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소비자 위한 ‘가잼비’ 마케팅 전개

유통업계,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소비자 위한 ‘가잼비’ 마케팅 전개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3.08.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서 소비자의 구매 과정 속에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가잼비’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개인의 즐거움과 만족을 위한 소비 성향을 지닌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재미(Fun)’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인 ‘펀슈머(Funsumer)’와 같은 신조어가 생겨난 것도 한 예이다.

유통업계에서는 독특한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이색적인 컬래버레이션, 유튜브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구매 이상의 즐거움을 제공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독특한 맛을 경험해 봐! 

코카콜라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Coca-Cola Creations™)’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로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한정판을 출시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의 글로벌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으로,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도 LoL의 배경이 되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쌓이는 짜릿한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냈다. 코카콜라 제로를 상징하는 검정색과 그라데이션으로 펼쳐진 골드 컬러가 강렬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패키지 하단의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로고는 LoL의 상징적인 문양과 푸른 광채가 어우러져 제품의 독특한 정체성을 강조했으며, 코카콜라 고유의 스펜서체 로고는 LoL 여정의 최종 목표인 ‘넥서스’에서 영감을 받아 표현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보다 짜릿하고 특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전 세계 LoL 팬들의 축제인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티켓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코카콜라 공식 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참여 가능하며, 제품 캔 따개 뒷면에 기재된 8자리의 코드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응모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5년 만에 한국에서 펼쳐지는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티켓을 총 5명 (1인 2매)에게 제공한다.

기존과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해태제과는 무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맛보는 ‘여름 냉만두’를 선보였다. 여름철 별미로 즐기는 초계탕을 간편한 만두 요리로 구현한 여름 만두로, 통상 겨울이 성수기인 만두시장에서 여름철 무더위를 겨냥해 나온 제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품은 부드럽게 찢은 국산 닭고기로 만두소를 만들어 시원한 초계탕을 먹는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

노브랜드 버거는 피자와 치킨, 버거를 합친 듯한 모습의 신메뉴 ‘페퍼로니피자 치킨’을 출시했다. 페퍼로니와 스위스 치즈가 풍성하게 올려진 번과 바삭한 치킨패티가 어우러져 치킨과 피자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신세계푸드가 직접 개발한 이색 메뉴다. ‘페퍼로니피자 치킨’은 하루 평균 7000여 개씩 판매되면서 출시 2주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개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번을 반대로 뒤집어 페퍼로니, 토마토 소스, 치즈 등을 얹어 페퍼로니 피자를 연상케하는 이색적인 비주얼이 색다른 재미와 희소가치를 중시하는 ‘펀슈머(Funsumer)’ 사이에서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이다.

해테제과, 노브랜드 버거
해테제과, 노브랜드 버거

컬래버레이션으로 재미 창출!

이색적인 협업을 통한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빽다방은 SM엔터테인먼트의 인기 아티스트 엑소(EXO)와 협업해 시즌 한정 메뉴 ‘크림소다’를 출시했다. 정규 7집으로 돌아온 엑소의 컴백을 기념해, 타이틀곡인 ‘Cream Soda(크림소다)’를 콘셉트로 한 신메뉴로, 엑소의 신곡 콘셉트를 그대로 살려 달콤함과 청량감을 담아냈다. 특히 멤버의 모습이 담긴 전용 컵홀더까지 만들어 협업의 의미를 더했다.

CU는 기아자동차 ‘더 뉴 모닝’ 출시를 기념해 아침식사용 머핀 시리즈를 선보였다. ‘모닝’을 콘셉트로 한 ‘통통 소시지 모닝 머핀', ‘베이컨 에그 모닝 머핀’ 2종으로, 머핀이 특히 아침 시간대 가볍지만 든든하게 즐기기 좋은 간편식이라는 점과 경차임에도 든든한 기아 ‘더 뉴 모닝’의 공통점에 착안해 기획됐다. 이와 함께 출시를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모닝 머핀 중 하나를 구매, 적립한 뒤 포켓CU 스탬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더 뉴 모닝(시그니처)’ 한 대를 선물하는 방식이다.

맘스터치는 농심의 인기 스낵 ‘꿀꽈배기’와 협업한 신메뉴 ‘꿀꽈배기싸이순살’과 ‘꿀꽈배기크림치즈’를 출시했다. ‘꿀꽈배기싸이순살’은 싸이버거 치킨패티 노하우로 100% 닭다리살을 바삭하게 튀겨낸 싸이순살에 꿀꽈배기의 핵심 재료인 아카시아 벌꿀을 발라 완성했다. ‘꿀꽈배기크림치즈’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쫄깃한 꽈배기 속을 진한 크림치즈로 채우고, 달콤상큼한 아카시아벌꿀로 마무리한 디저트다.

빽다방, CU, 맘스터치
빽다방, CU, 맘스터치

MZ세대 타깃 유튜브 콘텐츠로 재미 제공!

MZ세대와 친밀감을 강화하면서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기업도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달 K팝 미디어 원더케이의 라이브 음악 콘텐츠 ‘10PM 라이브 시즌2’ 첫 편을 공개했다. 밤 10시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열리는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콘서트를 만나볼 수 있는 감성 콘텐츠로, 음악을 사랑하는 MZ세대의 큰 관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숏폼 웹드라마 ‘간보는 연애’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기도 했다. 투썸플레이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판타지 로맨스 장르의 웹드라마로, 고객별 최적의 카페 경험으로 다양한 취향을 충족하고자 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담았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 ‘스벅TV’를 통해 웹드라마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입니다’를 선보였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최초로 공개한 콘텐츠로, 유튜브 시청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 영상으로 제작됐다. 스타벅스 실제 매장을 배경으로 신입 파트너 주인공이 입사 이후 마주하는 일상을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다룬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은 공식 유튜브 명칭을 ‘풀무릉도원’으로 변경하고, MZ세대 감성에 맞춰 ‘식물성 지향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는 채널로 새롭게 브랜딩 했다. 식물성 지향 라이프스타일을 일상적이고 친근하게 노출해 MZ세대에게 즐겁고 맛있는 경험을 심어준다는 계획이다. 유튜브 리뉴얼에 맞춰 론칭한 웹예능 ‘지구밥차’는 식물성 지구식단 밥차를 운영하고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지구식단을 알리는 리얼리티 콘텐츠다.

투썸플레이스, 풀무원, 스타벅스 (시계 방향으로)
투썸플레이스, 풀무원, 스타벅스 (시계 방향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