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성장을 꾀하다

로블록스,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성장을 꾀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애드위크
출처 애드위크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로블록스는 팬데믹 시대의 성장 물결을 타고 7배 가치 증가,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 수천만 명의 참석자와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Lil Nas X 콘서트를 선보였다. 이러한 성공은 대부분 로블록스의 젊고 참여도가 높은 플레이어로 구성된 핵심 사용자 기반 덕분이었다.

이제 아이들은 나이가 들고 로블록스도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회사에 더 적합하고 수익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수의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게임에 연령 가이드라인을 추가하고 광고 비즈니스를 크게 확장할 계획이다.

로블록스 최고제품책임자(CPO) 마누엘 브론스타인은 "우리 플랫폼은 이제 노후화되고 있다. 사용자의 50% 이상이 13세 이상이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구 통계는 17~24세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액세스할 경험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합리적이다."라고 말했다.

이제 사용자가 나이가 들면서 로블록스는 그들을 계속 돌아오게 하고 광고주들에게 일일 활성 사용자 5,220만 명에 도달할 수 있는 보다 목표된 방법을 찾고 있다.

이를 위해 로블록스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CEO 데이비드 바주키(David Baszucki)는 플랫폼에 대한 많은 전면적인 변화를 발표했다. 그 중 하나가 광고주가 수백만 개의 게임, 즉 로블록스에서 부르는 "경험"을 플레이어에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몰입형 광고 시스템이다. 

몰입형 광고 시스템은 브랜드가 로블록스 경험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회사는 말했다. 광고는 13세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만 표시되고, 플레이어를 경험 밖으로 내보내지 않는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처럼 작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플레이어는 브랜드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로블로스는 다른 소셜 플랫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3자 추적 및 데이터 수집 유형을 피하겠다고 약속했다.

애드에이지는 이것이 로블록스가 완전한 쇼핑 경험으로 진화하는 초기 단계를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로블록스의 제품 수석이사 리처드 심(Richard Sim)은 "궁극적으로 로블록스 경험에 전환이 도입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형식은 메타버스를 테스트하고 로블록스의 하루 평균 활성 사용자 5200만 명과 연결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원하는 브랜드에게 큰 단계가 될 수 있다. 아메리칸 이글, 밴스, 토미 힐피거, 나이키와 같은 브랜드들은 모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로블록스 월드를 설립했다. 로블록스의 수익은 플레이어들이 플랫폼의 통화인 로벅스(Robux)를 구입하는 것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광고 판매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 그로 인해 로블록스는 더 많은 광고주와 함께 일하는 방식에 대해 "사려깊게"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고 심은 말했다.

광고주들은 로블록스 광고 시스템에 크리에이티브를 업로드하여 배너와 포털 광고를 설정할 수 있게 되며, 여기서 예산과 타기팅을 설정하고, 노출이나 포털 전송에 대한 지불을 위한 입찰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플레이어가 포털 광고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연령과 타기팅에 따라 동적이기 때문이다. 

출처 더버지

로블록스는 내년에 몰입형 광고를 도입하기 위해 밴스와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는 새로운 포맷을 테스트했다.

브론스타인은 "메타버스에서 광고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우리의 견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것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혁신의 관점에서 흥분하는 큰 분야이다. 우리는 인터랙티브 포맷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광고판이 있으면, 예를 들어 신발 한 켤레와 같은 아름다운 물건을 홍보하고, 광고판을 탭하면 즉시 그 신발을 신어보고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드레스룸으로 이동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몰입형 광고는 로블록스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개발자들에게 수익 창출의 세 번째 옵션이 될 것이다. 첫 번째는 로벅스를 사용한 아바타 의상과 같은 게임 내 구매이며, 두 번째는 프리미엄 가입자가 게임에 소비하는 시간에 따라 로벅스에서 개발자에게 지불하는 프리미엄 지불이다.

한편, 로블록스는 개발자 회의에서 아바타와 소셜 기능에 대한 몇 가지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아바타는 웃는 얼굴과 윙크 등으로 표정이 더 풍부해질 것이고, 곧 로블록스 플레이어들은 카메라를 통해 아바타의 표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서로 채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한이 적은 13세 이상의 옵션과 더불어 13세 이하의 플레이어를 위한 필터로 음성 채팅을 테스트하기 시작할 것이다. 

몰입형 광고, 연령 가이드라인, 그리고 더 많은 소셜 기능의 추가는 로블록스가 그것이 더 이상 어린 아이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성장하고 "수천명"의 개발자가 스스로를 부양하기에 충분한 돈을 벌도록 하는 목표는 청중을 확장하는 데 달려 있다.

브론스타인은 "우리는 10억 명의 사람들을 낙관주의와 예의로 연결하고자 하는 사명 선언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그 놀라운 목표와 그 놀라운 사명에 도달하려면 확실히 나이를 먹고 국제적으로 성장해야 하며 이 모든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