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광고를 만드는 방법

AI가 광고를 만드는 방법

  • 구본성
  • 승인 2023.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의 일상에서 광고는 항상 우리 옆에 위치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를 피하기 위해 노력한다. 유료 결제를 통해 광고를 보지 않는 다던가 5초 건너뛰기를 하며 광고 전체를 보지 않으려고 힘쓴다. 당장 광고를 전공으로 하는 필자만 해도 그렇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광고를 절대 피할 수 없다.

온라인 세상의 광고는 우리가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보지 않는 방법으로 피할 수 있지만, 집 밖을 나서게 되면 달라진다. 우리가 걸어가는 동안 많은 시내버스 혹은 택시들이 지나갔을 것이다. 버스와 택시 옆에 붙어있는 광고, 많은 식당의 간판들 잠깐 걸어가는 동안 많은 광고를 보고 지났다. 이처럼 우리는 살면서 광고를 피할 수 없다. 또한, 모바일 시장이 커지면서 모바일 광고분야도 성장했다. 하지만, 그만큼 광고를 피하기 위한 기술도 발전한다.

사람들이 광고를 꺼리기 시작하면서 광고를 노출시키게 하기위한 노력도 많이 나오고 있다. 광고를 드라마나 영화 내에 상품을 지원하면서 노출시키기도 하고, 애초에 드라마나 영화처럼 광고를 제작하기도 한다. SNS 시장에서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맞춤 광고를 노출시켜 상품 구매에 직접적인 연결을 시키기도 한다.

그 중 오늘 말할 내용은 인공지능. 즉, AI가 만드는 광고이다. 현대기술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 또한 발전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ChatGPT’로 특정 단어나 질문을 입력하면 스스로 판만하고 분석해 답변을 해주는 기술이다.

이 영상은 실제로 방송이 된 광고는 아니지만 디자이너가 몇 가지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낸 가상광고이다. 이 영상에서는 조금은 어색하게 보일 부분들이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이 영상처럼 가상광고이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실제와 가깝게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실제로 ChatGPT에게 광고하려는 제품, 광고하려는 대상 등을 입력하면 특정 대상에게 광고하는 방식을 알려주고 설명해준다.

아직 인공지능 기술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기에 어색하고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는 한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기술이 완성되게 될 경우 지금보다 더 쉬운 방법으로 타겟과 방법을 고려한 광고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맞춰 광고를 배우는 학생으로서 변화에 적응하고 발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구본성 상지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광고홍보전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