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WARC 크리에이티브 랭킹에서 글로벌 12위, 아시아 1위 올라

제일기획, WARC 크리에이티브 랭킹에서 글로벌 12위, 아시아 1위 올라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4.03.2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순위 역대 최고… ’21년 이후 3년만에 아시아 정상 탈환
경찰청 협업 ‘똑똑(Knock Knock)’ 캠페인 전 세계 캠페인 중 4위 선정… 역대 한국 광고 캠페인 최초 TOP 5 쾌거
국가 순위 TOP3는 미국, 프랑스, 영국 순… 대한민국은 14위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글로벌 광고 마케팅 컨설팅 기관 WARC(World Advertising Research Center)에서 발표한 크리에이티브 랭킹(WARC Creative 100)에서 아시아 1위 광고회사로 선정됐다.

1999년 출범한 ‘WARC Creative 100’ 랭킹은 글로벌 광고회사들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지표 중 하나로, 매년 전년도 주요 글로벌 광고제 수상 실적을 점수로 환산해 광고회사, 캠페인, 브랜드, 국가 등의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 발표된 랭킹에서 제일기획은 전 세계 광고회사(Agency network) 중 12위에 오르며 국내기업 역대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종전 '19년 제일기획 14위)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며 지난 2021년 이후 3년만에 아시아 정상을 탈환했다.

제일기획은 지난해 세계 최고 권위의 칸 라이언즈에서 10년만에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등 D&AD, 원쇼 등 유수의 글로벌 광고제에서 130여 개의 본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전년 대비 25% 이상 증가한 실적으로 본사를 비롯해 해외법인, 해외 자회사에서 진행한 다양한 캠페인이 호평을 받았다.

캠페인 순위에서는 제일기획 본사와 경찰청이 협업해 말 없는 112 신고 시스템을 도입시킨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전 세계 광고 캠페인 중 4위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WARC의 크리에이티브 랭킹 출범 이래 국내에서 진행한 광고 마케팅이 캠페인 순위 톱5에 선정된 것은 역대 최초다. 

똑똑 캠페인 외에도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언피어(Unfear)’ 캠페인(21위), 홍콩법인과 자회사 펑타이가 협업한 ‘난독증 퀘스트(Quest For Dyslexia)’(50위)도 캠페인 순위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국가별 크리에이티브 순위에서 미국이 18년 연속(2007~2024) 1위 자리를 지켰으며 프랑스, 영국, 캐나다, 브라질이 그 뒤를 이었다. 대한민국은 ‘똑똑’ 캠페인 등 제일기획의 수상 성과에 힘입어 전년(29위) 대비 큰 폭으로 순위가 상승해 14위를 기록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이번에 입증된 세계적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에 제일기획의 데이터, 테크 역량을 접목시켜 소비자에게 최적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하는 광고 마케팅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