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전문가 팁 (1)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전문가 팁 (1)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소셜 미디어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다. 앤지 겐슬러는 소셜 미디어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더 많은 팔로워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한 팁과 전략을 제시했다. 다음은 15가지 전략 중 1번째에서 8번째 전략이다.

1. 타깃 오디언스 정의 

소셜 미디어에서 대규모 팔로워를 확보하려면 타깃 오디언스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누구에게 다가가고 참여를 유도하려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개인이나 그룹은 누구인가? 그들의 관심사, 가치관, 불만 사항은 무엇인가? 등에 대한 질문을 해야 한다. 오디언스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면 특정 요구와 관심사를 충족하도록 콘텐츠를 맞춤화할 수 있다.

타깃 오디언스를 정의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구매자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다. 구매자 페르소나는 시장 조사 및 기존 고객에 대한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적인 고객을 가상의 인물로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페르소나를 개발하면 고객의 동기, 행동,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2. 콘텐츠에 적합한 플랫폼 파악하기

많은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유치하려면 먼저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랫폼마다 콘텐츠 유형에 적합하며 서로 다른 규칙이 적용된다. 동영상이나 시각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긴 형식의 글이나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또는 X(트위터)가 더 적합할 수 있다.

콘텐츠를 게시하기 전에 사용하려는 플랫폼에 대해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랫폼의 기능과 가이드라인을 숙지하여 콘텐츠가 최대한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야 한다. 또한, 플랫폼에서 실적이 좋은 콘텐츠 유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 사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에 대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적합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면 참여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3. 매력적이고 공유 가능한 콘텐츠 제작 

매력적이고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먼저 타깃 오디언스의 관심사 및 목표에 부합하는 주제와 테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를 수행하고 업계 동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오디언스에게 관련성 있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가치를 제공하고 잠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한다. 생성한 구매자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구매자의 고충, 과제 및 열망을 고려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실용적인 조언, 실행 가능한 팁, 고유한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권위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오디언스 사이에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콘텐츠를 패키징하는 것이 중요하다. 텍스트 콘텐츠를 보완하는 이미지, 인포그래픽 또는 동영상과 같은 시선을 사로잡는 시각적 요소를 통합한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는 콘텐츠의 미적 매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더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오디언스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사람들은 웃음, 영감, 분노 등 감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에 더 많이 참여하고 공유할 가능성이 높다. 스토리텔링 기법, 개인적인 일화 또는 오디언스가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공감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합하는 것을 고려한다.

4. 소셜 미디어 프로필 최적화

타깃 오디언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콘텐츠를 신중하게 제작하는 것처럼, 소셜 미디어 프로필도 팔로워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해야 한다. 프로필 사진이 브랜드 또는 개인 정체성을 정확하게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일관성 있는 고품질 이미지를 선택한다. 프로필 사진은 첫인상을 결정하므로 중요한 요소임이다. 

다음으로 자기소개 또는 '정보' 섹션을 최적화한다. 이 섹션은 고유한 가치 제안을 소개하고 방문자가 나를 팔로우할 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이다. 간결하고 매력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사람들이 나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업계 또는 틈새 시장에 맞는 관련 키워드를 포함시킨다. 

웹사이트나 블로그 링크는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프로필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활동하고 있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링크도 포함하는 것이 좋다. 교차 링크는 전반적인 가시성을 높이고 팔로워가 여러 채널에서 나와 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추가 프로필 섹션이나 기능을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새로운 콘텐츠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최신 블로그 게시물을 공유하든, 비즈니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든,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든, 프로필을 활발하고 매력적으로 유지하면 팔로워의 관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최적화하면 더 많은 팔로워를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는 일관성 있고 매력적인 온라인 존재감을 구축할 수 있다.

5. 오디언스 참여 및 상호 작용

오디언스의 참여와 상호 작용은 대규모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구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콘텐츠를 게시하고 사람들이 스스로 참여하기를 바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진정으로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유치하고 유지하려면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댓글과 메시지에 응답하며 오디언스가 나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오디언스와 소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을 던지거나 의견을 요청하면 팔로워가 대화에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초대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오디언스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오디언스의 의견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정기적으로 질문하고 답변에 응답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질문하는 것 외에도 댓글과 메시지에 즉각적으로 응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 시간을 내어 댓글을 남기거나 메시지를 보낸다는 것은 내 의견에 진심으로 관심을 보인다는 뜻이다. 적시에 응답하면 상대방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그들의 참여에 감사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개별 팔로워와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내가 적극적으로 응답하는 것을 보고 내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오디언스가 나와 더 깊은 수준에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면 충성도와 참여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6.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인플루언서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구축했으며 각 틈새 시장에서 사고의 리더, 트렌드 세터, 신뢰할 수 있는 권위자로 자리 잡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면 소셜 미디어 전략의 판도를 바꿀 수 있으며, 더 많은 팔로워를 유치하고 도달 범위를 기하급수적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협업하기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으려면 먼저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가치와 타깃 오디언스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찾는다. 콘텐츠, 참여율, 팔로워의 진정성을 분석한다. 팔로워 수뿐만 아니라 참여의 질과 오디언스와 브랜드와의 관련성도 중요하다.

잠재적 인플루언서를 파악했다면 이제 그들에게 다가간다.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이 상호 이익이 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개인화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작성한다. 브랜드가 오디언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과 협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강조한다.

인플루언서와 진정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면 인플루언서가 협력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때는 명확한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매출 증대 등 파트너십의 목표를 정의한다. 결과물의 개요를 설명하고 콘텐츠 제작, 게시 일정 및 성과 지표에 대해 양측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협업 전반에 걸쳐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전체 콘텐츠 전략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합하는 것을 고려한다. 인플루언서와 오디언스의 참여와 상호 작용을 유도하는 매력적이고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여기에는 콘텐츠 공동 제작, 경품 또는 콘테스트 주최, 블로그 게시물이나 동영상에 인플루언서 추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도달 범위를 활용하면 이들의 열성적인 팬층을 확보하고 대규모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유치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률적인 접근 방식이 아니다. 달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한다. 참여율, 팔로워 증가율, 웹사이트 트래픽과 같은 주요 지표를 모니터링하여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의 효과를 측정한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분석하면 접근 방식을 개선하고 더 많은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유치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7. 관련 계정 팔로우 

끊임없이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는 타깃 오디언스에게 가장 중요한 계정과의 연결과 참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계정을 팔로우하면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협업, 인맥 형성, 도달 범위 확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관련 계정을 팔로우하는 첫 번째 단계는 이용 가능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 분석을 자세히 살펴보고 오디언스 인구 통계, 관심사 및 선호도를 명확하게 파악한다. 잠재고객이 이미 팔로우하고 참여하고 있는 계정 유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패턴과 트렌드를 찾아본다. 이 데이터는 선택의 나침반이 되어 오디언스와 공감대를 형성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계정과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디언스의 선호도를 확실히 파악했다면, 팔로워가 많고 참여율이 높은 계정을 찾는다. 그들이 공유하는 콘텐츠, 사용하는 어조와 목소리, 그들이 지지하는 가치에 주목한다. 내 브랜드 및 오디언스와 일치한다면, 팔로우하고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고려한다. 이렇게 하면 해당 커뮤니티 내에서 가시성을 확보하고 팔로워를 내 계정으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 계정을 식별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업계 해시태그를 살펴보는 것이다. 해시태그는 내 틈새 시장과 관련된 계정과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검색 도구 역할을 한다. 해당 업계에서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찾아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계정을 탐색한다. 콘텐츠의 품질, 참여 수준, 전반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러한 계정을 팔로우하면 내 콘텐츠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협업 및 파트너십의 문이 열릴 수도 있다. 

8. 전략적인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는 소셜 미디어 도달 범위를 넓히고 더 많은 팔로워를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포함하면 특정 주제나 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오디언스와 소통하고 새로운 팔로워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다. 

그러나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백만 개의 게시물로 포화 상태가 될 수 있는 지나치게 일반적인 해시태그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틈새 시장과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데 집중한다. 이렇게 하면 공유하는 콘텐츠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 더 많은 타깃 오디언스와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