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김병희 교수, "12사도와 떠나는 섬티아고 순례길" 출간

[Book] 김병희 교수, "12사도와 떠나는 섬티아고 순례길" 출간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4.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희 지음 / 학지사 발행 / 256쪽 / 16,000원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스페인에 800킬로미터의 산티아고 순례길이 있다면, 전남 신안군의 기점·소악도에는 12킬로미터의 섬티아고 순례길이 있다. 섬티아고 순례길에서 특별한 감동을 받은 김병희 교수(서원대 광고홍보학과)는 최근 "12사도와 떠나는 섬티아고 순례길"을 출간했다.

섬들의 천국, 전라남도 신안. 74개의 유인도를 비롯해 1,025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이곳은 생명의 근원인 바다, 그리고 자연의 들숨과 날숨인 파도 소리에 둘러싸여 있다. 많은 사람이 각자 다른 동기로 일상에서 벗어나 바다와 섬을 찾지만 그들은 모두 자연 속에서 평온한 비움과 회복을 체험하게 된다. 이처럼 모두를 위한 사색의 공간인 섬 여행에서 더 깊은 영혼의 치유와 기쁨을 경험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가톨릭신자이자 열정적 학자인 김병희 교수의 『12사도와 떠나는 섬티아고 순례길』이다.

김 교수는 본서에서 ‘자발적 가난과 즐거운 불편’의 콘셉트를 가진 섬티아고 순례길을 소개한다. 그가 소개하는‘기점·소악도’라고 불리는 5개의 섬에는 구석구석 근사한 기도 공간이 숨겨져 있다. 12사도의 흔적과 순교 정신이 고스란히 남은 이 공간은 평온한 마음과 심오한 치유, 그리고 새로운 에너지를 선사한다. 이 공간으로의 여정이 더 풍부한 완주가 될 수 있도록 이 책은 순례길의 콘셉트인 ‘자발적 가난과 즐거운 불편’의 의미를 설명하고, 순례길의 조성 배경과 과정을 소개한다. 더불어 12킬로미터의 섬티아고 순례길에서 만날 수 있는 12사도의 생애와 교훈, 그리고 각각의 복음 말씀에 담긴 의미를 장마다 나누어 함께 살펴본다.

섬티아고 순례길은 다만 아름다운 경관을 보고 거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향유로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을 만난다면 여정의 의미와 치유는 더욱 깊어지고 인생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깊은 통찰이 찾아올 것이다. 철학자 가브리엘 마르셀이 정의한 대로 인간이 이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호모 비아토르라면, 이 책은 단순한 여행 안내서를 넘어 여정을 통해 삶의 의미를 풍요롭게 만드는 인생 안내서인 것이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영혼의 안식을 누릴 수 있는 여정으로 떠나 보자. 책이 인도하는 여정을 마치면 깊숙한 곳까지 새로운 빛이 들어찬 우리의 마음에 치유의 봄이 찾아올 것이다.

김교수는 출간에 즈음해 “12곳의 기도 공간이 종교를 떠나 모두에게 쉼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섬티아고 순례길이 어떻게 관광과 사색의 조화를 이루게 되었는지 발견할 수 있다”고 하면서, 12킬로미터의 섬티아고 순례길을 통해 “그리스도교인은 영성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고, 종교가 없는 일반 방문객은 스스로를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며, 이 책이 사색과 치유의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는 출간 소감을 밝혔다.

 


김병희

현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박사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 서울브랜드위원회 제4대 위원장으로 봉사했다. 그동안 『정부광고의 정석』(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을 비롯한 여러 저서를 출간했고, 「상호지향성 모델로 알아본 정부광고에 대한 이해와 오해」(2022) 등 정부광고와 광고 일반에 관한 110여 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한국갤럽학술상 대상(2011), 제1회 제일기획학술상 저술 부문 대상(2012), 한국연구재단의 우수 연구자 50인(2017) 등을 수상했고, 정부의 정책 소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2019)을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