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과 스토리텔링

PR과 스토리텔링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PR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기업이나 브랜드의 내러티브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업데이트는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며, 브랜드에 대한 내러티브를 만들어내는 스토리텔링의 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PR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사람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팩트와 숫자로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소수의 관심만 끌 뿐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청취자나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실/통계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기억에 남는 브랜드 만들기에 기여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PR은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흘륭한 PR 캠페인은 브랜드의 가치를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동경심을 불러일으킨다. 그 예로 도브의 리얼 뷰티 캠페인을 들 수 있다.

성공적인 스토리는 청취자/시청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PR은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여 잠재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내러티브를 만들 수 있다.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 브랜드는 그저 무언가를 팔고자 하는 기업이나 상품이다. 이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이지만, 브랜드에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특히 많은 브랜드가 어떻게, 왜 시작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는 인간화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를 인간화하는 데 성공한 브랜드는 Lush입니다. 러쉬가 어떻게, 왜 시작했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읽고 나면 러쉬가 단순한 '입욕제'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PR 담당자의 업무 중 하나는 대중의 의견을 브랜드에 유리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설득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대중에게 전달되는 내러티브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이 적절하다면 대중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내러티브를 제어함으로써 도움이 된다. 이 경우 브랜드를 보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스토리를 전달한다.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에 경쟁력을 부여하고 다른 평범한 광고와 차별화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공유하면 브랜드가 대중의 눈에 신뢰와 공신력을 얻을 수 있다. 브랜드의 가치와 윤리를 진정성 있고 정직한 방식으로 공유하면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