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올여름 "하비슈머"에 주목하다

유통업계, 올여름 "하비슈머"에 주목하다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미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소비자 사로잡는 마케팅 전개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본격적으로 맞는 여름휴가 기간 동안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유통업계에서도 ‘하비슈머’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

‘하비슈머’란 '취미(hobb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취미 활동에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이른 바 ‘취미 부자’들을 일컫는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2059 소비자 10명 중 약 7명(66.6%)은 취미나 자기계발을 위해 정기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도 ‘하비슈머’의 취미 활동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음악부터 스포츠, 게임, 요리 등과 관련한 다채로운 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음악이 취미인 사람 주목! 코카콜라와 음악의 짜릿한 만남

코카콜라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글로벌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Coke Studio)’를 통해 일상 속에서 사람들이 음악을 함께 즐기고 하나로 뭉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코크 스튜디오’는 2008년 파키스탄에서 시작된 온라인 뮤직 플랫폼으로, 음악을 기반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물리적인 제약 없이 짜릿하고 이색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대표적으로 코크 스튜디오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뉴진스’와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로 탄생한 곡이 ‘Zero’이다. 익숙한 ‘코카-콜라 송’에 뉴진스의 독보적인 감성이 더해져 팬들과 소비자 사이에서 많은 화제가 됐다. CM송으로는 이례적으로 각종 음원 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했고 함께 선보인 뮤직비디오 또한 누적 조회 수 1700만 회를 훌쩍 넘어서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 이후 뉴진스와 미국 애틀란타 출신 래퍼 ‘제이아이디(J.I.D)’와 함께 작업한 ‘Zero’ 리믹스 버전을 공개하며 뉴진스의 독특한 음색과 수준 높은 래핑으로 잘 알려진 J.I.D의 스웨그가 더해져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했다.

‘코크 스튜디오’는 한국, 미국, 영국, 캐나다, 파키스탄 등 세계 각국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16팀이 함께 모여 짜릿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2022 그래미 5관왕 ‘존 바티스트’, ‘뉴진스’, ‘J.I.D’, 콜롬비아의 라틴 팝 아티스트 ‘까밀로(Camilo)’, 2023 브릿어워드 후보에 오른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캣 번스(Cat Burns)’ 등이 함께 모여 글로벌 타이틀곡 ‘Be Who You Are(Real Magic)’을 전 세계 동시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K-POP을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와 개성을 지닌 아티스트들과 관객이 함께 하는 새로운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SUPERPOP)’에 후원사로 함께한다. 아티스트들의 다채로운 음악적 믹스와 관객들이 하나가 되는 마법처럼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코카콜라의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
코카콜라의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

스포츠 관람 좋아하는 사람 모여라!

스포츠 관람이 취미인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푸마(PUMA)는 지난달 한국 축구 팬 소비자를 위한 ‘스페셜 폰트 저지’를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맨체스터 시티 FC 2023/24시즌 공식 홈 저지에 한국의 정체성을 담은 스페셜 폰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한글의 아름다운 곡선미와 태극 문양에서 얻은 영감과 붓글씨 질감을 살린 디자인적 요소를 더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프링글스는 본격적인 야구 시즌에 맞춰 ‘야구 응원 캠페인 시즌2’를 전개한다. 대규모 TV 및 디지털 광고를 공개함과 동시에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가 준비됐다. 나에게 맞는 야구 응원 성향과 프링글스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는 ‘야구 응원 성향 테스트’, 프링글스와 함께한 야구 관람 모습을 촬영하거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응원 플랜카드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야구 응원 챌린지’ 등의 이벤트에 참여 시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인천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와 협업해 지난 4월과 5월 ‘랜더스벅’ 유니폼을 선보였다. ‘랜더스벅’ 유니폼은 그린과 민트 2종으로 구성됐다. ‘그린 유니폼’은 지난해 선보였던 승리와 행운을 상징하는 그린 컬러에 스트라이프 무늬로 활기찬 에너지를 표현했으며, ‘민트 유니폼’은 구단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색상으로 경기장에 신선한 색감과 분위기를 연출하고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했다.

탑텐도 지난 6월 SSG 랜더스와 두 번째 협업을 통해 ‘인천군 리미티드 에디션 티셔츠’를 출시했다. 지난해 첫 번째 협업으로 출시한 의류는 당일 완판된 바 있다. 올해 선보인 ‘인천군 리미티드 에디션 티셔츠’는 1947년 4대도시 대항 전국 야구대회에서 우승한 인천군이 착용했던 유니폼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INCHEON(인천) 로고와 함께 1947년 대한민국 야구 대회에서 인천군 야구단이 우승한 해를 상징하는 '1947'이 삽입된 것이 특징이다.

푸마, 프링글스, 스타벅스, 탑텐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푸마, 프링글스, 스타벅스, 탑텐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기자!

게임사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마케팅도 게임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출시했다.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로 출시된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는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 맛의 제품이다. 패키지 또한 LoL의 배경인 ‘소환사의 협곡’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았다.

GS25는 컴투스 모바일 게임 ‘미니게임천국’의 글로벌 론칭을 기념해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한 달간 GS25 편의점에서 ‘베이컨참치마요 삼각김밥’, ‘아삭햄치즈 샌드위치’ 등 미니게임천국 협업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상품에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래치 쿠폰이 부착되어 있다.

버거킹은 ‘디아블로IV (Diablo IV)’와 협업을 통해 ‘헬로 디아블로 와퍼’를 선보였다. 디아블로 IV와의 협업을 기념하며 출시한 2종 ‘헬로 릴리트 와퍼’와 ‘헬로 이나리우스 와퍼’의 후속 제품이자, 두 제품의 특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더욱 업그레이드된 메가 신제품이다. 협업 제품 3종 중 1종 이상 구매 시 디아블로 IV에서 사용 가능한 ‘섬뜩한 우리’ 가슴 방어구 아이템 코드를 선착순 한정으로 증정하기도 했다.

코카콜라, GS25, 버거킹 (왼쪽부터)
코카콜라, GS25, 버거킹 (왼쪽부터)

취미 활동도 하고, 요리 실력도 높이고!

요리를 취미로 삼는 소비자를 위한 프로그램도 인기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8월부터 ‘아웃백 셰프와 함께하는 쿠킹클래스(이하 아웃백 쿠킹클래스)’를 운영한다. ‘아웃백 쿠킹클래스’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관심과 사랑을 받는 대한민국 대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서의 감사함을 담아 기획됐다. 10여 년 경력의 아웃백 셰프팀이 총출동하여 강사로 나서며, 소고기와 스테이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교육을 시작으로 아웃백 전문 셰프들이 다년간 축적된 스테이크 쿠킹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샘표는 오프라인 쿠킹클래스 ‘우리, 즐겁게 요리해요’를 지난 7월 개최했다. 대학생부터 휴가 낸 직장인, 은퇴한 중년 등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쿠킹클래스에서는 칼 잡는 방법과 식재료 손질법 등 요리 기초 교육과 함께 요리 초보자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는 레시피 소개, 1인 가구는 물론 요리 초보의 끼니 걱정을 해결할 수 있는 밥반찬을 만드는 시간 등이 진행됐다.

오뚜기는 코로나19로 중단했던 대풍공장 견학을 재개했다. 카레와 케챂, 마요네스, 즉석밥 등을 생산하고 있는 대풍공장의 견학은 회사 및 공장 소개, 점심식사, 공장 견학, 제품 시식, 질의응답, 기념품 증정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홍보관과 각 제품 생산 라인을 직접 둘러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견학은 주 2회(화·목) 진행되며 오뚜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샘표, 오뚜기 (왼쪽부터)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샘표, 오뚜기 (왼쪽부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