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고객의 마음을 잡아라! 리타기팅 광고

잠재 고객의 마음을 잡아라! 리타기팅 광고

  • 위시미디어
  • 승인 2021.1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No.1 프로그래매틱 기업, 위시미디어 입니다. 

어느새 2021년의 끝자락을 향해가고 있네요. 비록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이들과 함께 하지는 못하지만, 모두들 안전하고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연말을 맞아 선물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리타기팅 광고'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연말 선물 쇼핑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유통 업계의 가장 큰 이벤트 블랙프라이데이! 연말 시즌의 쇼핑은 블랙프라이데이 때 최고조를 찍지만, 그 이후에도 고객들의 선물 구매는 계속 늘어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21년 연말 시즌 이커머스 시장 매출 2,068억 달러(약 243조 원) 출처: e-marketer, "How retailers can start planning for the 2021 holiday season"

실제 아마존 광고가 실시한 조사1에 따르면 응답자의 67%가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선물 쇼핑을 완료할 계획이며, 구매를 고려하는 기간에 대해서는 17%가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최대 4주 동안 제품을 검색하고 비교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이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12월까지 기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 조사 결과를 보면 고객들이 "잘못 된 선물을 구매하긴 싫어!" 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요. 연말 시즌 쇼핑객의 16%은 아직 무엇을 구매할지 모르며, 56%는 대략적인 아아디어는 있지만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1고 답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브랜드는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요?

 

브랜드에 반응한 잠재 고객을 놓치지 마라, 리타기팅(ReTargeting)

1. 리타기팅이란, 우리 브랜드에 실제로 관심을 보인 잠재 고객에게 다시 한번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광고에 노출되거나 광고를 클릭한 유저 또는 브랜드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것이죠. 동일한 광고를 반복 노출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객의 행동에 따라 다른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데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구매를 망설이는 잠재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겠죠?

출처: Lander, "What are Retargeting Ads?"
출처: Lander, "What are Retargeting Ads?"

2. 리타기팅의 중요성

리타기팅 광고가 구매 전환을 높이는데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관점에서는, 브랜드 사이트를 방문한 이후 이탈한 고객은 이미 어느정소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고객에게 다시 해당 제품을 광고한다면, 이전 보다 구매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 브랜드 관점에서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3자 데이터 제한 정책으로 인해 브랜드 사이트에 쌓이는 1자 데이터가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인데요.

사이트에 쌓이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메세지와 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시미디어만의 브랜드 맞춤형 리타기팅 전략

운영 방향

저희 위시미디어는 광고 집행 전, 브랜드 사이트에 픽셀을 설치함으로써 방문자들의 모수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타기팅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유저는 물론, 유저의 여러가지 행동 조합을 기반으로 보다 효과적인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능

위시미디어는 Mediamath와 DV360의 DSP 플랫폼으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통해 리타겟팅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맞춤형 타기팅 조합 (Adaptive Segment) : Mediamath만의 특화 기능으로, 브랜드 사이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저를 실시간으로 조합하고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맞춤 광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 광고 노출/클릭 유저 리타기팅 (Clicker) : 한 번이라도 광고에 노출되거나, 광고를 클릭한 유저를 리타겟팅함으로써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잠재 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합니다.
  • 방문 기간 별 타기팅 (Recency) : 사이트 방문 경과 시간을 기준(1일 이내, 3일 이내, 7일 이내 등)으로 리타기팅 광고를 운영함으로써, 전환 효율이 가장 높은 고객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 노출 빈도 조정 (Frequency Cap) : 리타기팅을 통한 전환 캠페인의 경우,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반복적으로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루동안 몇 번의 광고를 노출했을 때 효율이 좋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의 사이트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출처: 위시미디어
출처: 위시미디어

※ Mediamath의 Adaptive Segment 기능

위시미디어 리타기팅 광고는 Adaptive Segment를 통해 브랜드의 목적에 맞는 리타기팅 모수를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 페이지까지 도달했지만 결제 단계에서 이탈한 고객은 order page 픽셀을 포함하고, order complete 픽셀을 제외함으로써 맞춤형 리타기팅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위시미디어

※ Mediamath의 Edit Behavior 기능

이 외에도 브라우저, 주문 수, 주문 수량, 우편 번호 등 여러 가지 조합을 바탕으로 다양한 리타기팅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통한 사이트 '방문자'를 브랜드의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리타기팅 광고의 중요성과 위시미디어만의 광고 운영 방안을 설명드렸는데요. 브랜드 사이트 '방문자'를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위시미디어와 함께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형 타기팅 방안을 구축하는 건 어떠실까요? :)

 


※ 참고 Kantar Quickfire Survey, USA. 500 respondents who shopped during the holiday season in Q4 2019/2020 and plan to shop in 20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