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리머지 대표 판 카츠키스(Pan Katsukis)와의 서울 인터뷰

[인터뷰] 리머지 대표 판 카츠키스(Pan Katsukis)와의 서울 인터뷰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10.1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유럽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리머지의 CEO 판 카츠키스(Pan Katsukis)가 지난 9월에 한국을 방문, 앱 리타겟팅에 대한 견해, 한국 고객과의 협력 방법 그리고 회사의 비전에 대해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리머지는 전 세계 주요 모바일 앱 비즈니스 기업들의 모바일 앱 리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이다.

리머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주요 사업이 무엇인가요?

리머지는 모바일 앱 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팀으로 앱 리타겟팅에 특화된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 집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탈한 모바일 앱 유저를 복귀시켜 수익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저희는 모든 고객을 위해 처음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캠페인 최적화 그리고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구매 프로세스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분(Incrementality)과 같은 과학적이며 정확한 측정 방법론을 선구하여 고객들에게 더 정확하고 투명한 성과를 리포팅합니다.

지난 8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베를린을 시작으로 더 나아가 서울, 도쿄, 싱가포르 그리고 뉴욕으로 확장하여 현재 200명의 직원과 함께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 모바일 앱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리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앱스플라이어 퍼포먼스 인덱스 15에서 글로벌 안드로이드 전 카테고리에서 구글과 메타에 이어 3위 했으며, APAC 안드로이드 게이밍 부문에서 구글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등 저희 솔루션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리타겟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모바일 앱 마케터를 지원하나요?

모바일 앱 리타겟팅은 앱을 이탈한 유저에게 개인화된 광고를 노출시키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앱 리타겟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디바이스 ID를 사용한 유저의 인앱 이동경로 파악입니다. ID를 통해 얻은 데이터로 잠재유저(예를 들면, 7일간 비활동 유저)를 분류하고 적합한 타이밍에 광고를 노출하여 앱으로 복귀시킵니다. 앱 마케터를 이러한 전략을 잘 활용하여 유저의 다양한 이동경로에 개입하여 앱으로 복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을 완료하지 않은 유저 또는 첫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유저 등 그룹화 시켜 개인화된 맞춤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리머지를 설립하고 어떻게 이끌고 계신가요? 

2014년 회사를 처음 설립했을 때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와 높은 성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리머지 직원들이 즐거운 환경 속에서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자유로운 회사 문화를 도입하고 직원들의 업무 환경에 대한 생각을 적극 반영하여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회사를 함께 이끌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기업들이 모바일 앱 유저와 소통하는 방식을 개선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술과 상업적인 측면을 생각했을 때 마케터에게 모바일 리마케팅이 필수 전략 중 하나였기 때문에 모바일 앱 리타겟팅으로 초점을 두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저희의 목표는 변하지 않았으며, 업계의 빠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서비스 확장을 위하여 나아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마케터에게 어떤 솔루션을 제공하나요?

저희는 가장 가치 있는 앱 유저의 이동경로를 파악하여 고객사의 모바일 앱으로 복귀 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실시간 유저 세그먼트와 최적화 작업을 통해서 맞춤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노출 시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으로 유저 LTV(유저 생애 가치)를 높여 수익을 극대화시켜 비즈니스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리머지는 고객과의 투명한 소통과 리포팅으로 모든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합니다.

한국에 오피스를 확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한국 고객들에게 더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로컬 시장에 직접 뛰어들 필요가 있었다고 판단을 하여 2017년에 서울에 오피스를 확장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에 있는 많은 고객들과 협업하고 모바일 앱 리마케팅을 지원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모바일 앱 시장은 빠르게 커져가고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한국 오피스를 확장하기 전 2017년까지 한국은 모바일 앱 하루 사용 평균 시간(분)이 가장 높았습니다. 한국은 현재까지 모바일 게임 매출이 가장 높은 곳 중 하나이며 모바일 경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견고한 인프라를 갖춘 나라입니다.

리머지를 한국에서 어떻게 성장할 계획인가요?

현재 한국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는 리머지 총 인원은 14명으로 8명은 서울 오피스에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6명은 APAC 내 다른 나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리머지의 콘텐츠를 한국에 현지화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유익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 회사에 대해서 알리고 있으며, 국내 모바일 앱 마케터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 광범위하고 글로벌한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입니다.

리머지의 독립적인 DSP(수요 측 플랫폼)는 한국 모바일 앱 마케터들에게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아주 좋은 질문인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저희의 자체적인 데이터센터 인프라가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타사 플랫폼이나 값비싼 클라우드 솔루션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 마케팅 기술 구축 및 개발에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가 가능하고 한국 모바일 앱 마케터에게 더 높은 퍼포먼스의 캠페인 서비스(전 세계 25억 명 이상의 유저 도달 가능)를 타사 대비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앱 리타겟팅에 대한 업계 현황과 한국 시장 트렌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안드로이드가 한국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가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가 예상됩니다. 또한 애플의 ATT 프레임워크 도입 이후 안드로이드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캠페인 성과는 여전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iOS 입찰 요청 60% 이상이 식별 가능한 ID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전히 앱 리타겟팅 캠페인 집행이 가능합니다. 동일하게 한국에서도 iOS 입찰 요청 60% 이상이 식별 가능한 ID가 존재합니다.

한국에 있는 고객사를 어떻게 지원하고 계신가요?

저희는 각기 다른 산업 분야의 고객사와 협력하여 국내 모바일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현재 저희와 협력하고 있는 몇 기업은 카닥, 튜터링, 태피툰, 타파스 미디어 그리고 넥슨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전염병 발생 전 이커머스와 게임이 저희의 가장 큰 관심 분야였지만 현재는 다양한 업종에 걸쳐 모바일 앱 리타겟팅 캠페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객사와 어떻게 협력하고 계신지 사례를 말씀해주세요

현 시점 한국 웹툰과 코믹 산업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모바일 앱 유저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앱 리타겟팅 전략에 관심이 쏠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타파스 미디어는 저희와 함께 두 개의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는 동시에 미국 시장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피툰도 미국에 대규모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성공한 DSP(수요 측 플랫폼)는 어떤 모습일까요?

DSP는 그 어느 때보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해야 하며 각 입찰을 위한 테스트와 학습을 위해 컨텍스츄얼 입찰 설정과 함께 높은 스케일을 요구합니다. 또한 증분 측정(Incrementality Measurement)이란 방법론을 활용하여 정확한 캠페인 퍼포먼스 측정을 통해 저희의 모바일 앱 리타겟팅이 진정으로 마케팅과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기대하시는 점이나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모바일 광고 업계에서 프라이버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뜨거운 주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슈 가운데 저희 리머지의 위치는 고객의 기대치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개인 정보에 대한 데이터는 저희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혼합하거나 다른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디바이스 그래프를 구축하지 않습니다.

리머지의 우선 순위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남는 것입니다. 저희는 고객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원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으며,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 뛰어난 퍼포먼스와 수익 창출에 기여를 할 것입니다.

 

※ 문의하기 https://www.remerge.io/ko/get-in-touch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