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비건 관련 트윗 160만 건 발생…브랜드 관심도 급상승

트위터, 비건 관련 트윗 160만 건 발생…브랜드 관심도 급상승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1.07.1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터, 지난 1년 동안 #비건 #채식 #비거니즘 등 비건 키워드 언급량 160만 건
관심사 기반∙실시간 확산 플랫폼 특성 맞물려 비건 대화량 꾸준하게 발생
비건 제품 후기 및 추천 활발히 일어나… 이용자의 자발적인 제품 바이럴 효과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트위터에서 2020년 7월 1일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비건 #채식 #비거니즘 #채식주의 등 비건 관련 키워드의 언급량이 160만 건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일 평균 약 4천 건, 하루 최소 1천 건에서 최대 4만 5천 건이 넘는 비건 관련 트윗량이 발생한 것으로, 이를 통해 트위터에서는 일상적으로 비건 관련 대화가 활발하게 이뤄짐을 알 수 있다.

비건은 육류는 물론 유제품, 달걀 등 동물성 식품을 일체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를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패션이나 화장품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동물성 원료, 동물 실험 등을 반대하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소비를 하는 큰 의미에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비건 인구는 2008년 약 15만 명에서 2018년 약 150만 명으로 10년 동안 10배 이상 증가했다. 환경, 건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 상품을 소비하는 ‘착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비건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관심사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하나의 강점인 트위터가 비건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비건 #비거니즘 #비건지향 등의 관련 키워드와 함께 비건 레시피, 비건 식당 등 다양한 비건 관련 정보가 공유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다양한 제품의 동물성 성분 유무나 동물 실험 진행 여부, 친환경 소재 사용 여부 등을 직접 확인해 해당 제품이 비건 제품일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비건 제품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특히 비건 음식에 대한 관심은 활발한 레시피 공유로도 이어지고 있다. 비건 식자재를 소개하고 요리법을 공개하며, 자신의 비건 밥상을 기록처럼 남기는 것이 일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비건 식품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인 만큼 공유되는 특정 제품이나 레시피가 화제를 모으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샘표의 요리에센스 ‘연두’다. 연두는 순 식물성 콩 발효 제품으로 트위터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으며, 이용자들은 연두를 활용해 직접 개발한 레시피를 공유하며 자발적으로 확산에 동참했다. 그중에서 가장 화제가 된 레시피는 ‘연두두부구이’다. 두부에 칼집을 내고 연두를 뿌려 구워 내는 ‘연두두부구이’는 고유 명사처럼 쓰이며 레시피 인증과 시식 후기 등으로 활발히 트윗됐다. 지난 1년간 트위터에서 ‘연두두부구이’ 및 ‘연두부구이’는 약 3,400건 언급됐다.

트위터에서 ‘연두두부구이’ 레시피 및 인증 후기가 활발히 올라오고 있다.

샘표식품 마케팅 담당자는 “트위터 등 SNS에서 연두가 오가닉하게 화제가 되면서 소비자들에게 레시피 북 발간 요청이 들어오기도 했다. 이후 연두 채식 레시피북을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출간했으며, 이때 연두 매니아들이 자발적으로 확산한 레시피가 큰 도움이 됐다.”며 “여러 SNS 중 특히 트위터는 관심사에 맞는 대화 주제가 있다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빠르게 확산할 수 있고, 또 이용자의 진실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트위터에서는 자신의 비건 일상을 기록하고,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트윗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시태그 #나의비거니즘일기 #비건도전 등과 함께 비건 도전기를 공유하기도 하고, 생활용품 구매 인증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한 비건 라이프를 공개하기도 한다. 또한 트위터 내 비건 관련 대화가 동물 권리나 환경 오염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비건을 지향하는 동시에 동물 실험이나 동물 학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일회용기 사용을 줄이거나 친환경 소재 사용을 독려하는 등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 동참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트위터코리아 전략광고팀 조현아 전무는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트위터의 장점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대화가 활발히 일어난다는 것이다. 비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즉각적으로 트위터 내의 관련 대화도 많아졌다.”며 “브랜드적 관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고 더 나아가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 및 대화에 브랜드가 직접 참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브랜드가 트위터에서 관심사를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