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관이 시행해야 할 6가지 온라인 보안 전략

모든 기관이 시행해야 할 6가지 온라인 보안 전략

  • Daniel Bosniav
  • 승인 2024.0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현대 사회에서 온라인 보안은 단순히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기관이나 기업들의 경우, 데이터 유출이나 해킹 등의 사고는 심각한 재정적 손실과 브랜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안 전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모든 기관이 시행해야 할 6가지 주요 온라인 보안 전략에 대해 소개합니다.

1. 강력한 비밀번호 정책 도입

모든 기관은 강력한 비밀번호 정책을 도입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쉽게 추측할 수 없는, 길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생성하도록 강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밀번호에는 대문자와 소문자, 숫자, 그리고 특수 문자를 포함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계정에 동일한 비밀번호 사용을 피하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다단계 인증(MFA) 활용

다단계 인증은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 외에도 추가적인 인증 수단을 요구하는 보안 절차입니다. 예를 들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된 일회용 코드나 이메일, 혹은 인증 앱을 통한 코드 입력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인증 단계는 무단 액세스를 크게 줄여줍니다.

3. 정기적인 보안 교육 및 인식 제고

기관의 직원들이 보안 위협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보안 교육을 통해 최신 사이버 위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피싱 이메일이나 악성 소프트웨어와 같은 공격을 인식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할 때 전체 기관의 보안 수준이 향상됩니다.

4. VPN 사용

온라인 활동 중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을 위해 VPN(가상 사설망)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원격 근무가 일상화되면서 기관의 네트워크에 원격으로 접속할 필요가 있는 직원들에게 VPN은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VPN 무료 평가판을 활용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기관에 적합한 VPN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유출 방지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의 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정기적인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해커들은 종종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이용해 공격을 시도합니다. 기관은 모든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알려진 보안 취약점을 패치해야 합니다. 이는 보안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정기적인 보안 감사 및 위험 평가

기관의 보안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은 잠재적인 취약점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중요합니다. 보안 감사를 통해 기관의 보안 정책과 절차가 적절히 시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기관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Daniel Bosniav 인서미디어(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