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원 클럽 x 틱톡, 업계 인재 격차 해소를 위한 "ONE 크리에이터 랩" 론칭

더원 클럽 x 틱톡, 업계 인재 격차 해소를 위한 "ONE 크리에이터 랩" 론칭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더 원 클럽 포 크리에이티비티(The One Club for Creativity)가 틱톡과 제휴를 맺고 20주 집중 교육 프로그램인 원 크리에이터 랩을 론칭했다. 

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와 에이전시 크리에이티브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에이전시와 브랜드가 현재 소셜 대화와 관련된 미디어 플랫폼에서 효과적인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을 갖춘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졸업생들은 에이전시가 새로운 콘텐츠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원 크리에이터 랩은 20개 에이전시와 브랜드가 참여하여 각 기수당 최대 10명씩 총 50명의 학생을 수용할 예정이다.  현재 7월부터 시작되는 수업에 대한 지원서를 접수 중이며, 지원 마감일은 2023년 5월 21일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시작되며 다른 지역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

더 원 클럽은 에이전시, 디자인 스튜디오, 프로덕션 회사, 사내 브랜드 팀에서 신흥 크리에이터의 역할에 필수적인 기술과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전 세계 150명 이상의 광고회사 CCO 및 관련 주제 전문가 그룹과 협력하여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원 대상은 현재 광고 업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로, 틱톡 동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 중 해당 능력을 커리어로 쌓아 브랜드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현재 자신만의 개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지만, 시청자를 늘리고 잠재적인 브랜드 스폰서를 만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번아웃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크리에이터 랩은 브랜드의 마케팅 과제를 해결하면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지위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지원 환경을 제공한다.  

원 크리에이터 랩은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 맞게 커리큘럼을 완전히 조정하지 못한 기존 광고 학교의 현대적인 대안이다. 일반적으로 기존 광고 학교를 수료하는 데 2년에서 6년이 걸리며 수업료가 4만 달러 이상으로 고가인 경우가 많다.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더랩은 수강료를 거의 무료로 책정했다.  입학 허가를 받으면 세금 공제 가능한 $95의 수수료만 지불하고 등록을 예약한 후 $10,000의 수업료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하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학생들은 멘토링, 강의, 학습 콘텐츠 제작, 장학금 및 향후 프로그램을 위한 기금 모금, 기타 커뮤니티 구축 활동에 100시간의 시간을 기부하기로 동의함으로써 이를 실천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광고 학교보다 훨씬 짧고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 업계에서 일하는 데 필요한 기본 사항과 문화의 속도에 맞춰 콘텐츠를 구상하고 제작하는 제작 기술, 즉 시의적절하고 관련성이 있으며 현재 문화적 순간에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비싼 수업료와 대출금에 대한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 원 클럽의 CEO인 케빈 스와네포엘은 "기존 광고 학교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에이전시와 브랜드는 크리에이터 인재 격차에 직면해 있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에이전시 및 브랜드와 직접 협력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생들에게 미디어 플랫폼 전반에 걸쳐 문화의 속도에 맞춰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 전략, 아이디어 및 도구를 교육하는 과정을 개발했다."라고 전했다.

크리스틀 와틀러(Krystle Watler) 틱톡 북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파트너십 총괄은 "틱톡은 항상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가 크리에이터를 신뢰하고 사내 크리에이티브 팀의 일원인 것처럼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브랜드, 에이전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이러한 조언을 실현하기 위해 더 원 클럽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자랑스럽다."라고 전했다.

원 크리에이터 랩의 브랜드 작업은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브랜드 혁신 컨설팅 회사인 콜린스(COLLINS)가 개발했다.

콜린스의 공동 설립자인 브라이언 콜린스(Brian Collins)는 "크리에이티브 교육에 드는 비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눈부신 기술 변화를 크리에이터에게 유리하게 활용한다는 점에서 원 크리에이터 랩은 시의적절하다. 교수진은 매일 현장에서 일할 뿐만 아니라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와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곳에서 속도를 낼 것이다.  우리는 초기 후원자가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밝혔다.

세션은 에이전시, 크리에이터, 기술 업계 전문가가 진행하며, 기술 도구, 플랫폼, 소비자 습관이 진화함에 따라 커리큘럼은 지속적으로 변경될 것이다.  학생들은 일주일에 이틀은 온라인에서 강사 및 멘토와 만나고, 하루는 해당 지역의 참여 에이전시 또는 브랜드를 방문하여 작품을 발표하고 직접 피드백을 받게 된다.  

수강생은 실제 과제를 수행하고 강사와 동료에게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을 발표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교육 과정 주제에는 짧은 형식의 동영상 첫 번째 캠페인 제작, 개인 목소리 개발, 브랜드 및 에이전시의 크리에이티브 팀과 협력하는 방법 등이 포함된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신입사원 채용 면접, 에이전시 및 브랜드에서의 견습 및 유급 인턴십 기회, 프리랜서 작업에 필요한 전문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게 된다.  최근 더 원 클럽의 일원이 된 AIR(Allies in Recruiting)은 전문 브랜드, 포트폴리오 개발 및 면접 스킬에 대한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곧 시작될 R/GA의 캠페인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