Marketplace)의 ISV 솔루션을 포함한 엄선된 파트너 클라우드 서비스와 통합된 ‘AIaaS(AI-as-a-Service)’ 플랫폼의 기반으로서 공통 데이터 사이언스 툴을 구현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는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와 ROSA(Red Hat OpenShift Service on AWS)의 애드온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며 올해 안에 정식 출시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레드햇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와 ROSA의 전체 API 수명주기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 작업을 기본 오픈시프트 통합과 결합하면 기업은 API 퍼스트,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과 관리, 확장하는 혁신과 개발에 주력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는 고객이 단일 데브옵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액세스를 제어하고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며 공통 API를 공유하며 전체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개선하는 자체 API 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는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와 ROSA의 애드온으로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레드햇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혁신 지원

이번에 출시된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레드햇의 오픈시프트 포트폴리오에 기반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에 자체적으로 완벽하게 관리되는 쿠버네티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레드햇 고객과 파트너는 인프라 자산 및 운영 인력과 관계없이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레드햇이 관리하고 AWS 또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호스팅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는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와 네트워킹,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관리, 통합하여 운영 복잡성을 줄인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보다 빠르게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배포 및 실행하도록 지원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를 데이터센터에 연결함으로써 고객은 최소한의 인프라와 운영 비용으로 보다 안전하고 유연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site reliability engineering) 글로벌 팀이 지원하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는 스택 전반에서 서비스를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여 고객이 차별화와 혁신에 주력하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레드햇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디케이티드와 함께 IBM클라우드 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ROSA, 애저용 레드햇 오픈시프트도 공동으로 관리 및 지원되는 오픈시프트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의 운영 오버헤드를 줄이고 규제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며 비즈니스에 더 큰 가치를 가져오는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레드햇 고객과 파트너에게 새로운 가치 제공

주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리 접근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앤드리아니(Andreani)와 아우디(Audi), 일본 리서치 연구소(Japan Research Institute), 펠라요(Pelayo), 빈치 엔진(VINCI Energies)을 비롯한 주요 기업들은 레드햇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운영 오버헤드를 줄이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환경의 확장성을 높이며 새로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해 레드햇 파트너, ISV(독립 소프트웨어 벤더), SI(시스템 통합업체)는 고객에게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은 레드햇 오픈시프트에서 테스트되고 인증 및 지원되는 레드햇 마켓플레이스의 솔루션을 포함하여 기술 파트너의 제품과 함께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