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NYF Ad awards] 블랙 퓨쳐 소셜 클럽_블랙미러

[케이스 스터디 NYF Ad awards] 블랙 퓨쳐 소셜 클럽_블랙미러

  • 유지영 기자
  • 승인 2019.07.1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드라마 ‘블랙미러’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지상파에서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극단적 디스토피아 미래관, 충격적인 반전 에피소드와 재미있는 마케팅 덕분이다.

블랙미러는 극단적인 방향의 에피소드들로 팬덤을 형성했지만, 수위 높은 충격적인 이야기 전개로 인해 안티 팬 또한 많은 상황이었다. 넷플릭스는 블랙미러에 대한 이러한 시장 반응을 잘 알고 있었고, 네번째 시즌을 홍보하기 위해서 에피소드보다 충격적인 컨셉의 홍보 이벤트를 기획한다.

이태리에서 진행된 ‘블랙미러’ 네번째 시즌 홍보 캠페인, Black Future Social Club이다.

인사이트

컨텐츠와 동일한 컨셉의 이벤트로 고객들이 브랜드의 세계관에 빠져들게 하라”

블랙미러의 에피소드들은 주로 근미래의 디스토피아적 세계를 묘사한다.

매스 미디어와 그에 호도되는 대중을 비판하는 내용이 많고, 특히 SNS의 역기능에 대해서 경고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블랙미러 3시즌 마지막 에피소드 또한 트위터의 해시태그 트렌딩 때문에 살해당하는 사람들을 소재로 한 것이었다.

블랙미러의 끔찍한 현실풍자 괴담 이야기는 현실과 미묘하게 맞닿아 있는 부분이 있었다. 그 때문인지 팬과 안티가 동시에 존재했는데, 기묘한 것은 팬과 안티, 어느 입장이건 간에 블랙미러를 아는 사람들은 모두들 이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다는 것.

이태리의 광고 대행사 DUDE는 시즌 3에 쏟아진 찬사와 비판을 확인하고 블랙미러 팬들의 속성이 SNS 인플루언서를 바라보는 팬들의 속성과 비슷하다는 데에서 착안, 블랙미러의 컨텐츠를 고객들이 현실세계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한다.

 

Black Future Social Club

이태리의 한 작은 식당에 꾸며진 근미래적 디자인의 스튜디오, 여기에는 유명 SNS 인플루언서들만 들어올 수 있는 테이블이 놓여 있다. 입장 기준은 SNS 팔로워 수. 1000명 이상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가진 사람들만 들어올 수 있다.

이상한 음식을 제공받은 사람들은 이 공간에서의 경험을 SNS에 업로드하기 시작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블랙미러가 새 시즌 홍보를 위해 인플루언서들을 불러모았고, 이들을 활용하여 블랙미러 레스토랑에서의 이상한 경험을 SNS에 공유하는 것까지가 이 캠페인의 끝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 캠페인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다.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SNS에 ‘블랙미러 레스토랑’과 제공된 음식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이번에는 그 사진을 Like한 사람들의 숫자를 대형 화면에 표시한다.

사람들은 SNS에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열심히 구걸한다. 팔로우를 받은 사람들은 괜찮지만, 쫓겨난 사람들은 레스토랑 앞에 설치된 유리관 안에서 사람들의 팔로우를 구걸하는 쇼를 해야만 한다.

사람들은 블랙미러 레스토랑에서의 경험을 불쾌해했지만 블랙퓨쳐 소셜 클럽이 제공해준 독특한 경험을 인스타그램에 남기지 않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었다.

캠페인 결과, 블랙 퓨쳐 행사는 인스타그램의 천오백만 명에게 노출되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의 트랜딩 토픽으로 자리잡은 것은 물론이고, 3천만명이 이 행사에 대해 언급하는 자체 바이럴 효과도 있었다.

블랙 소셜 클럽 이벤트를 지켜본 사람들은 행사에 대한 경험을 이렇게 회고하기도 했다

“블랙미러 이벤트에 다녀왔어요. (블랙미러의 세계관이 그냥 드라마일 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정말 이대로라면 앞으로가 두려워지기 시작했어요”

Company: DUDE

Award: Second Prize Award

Brand: Netflix/Black Mirror S4

Title: Black Future Social Club

Country: ITALY

Competition: Activation&Engagement: Best Use

Category: Events&Stunt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