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주년 2019 춘천마임축제, 축제로 도시를 회복하다!!

30주년 2019 춘천마임축제, 축제로 도시를 회복하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19.05.2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 26일 개막, 8일간 춘천 전역에서 개최
풍성하고 창의적인 자체 제작 콘텐츠로 예술성 및 대중성 강화
만화계 대부 이현세, 주한 일본 문화원장 등 각계 인사들의 참여 줄이어
2019 춘천마임축제 포스터 / 춘천마임축제 제공
2019 춘천마임축제 포스터 / 춘천마임축제 제공

 

(사)춘천마임축제(이사장:김중수)가 주최하고 주관하는 춘천의 대표 예술축제 「2019춘천마임축제」가 5월 26일(일)~6월 2일(일) 8일간 춘천시 중앙로, 캠프페이지,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및 춘천 전역에서 펼쳐진다.

올해 30주년을 맞는 올해 춘천마임축제의 컨셉은 ‘Recover The City’로 기존의 도시와 시민의 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축제의 활기와 생명력을 통해 회복하고자 하는 의미다. 마임이 가진 말 없는 공감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회복, 축제를 통해 버려진 공간을 예술적 공간으로 회복, 물과 불, 칼라와 예술적 움직임을 통해 도시의 기운을 회복시킬 계획이다.

개막프로그램인 ‘물의도시;아!水라장’은 춘천의 문화 자원인 ‘소양강 처녀’ 스토리를 활용한 주제공연과 시민들이 짝을 지어 함께 춤을 출 수 있는 공연이 진행된다. 춘천의 역사를 담고 있으나 현재 활용 없이 버려진 캠프페이지 공간을 지역 청년들이 직접 축제공간으로 꾸미는 물위의 火루밤 “물火일체”가 29일(수), 30일(목) 이틀간 캠프페이지에서 펼쳐지고, 축제를 통해 모아진 열기와 바람을 마음껏 태워버리는 축제의 하이라이트 ‘불의도시;도깨비난장’이 31일(금)부터 2일 새벽 2시까지 밤샘난장으로 진행된다.

30주년 기념 극장공연으로는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대상 수상작인 영국의 서커스 그룹 ‘파우나 서커스’의 ‘파우나’가 일송아트홀에서 27일(월), 28일(화) 각 1회 공연으로 진행되고, 신진예술가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자 2018년 처음 신설된 마임프린지는 축제 개막 하루전인 25일(토) 13시부터 KT&G 상상마당 일대에서 진행된다.

춘천마임축제 외, 마임교실, 상설축제, 현대백화점 및 다양한 기업/기관과의 콜라보 등 다양한 상설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춘천마임축제는 이러한 일상사업을 통해 획득된 콘텐츠 제작능력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9년, 다양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물의도시;아!水라장’, ‘불의도시;도깨비난장’ 등 대표 프로그램의 주제공연은 축제가 직접 만드는 자체 제작공연으로 진행된다. 특히 ‘불의도시;도깨비난장’의 주제공연 ‘레드문’은 10개국 파이어 아티스트의 연합공연과 축제장 내 설치된 메인 조형물을 시민과 함께 태우는 대형 ‘Fire work’ 공연이다. 또한 가족, 연인 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체험, 놀이프로그램 ‘아라비안 나이트’ 역시 축제 자체 기획, 제작 프로그램으로 그간 진행해온 춘천마임축제의 3가지 불 시리즈 (따뜻한, 놀라운, 뜨거운) 에 ‘신비한 불’ 시리즈를 더해, 송암 스포츠타운 일대를 환상의 공간으로 일탈시킬 계획이다.

이러한 다양한 축제의 작업에 유명 인사들의 참여가 이어져 또 다른 관심을 낳고 있다. <공포의 외인구단>, <천국의 신화> 등 대한민국의 대표 만화가 ‘이현세’가 아라비안나이트 및 축제 스토리의 캐릭터 디자인을 지원하고 일본 문화원장 등이 축제장을 직접 방문, 춘천마임축제에 참여하는 13개국 해외아티스트의 공연을 응원한다.

지역민의 축제 참여 역시 30주년을 맞아 크게 확대된다. 공연예술축제 자원봉사 시스템의 효시로 각광 받고 있는 ‘깨비’, ‘물의도시;아!水라장’, ‘불의도시;도깨비난장’의 주제공연을 함께 만드는 시민 퍼포머 그룹 ‘마임 시티즌’ 등 다양한 참여가 눈에 띄고, 춘천의 대표작물인 ‘토마토’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나눔 행사가 펼쳐질 계획이다. 지역의 대표 핸드메이드 창작자 그룹인 ‘뚝방협동조합’, ‘강원푸드트럭연합’과 함께 만드는 플리마켓과 푸드코드 또한 축제와 지역이 함께 상생하는 좋은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30주년을 기획하며 황인선 총감독은 “ 축제는 지역정신과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춘천마임축제의 8일은 단순한 8일이 아니라 31년간 쌓인 춘천의 역량과 지향점, 춘천 시민 마음의 총체”라고 올해 축제를 규정하고 ”마임이 신민을 위한 도시를 회복하려는 춘천의 진정한 마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춘천마임축제 제공
춘천마임축제 제공

 

※ 홈페이지 : http://www.mimefestival.com/20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