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 광고계와 함께 멋지고 기억에 남을 만한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라파엘 창 타이거 파티 대표

[인터뷰] "한국 광고계와 함께 멋지고 기억에 남을 만한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라파엘 창 타이거 파티 대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1월 1일 0시, 사람들은 집에서, 교회에서, 제야의 종소리가 울리는 종로에서 새해를 맞이했다. 그런데 사람들이 가장 새해를 맞이하고 싶은 곳은 어디일까? 아마도 뉴욕의 타임스퀘어가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타이거 파티는 많은 사람이 직접 참가해서 보고 싶어하는 뉴욕 타임스퀘어 카운트다운 행사를 13년째 진행하고 있다. 타이거 파티는 카운트다운 행사뿐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옥외광고를 진행한다. 뉴욕 타임스스퀘어의 최고 전문회사, 타이거 파티의 라파엘 창과 함께 디지털 옥외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라파엘 창 대표
라파엘 창 대표

타이거 파티는 어떤 회사인가요?

타이거 파티는 전문 사이니지 시스템을 제공하며 뉴욕 타임스퀘어 라이브 이벤트를 일년 내내 지원하는 경험형 디지털 옥외광고(DOOH) 에이전시입니다.

빌보드 광고와 관련해 저희보다 타임스퀘어를 더 잘 아는 기업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타이거 파티는 처음 LED 자문 업체로 업계에 발을 들인 이후 디자인, 제작에 이어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분야를 넓혔고 현재는 통합적 타임스퀘어 전문 사이니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이거 파티는 2009년 타임스퀘어에서 처음으로 실시간 영상 워핑(warping) 이미지 프로세싱, 60fps로 4K 영상 무손실(lossless) 재생을 구현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또한 미국 전체 시청자수에서 아침 뉴스 1위를 달리는 굿모닝 아메리카(Good Morning America, 약칭 GMA)와 협력, 매일 아침 빌보드에 그들의 라이브 피드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저희 타이거파티는 타임스퀘어 인터랙티브 DOOH 빌보드 광고의 선구자입니다.

일년 내내 글로벌 최고의 브랜드들과 협력하며 특별한 브랜드 순간을 만들고 뉴스와 소셜 미디어로 확대될 수 있는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업계에 더 많은 즐거움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타임스퀘어 테이크오버 캠페인 기획 및 전문가이자, 새해 전야 이벤트 카운트다운 파트너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가능케 하는 타이거 파티만의 숨겨진 강력한 무기인 자체 디지털 사이니지 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DOOH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DOOH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DOOH 시장은 기기를 넘나들며 점점 더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AR(증강현실), 3D, 모든 종류의 기술들이 융합되며 매우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보면 소비자들은 단순히 광고를 보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일상 생활과는 다른 경험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집 밖에서 특별한 순간이나 경험에 집중할 수 있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DOOH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DOOH는 그냥 지나칠 수 없기에 강렬하며 사람들이 브랜드와 함께 할 수 있는 순간을 만들어내는 훌륭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DOOH가 시장에서 계속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추세가 커지면서 새로운 세대의 DOOH가 점점 더 많은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DOOH는 광고 효과 측정이라는 측면에서 아직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데요. 타이거 파티는 DOOH 캠페인의 KPI를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측정하고 있나요?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사거리인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타이거 파티는 스스로 더 높은 기준을 세우며 일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자산의 가치는 플래이백 되고 있는 장소에서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생성되는가, 또한 크리에이티브의 총 시청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에서 직접적으로 추산해야 합니다. 미디어 자산의 가치는 브랜드/제품과 관람객 사이에 상관 관계, DOOH 광고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의 수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관념을 깨고 DOOH에 접근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DOOH는 구글 검색이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한 일반적인 디지털 광고가 아니기에 개인의 개인적인 관심사에 따라 달리 보여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머신을 구매하려 하는 고객이 알고리즘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커피 머신 광고에 노출되는 식의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클릭률이라는 것 또한 없습니다.

DOOH의 가치는 브랜드와 마케팅 팀이 관람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도구라는 점에 있습니다.

타이거 파티는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이 뉴스나 소셜 미디어 같은 다른 채널로 연결되는 데 영향력을 미치고 소비자의 잠재적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느냐에 기반하여 KPI를 측정합니다.

DOOH의 크리에이티비티는 전통적인 광고, 또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광고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DOOH만의 크리에이티비티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DOOH 크리에이티브를 잘 활용해 다른 광고 채널과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내에 세일즈 메시지를 너무 많이 포함하지 말고 2초 내에 소화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비주얼 캔디(Visual Candy, 눈을 즐겁게 하는 시각적 효과)와 크리에이티브의 수준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관람객과 연결하고 그 연결을 확장시켜,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만한 무언가를 만들고 싶게끔, 그리하여 언론보도까지 이어질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2023년 뉴욕 타임스퀘어 카운트다운 주요 모습

타이거 파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타이거 파티는 직접 관리하는 빌보드와 더불어 지난 14년간 타임스퀘어에서 성장해 왔습니다. 엔드 투 엔드 서비스 제공업체로, 소프트웨어 및 크리에이티브 프로덕션 그리고 하드웨어 구축까지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 고객의 아이디어가 있는 한, 그것을 실현하는 방법을 만들어 냅니다.

타이거 파티의 독점 사이니지 소프트웨어인 GOTIGER PRO를 통해 빌보드 광고판 소유자는 창의적인 콘텐츠 재생 및 광고 판매를 위한 턴키 방식의 DOOH 솔루션을 갖게 됩니다. 타이거 파티의 사이니지 엔진은 1/60초의 정확도로 라이브 콘텐츠를 제어해 영상 동기화를 가능하게 하고, 무손실 8K 데이터 트랜잭션, 여러 레이어의 시각적 크리에이티브를 LED 스크린에 표시하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쉽게 브랜드 메시지와 고객 참여를 성공적으로 연결해 드립니다. 성공적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의 숨겨진 비밀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타이거 파티의 대표적인 캠페인은 무엇이 있나요?

타임스퀘어 테이크오버 캠페인, 특히 새해 전야 카운트다운 싱크로나이즈(동기화) 작업입니다.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또 하나의 캠페인은 Alexander McQueen 타임스퀘어 테이크오버 프로젝트인데요, 단지 영상 콘텐츠 동기화 뿐만 아니라 런던발 런웨이 패션쇼까지 라이브로 함께 연결시킨 정말 흥미로운 기획이었습니다.

뉴욕 타이거 파티가 한국 클라이언트, 또는 광고회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현재 K팝은 Z세대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현상입니다. 더 많은 한국의 예술, 문화, 브랜드가 타임스퀘어를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캔버스로 사용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의 클라이언트, 그리고 광고 관계자분들,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고 타이거파티를 찾아 주세요! 저희와 함께 멋지고 기억에 남을 만한 작품을 만들어내어 이 산업을 더 감각적으로 깨어있게 발전시킬 수 있으면 합니다.

 

※ 타이거 파티 홈페이지 : https://www.thetigerparty.com/en

[사진 제공 타이거 파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