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의 변화의 바람

네이버 광고의 변화의 바람

  • 오피노마케팅
  • 승인 2020.12.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전민우 칼럼니스트 ] 2020년이 얼마남지 않은 지금, 네이버 광고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마케터가 되면 매체가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늘 언제나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좋겠지만, 놓치게되어서 지면 사이즈가 변경되는 날엔... 저도 공지사항을 늘 보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이번에 네이버의 변화의 바람이 꽤나 느껴져서 알고 있으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

 

1. 네이버 GFA에 전환스크립트 설치 가능

네이버 GFA가 성과형디스플레이 광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전환은 확인할 수 없어 UTM을 달아, GA에서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드디어! '전환 추적 관리'라는 목표하에 전환 스크립트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검색광고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별도의 스크립트 없이 설치가 가능하고, 동일하게 회원가입, 장바구니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전환 추적 기준은 클릭 후 20일 이내 라는 점! 즉, 클릭하지 않았다면 전환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GFA 예시 이미지] 우측 총전환,전환 매출액으로 전환 확인
[GFA 예시 이미지] 우측 총전환,전환 매출액으로 전환 확인

위 이미지처럼 대시보드 상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전환을 확인을 할 수 없었던 답답했던 지난날은 이제 그만! 네이버GFA를 사용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빠르게 스크립트 설치하세요! 이제는 트래픽이 아닌 전환 기준으로 광고 분석이 가능합니다.

 

2.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PC의 UI 변화

혹시 브랜드 검색 광고 재계약하려다가, 계약이 되지 않아 당황스럽지 않으셨나요? 제가 바로 그랬습니다!

2020년 10월 29일부터 PC지면의 UI 변화로 인해, 변화 이후 재계약시 새로운 계약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예시 이미지]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PC 지면
[예시 이미지]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PC 지면

UI는 위와 같이 변경되었으며, 이전과 다른 점은 메인 이미지 사이즈와 전체적인 텍스트 사이즈가 커졌습니다. 

기존과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 사이즈와 텍스트 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전 기준으로 준비하고 있다면 다시 수정해야 할 수도 있어요! 직접 소재 등록하지면서 사이즈와 텍스트 수 체크하세요!

 

3. 네이버 SA 지면은 아직도 테스트 중

현재 네이버는 11월 30일까지 PC 통합검색 영역 사이트검색광고 노출변경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파워링크, 쇼핑검색의 노출지면을 계속 변경하여 테스트 있죠! 

머지 않아 네이버 검색 후 노출되는 지면이 변경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도 해당 테스트에 노출이 되었는데, 놀라서 캡처를 해놓았네요 :)

[예시 이미지] 네이버 파워링크 UI 테스트
[예시 이미지] 네이버 파워링크 UI 테스트

보시다시피 원래는 일자로 보였던 광고들이 2열 종대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PC화면은 가로가 넓은데, 세로로만 지면을 사용하고 있어 광고가 추가 노출될 수 있도록 가로로 광고 노출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지면이 언제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4. 네이버 쇼핑 라이브 : https://shoppinglive.naver.com/home

언제부터 였는지 모르겠지만, 네이버 쇼핑 라이브 관련 문의가 고객사를 통해 들어옵니다. 쇼핑 라이브가 언제부턴가 빠르게 생겨나고 있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아직 저는 쇼핑 라이브에 익숙하지 않아, 해당 진행에 대하여 판단하기 어렵지만 성장하고 있는 부분인 것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와 비슷한 느낌인 것으로 보여지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들 눈여겨 보고 있어야 할 또 다른 광고 형태인 것 같네요!

또 다른 업데이트가 있지 않는지 궁금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네이버 SA : https://saedu.naver.com/notice/list.nhn

네이버 GFA : https://gfa.naver.com/loginAccount/notice?selectedAdAccountNo=3962

매체의 변화를 바로 바로 느끼고 이해하게 된다면, 그 누구보다 매체를 잘 이용하실 수 있을 거에요.

사용 설명서를 이해하고 있으면 제품을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업데이트되는 내용도 빠르게 확인하면 더 잘 이용할 수 있겠죠?

코로나가 심해지고 있는 요즘, 걱정이 나날이 많아지지만 우리 모두 헤쳐나갈 수 있을 거에요!

모두 응원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