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MSL은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가렛 키 대표, 이소영 대표

[인터뷰] "MSL은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가렛 키 대표, 이소영 대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퍼블리시스 그룹의 PR 회사인 MSL 그룹이 한국에 진출했다. 이로써 퍼블리시스 산하 에이전시 브랜드가 모두 한국에 진출한 것. 퍼블리시스 그룹에는 PR 회사가 오직 MSL 하나뿐이다. 게다가 MSL은 단순한 PR 에이전시가 아니라 PR과 통합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수행하는 회사이기에, 이번 한국 진출은 퍼블리시스가 한국 시장을 바라보는 의미가 남다르고 특별하다.

마가렛 키 MSL 아태중동아프리카 총괄 대표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과 에이전시 모두를 위한 전략적 성장을 주도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뛰어난 기업 운영 능력으로 업계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이소영 MSL 코리아 대표는 PR의 전문성과 문제 해결력, 통찰력이 뛰어나다. 이 대표는 또한 창업과 경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수준높은 컨설팅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퍼블리시스가 MSL이라는 브랜드를 한국에 처음 론칭했지만, MSL이 한국 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단순한 PR 회사를 넘어, 통합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제공하는 MSL의 마가렛 키 대표와 이소영 대표를 만났다.

마가렛 키 대표 , 이소영 대표(왼쪽부터)
마가렛 키 대표 , 이소영 대표(왼쪽부터)

안녕하세요. 마가렛 키 대표님 소개부탁드립니다.

마가렛 키 대표 안녕하세요. 저는 MSL 그룹 아태중동아프리카 총괄 대표 마가렛 키입니다. 저의 첫 직장은 현대자동차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PR팀에서 PR을 시작했어요. 그후 에델만을 거쳐 2010년 6월부터 버슨 마스텔러 APAC COO와 CEO과 제노 그룹(Zeno Group) APAC CEO를 맡으며 PR 영역에서 활동했습니다. MSL 그룹과는 2019년 12월부터 아태중동아프리카 총괄 대표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MSL 그룹은 퍼블리시스 산하 PR 컨설팅 회사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회사인가요?

마가렛 키 대표 MSL은 퍼블리시스 그룹 산하의 PR 및 통합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로, 전세계 40개국 3100명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모인 세계 최대 규모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 75개 이상의 브랜드와 협업하여 500개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진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퍼블리시스 그룹은 코카콜라, 삼성, 맥도날드, 디즈니, P&G 등 세계 10대 브랜드 중 5개 브랜드의 전략 파트너로, MSL 이외,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레오버넷(Leo Burnett)과 웰콤퍼블리시스(Welcomm Publicis), 미디어 에이전시 스타컴(Starcom)과 제니스(Zenith),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회사 디지타스(Digitas), 콘텐츠 개발사 콘텐츠랩(Contents Lab) 등 각 영역에서 전문성을 가진 그룹 산하 에이전시들이 포진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PR 컨설팅 회사로서 MSL 그룹은 퍼블리시스 그룹 내 각기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산하 에이전시들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통합된 맞춤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강점이자 차별점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가렛 키 대표 MSL 그룹 아태중동아프리카 총괄 대표
마가렛 키 대표 MSL 그룹 아태중동아프리카 총괄 대표

MSL 그룹이 한국에 오피스를 론칭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시나요?

마가렛 키 대표 MSL 그룹은 지난 2021년 2월 한국 지사를 정식으로 출범시킨 이후, 다양한 국내외 클라이언트들의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서 업무를 진행해 오면서 고객의 요구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컨설팅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러한 시장의 니즈에 맞춰 조직을 본격적으로 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MSL 코리아는 퍼블리시스 그룹 코리아에 조인하는 마지막 에이전시로서 이제 한국에서도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적이고도 통합적인 맞춤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MSL 그룹 차원에서 MSL 코리아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MSL 코리아는 MSL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 고객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도울 수 있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반대로, MSL 다른 지사와 협업 중인 고객이 MSL 코리아의 서포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한국에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문화 상품과 제품들, 또는 한국 아티스트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해외의 클라이언트가 한국내 인플루언서, 셀레브리티, 문화 콘텐츠나 플랫폼을 활용하여 MSL 코리아와 함께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오레오와 블랙핑크가 협업하여 한정판으로 출시했던 ‘오레오 X 블랙핑크’도 MSL 코리아가 레오버넷 인도네시아와 함께 기획하고 진행한 프로젝트였는데요. 이처럼 MSL 코리아는 국내외 기업에게 지역과 영역의 한계가 없는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MSL 그룹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 정신이 "Influence, Impact"이더라구요. 의미는 무엇인가요?

MSL 그룹의 미션은 우리의 모든 클라이언트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영향력이야 말로 세상을 바꾸는 가장 큰 힘이니까요. MSL은 PR 커뮤니케이션 솔루션뿐 아니라, 저희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전문적인 산하 에이전시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전반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사의 영향력을 증대하고 그 영향력으로 비즈니스에 임팩트를 주도록 서포트 한다는 의미에서 "Influence, Impact"라는 모토를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MSL 그룹의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를 소개해 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MSL 글로벌에서 진행한 캠페인 중에서 P&G와 협업한 케이스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MSL은 사내 에이전시인 레오 버넷(Leo Burnett)과 함께 #LikeAGirl 캠페인의 전략적인 비전을 만들어 나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LikeAGirl이라는 이름의 이 캠페인은 여성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며 여성에게 힘을 실어주는 브랜드의 선례를 남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전세계적으로 조회 수 1억 건, 공유 수 100만 건을 돌파하였을 뿐 아니라, 칸 라이온즈에서 PR 부분 그랑프리(Grand Prix) 상과 유리사자상(Glass Lion) 등 총 4개 부분의 상을 수상했을 정로도 성공적인 케이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이번에 론칭한 MSL 코리아 대표로 선임되셨는데요. 축하드립니다. MSL 코리아 소개와 함께 대표로서의 각오를 부탁드립니다.

이소영 대표 저희 MSL 코리아의 목표는 각 영역에서 특화된 전문성을 가진 그룹 산하 에이전시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서 기존 및 미래의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차별화된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퍼블리시스 그룹 코리아의 마케팅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저희 PR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영역도 추가가 되었으니, 그룹 내 에이전시들, 클라이언트 분들이 모두 저희와 함께 일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MSL 코리아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가요? MSL 코리아만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 및 차별점은 어디에 있을까요?

이소영 대표 MSL 코리아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퍼블리시스 그룹 코리아 내에 다양한 영역의 전문 에이전시들이 포진해 있는 만큼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새로 론칭하는 조직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PR컨설팅, 위기관리, 미디어 트레이닝, 통합 솔루션 등 클라이언트에게 양질의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팀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MSL은 전세계적으로도 Sustainability, ESG경영에 리더십을 갖고 있는 컨설팅사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와 다양한 시도를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이소영 MSL 코리아 대표
이소영 MSL 코리아 대표

최근 한국 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와 MSL 코리아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이소영 대표 최근에는 PR의 영역이 엄청 넓어져서 마케팅과 PR의 경계도 매우 모호하고, 또 PR이라는 영역 안에 묶을 수 있는 요소들도 너무나도 많아져서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도 굉장히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이런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들이 증가함에 따라 가속화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전체적인 전략의 측면에서 이런 다양한 플랫폼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플랫폼이 중요한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성이 대두되는 분야는 바로 ESG 경영입니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고 MSL 그룹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보다 전문적인 컨설팅을 지원하고자 ESG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MSL 코리아도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