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 Pick] 중국인 파워 인플루언서 지아를 만나다

[MAD Pick] 중국인 파워 인플루언서 지아를 만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중국인 ZHAI YUJIA(지아)는 파워 인플루언서다. 그럼에도 그는 지금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다. 파워 인플루언서가 석사 과정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공부한다고? 사실 그는 미디어와 영상 등 공부를 쉬지 않는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사람과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싶기 때문이다. 지아가 이야기하는 인플루언서, 그리고 포부 등에 대해 들어본다.

어떤 과정으로 한국에서 공부하게 되셨나요?

저는 길림대학교(吉林大学)에서 저널리즘과 방송학 학부과정을 마쳤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고 싶은 마음으로 한국으로 오게 됐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 알리바바 그룹에서 인턴십했는데, 그때 영상과 미디어 공부에 대한 열정이 확고해졌습니다. 또, 텐센트에서 인턴십을 하면서 비디오 편집 기술을 연마했습니다. 학부 마지막 해에는 1인 미디어 PPL을 독립적으로 제작하는 숏폼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이 채널이 놀랍게도 중국에서 200,000명 이 넘는 구독자를 모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때부터 1인 미디어를 선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겠다고 진로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화여대에서 미디어 공부하는 것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2019년 처음으로 이화여대 캠퍼스를 방문했습니다. 숨이 멎을 듯한 아름다움과 지적 자극을 주는 분위기는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어요. 그때 이화여자대학교가 제 다음 학문의 터전이 될 것을 확신했어요. 이화여대는 중국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미디어 분야의 선두 학교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서 유승철 교수님의 지도아래 디지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고자 하는 꿈이 있다고 했는데요. 이 목표를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인플루언서가 되는 길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영화 제작, 비디오 편집 및 시나리오 작성에 몰두했어요. 대학에서는 기업 인턴십을 통해 제 기술을 더욱 연마할 수 있는 귀중한 실무 경험을 얻었습니다. 이화여대에 석사과정에서 이론적 지식과 실제 경험을 결합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사회적 문제'와 '광고/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과정은 특히 매력적인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제 인플루언서로서 지아님의 포부가 있다면요?

현재 백만 명이 넘는 팔로워가 있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로서 저는 두 가지 주요 목표가 있습니다. 첫째, 중국 소비자에게 양질의 한국 의류와 액세서리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나아가 제 개인 브랜드를 론칭하고 짧은 영상과 소셜 미디어 라이브 방송을 통해 홍보할 계획입니다. 둘째, 저는 사회적 이익을 위해 제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노력하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청중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내 영향력을 활용하고 싶습니다.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거나 내 마음에 가까운 자선 단체 및 원인을 지원하는 것이든 저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 지아의 틱톡 포스팅 [한국어]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 플레이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 플레이

지아님은 학업과 인플루언서로서의 역할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에너지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인플루언서로서 제 힘은 제 구독자에게서 나옵니다. 그들의 피드백과 응원 및 함께 구축한 커뮤니티는 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지아의 틱톡 포스팅 [중국어]

이미지를 클릭하면 동영상으로 연결
이미지를 클릭하면 동영상으로 연결

지아님은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이제 인플루언서의 길을 가고자 하는 사람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인플루언서가 되려는 사람에게 제 조언은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이 분야는 역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항상 배워야 할 새로운 것, 고려해야 할 신선한 관점 또는 따라야 할 새로운 트렌드가 있습니다. 또, 실제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턴십, 아르바이트 또는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업계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론적 지식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학원 과정 등 공부는 인플루언서에게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고 미디어 트렌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목소리와 스타일을 개발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디어는 매우 창의적인 분야이며, 여러분이 지닌 독특한 관점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여정이 인플루언서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