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검색되는 소형가전 카테고리는 ‘청소기’... ‘청소기’를 검색하는 소비자의 의도는?

가장 많이 검색되는 소형가전 카테고리는 ‘청소기’... ‘청소기’를 검색하는 소비자의 의도는?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4.04.04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센트코리아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 3월호 ‘소형가전’ 편 공개
‘로봇청소기추천’ 키워드를 흡수하는 미디어 채널은 ‘유튜브’
‘스팀청소기 단점’은 물걸레 청소, 건식 청소와 장단점 비교 위해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검색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테크(MarTech) 기업 어센트코리아(대표 박세용)는 ‘소형가전’을 주제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3월호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3월 리포트에서는 ‘소형가전 카테고리 토픽 TOP5’, ‘주방 소형가전 카테고리 토픽 TOP5’, ‘소형가전 인텐트 관련 토픽 TOP5’, ‘소형가전 브랜드 검색량 TOP10’ 등을 담았다.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해 ‘소형가전’에 대한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를 공개했다. 소형가전 하위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인 제품은 ‘청소기’로 ‘청소기’를 포함한 검색어는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네이버와 구글에서 총 420만회 검색되었다. 이어 가습기(331만회), 에어프라이어(277만회), 정수기(212만회), 전자레인지(148만회) 순이었다. 청소기 카테고리 내에 연관 키워드로는 로봇청소기, 무선청소기, 다이슨청소기, 스팀청소기 등이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클러스터파인터를 통해 ‘로봇청소기추천’ 키워드를 중심으로 전과 후에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는지 분석했다. 클러스터파인터는 같은 의도를 가진 키워드를 묶어 보여줘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또한 해당 키워드 및 전후 키워드를 흡수하는 미디어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로봇청소기추천’과 관련해 가장 많이 노출되는 미디어는 유튜브, 노써치, 다나와, 네이버블로그, 클리앙, LG전자, G마켓 순이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로드뷰 기능을 활용해 ‘다이슨청소기’와 ‘무선청소기 흡입력 순위’ 두 키워드 사이의 검색 여정을 알아보았다. ‘다이슨청소기’를 검색한 고객들은 ‘다이슨청소기 후기’, ‘무선청소기 후기’, 다이슨청소기 비교’, ‘다이슨청소기 가격’ 등을 검색한 뒤 ‘무선청소기 추천’, ‘저렴한 청소기 추천’, ‘무선 청소기 추천 가성비’ 등을 검색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다이슨청소기 가격에 대한 저항감으로 보다 저렴한 청소기를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팀청소기 단점’을 검색한 소비자들의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패스파인더 ‘페르소나뷰’ 기능으로 확인해보았다. 소비자들은 ‘스팀 청소기’와 ‘물걸레 청소기’의 장단점 비교, 건습 청소와도 비교하고 싶어 했으며 카펫 청소 등 특정 청소에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었다. 또한 한경희, 비쎌, 다이슨 등 특정 브랜드와의 비교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센트코리아는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공개 후 매달 마케터 및 업계 관계자들을 초대해 오프라인 모임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한다.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는 리포트 내용을 소개하고 리스닝마인드를 활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과 실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매주 목요일 11시에 웨비나를 통해 리스닝마인드 허블 사용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웨비나는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3월호는 리스닝마인드 허블 메인 페이지 내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 브랜드&마케팅팀 한초롱 매니저는 “매월 2회 진행하는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 해당 카테고리의 마케터, 상품기획자, 마켓인사이트팀 등에서의 참여가 늘고 있다”라며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해보고 실무 현장에 도입하고자 하는 문의도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어 매주 목요일 11시에 위클리 웨비나를 통해 사용법 등을 알려드리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