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오리지널 콘텐츠 지출 비용 검토

아마존, 오리지널 콘텐츠 지출 비용 검토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아마존의 광범위한 비용 절감의 일환으로 CEO 앤디 재시는 아마존의 할리우드 스튜디오를 조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닐슨에 따르면, 아마존은 스트리밍 업계에서 가장 높은 콘텐츠 예산을 갖고 있지만, 가장 많은 시청자를 유치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아마존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채용을 늘리고 인원을 161만 명으로 두 배 늘렸다. 이제 아마존은 침체된 수요에 대응하고 잠재적인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해 예산을 삭감하고 있다. 아마존은 올해에만 27,000명의 직원을 감원했다. 작년부터 원격 건강 서비스, 교과서 대여 프로그램, 온라인 파일 저장 서비스를 포함한 37개 프로젝트를 대폭 축소했다. 제2본사 건설도 중단하고 창고 증설도 늦췄다. 

작년 아마존은 TV, 영화 및 음악 사업과 관련된 모든 라이센스 및 제작 비용을 포함하여 콘텐츠에 166억 달러를 지출했다. 2021년에 아마존은 130억 달러를 지출했다. 166억 달러 중 70억 달러는 오리지널 프로그램, 라이브 스포츠 계약 및 타사 라이센스에 사용됐다. 이는 전년도는 50억 달러였다.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교하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는 콘텐츠 스트리밍에 더 많은 돈을 썼다. 동시에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는 주간과 연간 순위 모두에서 닐슨의 가장 많이 시청한 차트를 석권했다. 2022년 넷플릭스는 15개의 시청률 상위 15개 콘텐츠 중 13개를 기록했, 디즈니플러스는 15개의 최고 순위 중 10개로 2022년 영화 목록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아마존은? 아마존 오리지널에 리스트에 오르긴 했지만, 두 회사에 비하면 미흡하다. 

아마존의 2022년 지출은 NFL Thurday Night Football 과 반지의 제왕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아마존은 2033년까지 Thurday Night Football에 매년 10억 달러를 지불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반지의 제왕 판권과 첫 시즌인 '반지의 힘'에 7억 1천 5백만 달러가 들었다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총 5개의 시즌을 계획하고 있는데, 역사상 가장 비싼 시리즈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이 시리즈가 아마존 콘텐츠 부문을 반등시킬지는 의문이다. 포브스에 따르면, '반지의 힘'의 시청자 중 37%만 끝까지 시청했다. 반면,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은 83%의 완료율을 기록했다.

그나마 이 시리즈가 아마존 오리지널 중 가장 많은 신규 가입자를 모았다고 아마존 스튜디오 대표 버논 샌더스는 말했다. 이는 다른 아마존 오리지널들은 많은 관객들을 끌어 모으는데 실패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할리우드 리포터에 따르면 데이지 존스 앤 더 식스(Daisy Jones & the Six)는 제작에 1억 4천만 달러가 들었지만 시청률에 대한 회사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3억 달러가 든 것으로 알려진 스파이 시리즈인 시타델(Citadel)은 개봉 후 몇 주 동안 닐슨이 가장 많이 본 목록에 오르지 못했다. 공상과학 드라마 시리즈 더 페리퍼멀(The Peripheral)은 1억 7천 5백만 달러를 들였지만 대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출처 패럿
출처 패럿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