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세계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

소니, 세계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우리 주위에는 많은 브랜드가 있다. 브랜드 파워에 대한 순위를 매기기도 하고,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를 선정하는 등 다양한 지표로 브랜드를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껄끄러우면서도 필요한 것이 브랜드를 싫어하는 이유,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같은 부정적인 분석이 아닐까? 제대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한다면, 브랜드에 대한 감정이 확실히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니까.

제품 리뷰 사이트 Rave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콘텐츠에 대해 백만 개 이상의 브랜드 관련 트윗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 SentiStrength라는 연구 도구를 기반으로 증오율(부정적인 트윗 비율)을 계산해서, '세계 각 나라에서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를 조사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소니는 가장 많은 나라(캐나다, 아르헨티나, 그리스 등 10개국)에서 싫어하는 브랜드다. 그 뒤를 테슬라(7개국), 우버(4개국)가 뒤를 이었다. 가장 미움받는 게임 브랜드는 유비소프트였지만, 게임프리크는 캐나다에서 증오율이 100%였다.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에는 KFC가 1위에 올랐다.

 

소니, 10개국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

Rave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 검색량에 따른 글로벌 브랜드 100개의 목록을 선별하고 트위터에서 각각의 멘션을 스크랩하고 어떤 브랜드를 가장 싫어하는지 평가했다.

가장 많이 미움을 받는 빅 브랜드는 소니로 10개국에서 가장 높은 증오율을 보였다. 전자제품 제조사, 게임기 브랜드, 영화 제작사로서, 소니는 경영진이 내리는 모든 결정으로 팬들의 눈총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2위는 스페인을 포함한 7개국에서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는 증오율 70%의 테슬라였다. 다음은 페이팔과 우버로 각각 5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받았다. 모두 약속된 서비스를 이행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증오 트윗을 하게 하는 브랜드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는? 예상외로 유튜브였다.

ⓒ Rave

가장 싫어하는 게임 브랜드는 어쌔신 크리드를 개발한 유비소프트 

게이머들은 치열한 의견, 개인적인 투자 시간, 그리고 게임과 심리 사회적 문제 사이의 복잡한 관계 등을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어쌔신 크리드를 개발한 유비소프트에 대해 가장 많이 불평한다. 유비소프트는 23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사고 있는 게임 브랜드이다.

캡콤은 9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받고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는 버그 코드와 호기심 많고 창의적인 결정으로 팬들을 화나게 한다. 반대로, 닌텐도는 오직 노르웨이에서만 가장 미움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Rare가 1위를 차지했다.

KFC는 트위터에서 가장 싫어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이다.

KFC는 14개국에서 가장 싫어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다. 맥도날드는 어떨까? 2007년에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미움받는 브랜드였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는 단지 4개국에서 가장 미움받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다.

마이크로소프트, 22개국에서 가장 싫어하는 빅 테크 브랜드

빅 테크 브랜드는 12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2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받고 있다. 이에 비해 구글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13개국, 페이스북은 11개국에서 미움을 받는다. 애플은 6개국에서 싫어하는 브랜드다. 아마존은 단지 6개국에서 가장 미움을 받고 있지만, 아마존은 조사 대상국 중 18개국에서만 활동하고 있다. 

Uber는 미국과 영국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다 

우버는 미국과 영국에서 가장 미움받는 브랜드다. 우버의 존재는 영국에서 종종 비싼 택시 환경에 매우 필요한 경쟁을 더했지만, 운전자들은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싸워야 했고, 회사는 안전 문제로 런던에서 두 번 금지되었다. 또한 우버는 미국에서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이자, 8개 주에서 싫어하는 브랜드 1위에 올랐다.

한편, 미국에서 두 번째로 싫어하는 브랜드는 레고였다.

악플이 무플보다 낫다는 말이 있고, 사랑의 반대말은 미움이 아닌 무관심이라고 한다. 소비자들이 의견을 나누는 것이 의견을 나누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는 것이다. 소비자가 부정적인 의견을 나눈다는 것은 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아닐까? 사람들이 이러한 브랜드들을 싫어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왜 소비자들이 싫어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아울러 기억해야 할 것, "홍보가 없으면, 나쁜 홍보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