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디, 2분기 트렌드·미디어 이슈를 담은 ‘Trend Overview‘ 발간

플레이디, 2분기 트렌드·미디어 이슈를 담은 ‘Trend Overview‘ 발간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6.2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앰비슈머 · 리퀴드 소비 · OTT 전쟁 등 2분기 핵심 소비 트렌드와 미디어 이슈 조명
마케터에게 유용한 주요 마케팅 이슈와 프로모션 정보 제공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KT그룹 디지털 광고회사 플레이디(대표 이준용)가 2분기 주요 트렌드와 미디어 이슈를 담은 ‘Trend Overview’를 28일 발간했다.  

플레이디가 매 분기 발행하는 Trend Overview는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분기별 트렌드·미디어 이슈를 조명하고 있다. 리포트는 핵심 트렌드와 키워드를 소개하는 ‘Trend Issue’와, 매체 소식과 상품 소개를 담은 ‘Media Issue’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앰비슈머 ▲리퀴드 소비 ▲클릭코노미 ▲인포테인먼트 ▲OTT 전쟁 ▲커뮤니티 광고 ▲스크린 에브리웨어 등 7개 주제와 주요 마케팅 이슈를 다뤘다.

플레이디는 2분기 Trend Issue 중 핵심 트렌드로 양면적 소비 행태를 보이는 ‘앰비슈머’를 선정했다. 앰비슈머는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있는 소비재에는 과감하게 지출하지만, 후순위에 있는 것에는 지출을 최소화하는 소비자다.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실용’과 ‘자기만족’을 모두 잡고자 하는 심리에서 생겨난 양극화된 소비 트렌드로 2분기 주요 이슈로 선정됐다.

2분기 주요 마케팅 키워드를 소개하는 Keyword Pick 중 하나로는 ‘리퀴드 소비’를 다뤘다. 리퀴드 소비는 자유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을 뜻하는 단어로, 유행 주기가 짧고 브랜드 충성도가 낮다는 특징이 있다. 소유 대신 공유나 구독을 선호하고 경험 소비를 추구하는 면모가 리퀴드 소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솔리드 소비자와 대비되는 리퀴드 소비자의 특징과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함께 살펴봤다.  

리포트에 따르면 2분기 Media Issue 중 OTT 성장 둔화에 따른 1강 3중 경쟁 양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자릿수 이상 성장세를 보이던 OTT 시장은 지난 4월 한 자릿수대 성장에 그쳤다.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고 할인 혜택을 강화하는 등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FAST’가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마케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3분기 주요 마케팅 이슈 캘린더와 주요 매체 프로모션 현황 등을 담았다. 2분기 ‘Trend Overview’ 리포트 전문은 플레이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