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리에이티브] 멀렌로우 x RNIB, 대체 텍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카피 주도형 OOH 론칭

[해외 크리에이티브] 멀렌로우 x RNIB, 대체 텍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카피 주도형 OOH 론칭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영국왕립시각장애인협회(The Royal National Institute of Blind People, 이하 RNIB)와 멀렌로우는 온라인 이미지를 음성으로 설명하기 위해 대체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캠페인 지는 보도했다. 다음은 캠페인 지 보도 내용이다.

'Alt alts'는 온라인에 이미지를 게시하는 모든 사람이 대체 텍스트 설명을 추가하고, 무엇보다도 설명을 충실히 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따라서 이 옥외 광고 캠페인에서는 이미지에 대한 설명만 적혀 있어, 지나가는 사람들은 추측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벌거벗은 젊은 여성이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매끈하고 강력한 죽음의 돔을 의식하지 못한 채 수면 위를 헤엄치고 있다"라는 문구가 있다. 각 포스터 하단에는 "대체 텍스트는 앞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그림을 그려준다. 스캔하면 이미지가 표시된다."라는 카피가 있다. 독자에게 QR 코드를 스캔하도록 하는 것. 그런데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다.

대신 "이미지를 맞히셨다면 행운이다. 전 세계 22억 명의 시력 상실자에게는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게시하는 모든 이미지에 설명을 작성하면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전체 사진을 볼 수 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대체 텍스트'의 약자인 Alt text는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시각적 요소에 대한 정신적 인상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국 내 200만 명의 시각 장애인이 대체 텍스트에 의존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무어필즈 안과 병원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런던의 올드 스트리트에서 시작하여 영국 런던의 다양한 장소에 게재되고 있다. OOH는 소셜 액티비티를 지원한다.

RNIB의 브랜드 디렉터인 마틴 윙필드는 "대체 텍스트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더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매우 중요한 접근성 도구이다. 우리의 '대체 텍스트' 캠페인은 포용적인 콘텐츠가 얼마나 좋은 콘텐츠인지 강조하고 누구도 배제하지 않도록 보장한다. 접근성을 항상 연애편지처럼 생각한다는 것이 우리의 모토이며, 사람들에게도 당신을 원한다고 말한다."라고  말했다.

멀렌로우의 그룹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니키 불라드는 "특정 이미지가 나에게 미친 영향을 생각할 때, 시각장애인과 부분 시력을 가진 사람들이 그 이미지의 영향을 느끼지 못하도록 배제하고 있다는 생각은 나를 매우 슬프게 한다. 이 캠페인은 계속되어야 할 거대한 대화의 시작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