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은?

2023년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매년 7월 17일은 세계 이모티콘(이모지)의 날이다. 올해는 10번 째 맞이한 세계 이모티콘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이모피디아는 2023년에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을 공유했다. 

가장 많이 사용된 이모티콘 중 행복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이 많다는 것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된다. 2022년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반영하듯, 아르헨티나 국기가 18위에 올랐다. 이스터 섬 이모티콘이 처음으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이스터 섬 이모티콘은 밈의 유래부터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태도까지 사용자마다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인기를 끌고 있다.

지역별 인기 이모티콘은 Facemoji가 가장 많이 공유되었다. 전반적으로 유쾌한 이미지가 주를 이루었으며, 장난기 가득한 이미지가 일상적인 상호작용의 경쾌한 분위기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또한, 월드컵 우승을 축하한 것은 아르헨티나뿐만이 아니었다. 이탈리아, 스페인은 물론 아르헨티나도 모두 아르헨티나 국기가 올해의 이모티콘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영어권 국가인 캐나다, 영국, 미국 3개국에서는 해골이 상위 10개 이모티콘에 포함되었다. 캐나다는 상위 10개 이모티콘에 옷이 포함된 유일한 국가였다. 인도네시아는 상위 5개 이모티콘에 하트가 없는 유일한 국가였으며, 이탈리아, 멕시코, 러시아, 태국은 상위 5개 이모티콘에 하트가 두 개나 포함되어 있다. 스페인,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는 모두 @가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이모티콘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요소가 되었으며, 거의 모든 메시징 플랫폼에서 자체적인 형태의 맞춤형 이모티콘 응답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메신저에서만 매일 9억 개 이상의 이모티콘이 텍스트 없이 전송되고 있으며, 24시간마다 7억 개 이상의 이모티콘이 페이스북 게시물에 공유되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모든 앱에서 가장 인기 이모티콘은 눈물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이었다. 사랑 & 웃음은 틴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됐다. 스냅챗과 틱톡은 상위 10위 안에 '해골'이 포함된 유일한 앱이었다. Hinge는 상위 10위 안에 하트가 없는 유일한 데이팅 앱이었다.

한편, 이모피디아는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모피디아에 따르면, 이모티콘 15.1은 2023년 9월에 불사조, 라임, 고개를 흔드는 사람, 그리고 다양한 방향별 사람 이모티콘이 출시될 예정이다.

제10회 세계 이모티콘의 날을 앞두고, 공개된 최종 초안 목록에 포함된 이모티콘의 샘플 디자인은 다음과 같다.

출처 이모피디아 트위터
출처 이모피디아 트위터

피닉스: 잿더미에서 부활하는 피닉스는 어려운 면접을 통과하는 것부터 숙취에서 회복하는 것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은유할 수 있다. 이 이모티콘은 디테일에 대한 관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라임: 요즘 라임이 유행인 것 같. 심지어 이모티콘 목록에 추가해 달라는 Change.org 청원도 올라왔다.

가족: 현대 가족은 정말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족을 묘사하는 이모티콘도 다양해져야 한다. 포용성을 높이기 위해 네 가지 형태의 가족 기반 이모티콘이 검토 중이다. 

머리를 수평 및 수직으로 흔들기: 비언어적인 "예" 또는 "아니오?"를 표현하는 이모티콘이다. 이 새로운 이모티콘 모션의 목업은 자고 있는 것처럼 보여서 일부 사람은 "예" 모션이 직접적인 "예"라기보다는 꺼려하는 사람처럼 보인다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끊어진 체인: 두 당사자 사이의 끊어진 연결 고리 또는 말 그대로 끊어진 금속 사슬을 나타내는 부러진 사슬의 이중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이미지 출처 이모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