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C 브랜드가 소매 산업을 혁신하기 위해 소비자 경험을 다양화하는 방법

D2C 브랜드가 소매 산업을 혁신하기 위해 소비자 경험을 다양화하는 방법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1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케터
ⓒ이마케터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이마케터에 따르면, 2022년 미국의 D2C 전자상거래 매출은 올해보다 16.9% 증가한 1512억 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D2C 구매는 앞으로 1년 동안 전체 소매 매출의 2.5%에 불과할 것이지만, 이들 브랜드는 소비자 경험을 다양화함으로써 소매 산업에 도전하고 성공적으로 혼란을 일으켰다. 

원래 D2C는 웹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는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를 의미한다. 많은 D2C 기업 창업자들은 자신들이 직접 경험한 시장에서 인식된 애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의도로 시장에 진출했다고 말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D2C는 D2C 요소가 있는 나이키와 크로락스와 같은  레거시 브랜드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펠로톤, 와비파커, 헬로프레쉬와 같은 순수 D2C 회사들은 마케팅에서 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D2C가 성공할 수 있었던 뚜렷한 공통점이 있다.

의도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다. 고객 확보는 D2C의 경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그러나 D2C 모델은 기업이 각 제품의 마케팅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Quip의 성장 부사장인 Shane Pittson은 이마케터에 D2C로 출시됨으로써 구강 위생 공급업체가 소매업체와의 대화를 더 나은 "데이터와 관점"을 제공하여 회사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독특하고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한다. D2C는 고객에게 제품을 직접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을 제공한다는 점을 고객에게 납득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트리스 회사 사트바(Saatva)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전략책임자인 리키 조시는 이것은 전형적인 D2C 브랜드를 둘러싼 "현란함과 반짝임"을 피하고 대신 "시작할 때의 회사의 가치 제안과 철학을 고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장바구니에 추가"를 "결제 진행"으로 변환하는 기능. 모든 전자상거래 회사와 마찬가지로 D2C도 노출을 실제 구매로 전환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소비자가 지갑을 열게 하는 전략은 D2C마다 다르다. 브룩린넨(Brooklinen)의 제품 담당 부사장인 Kate MacCabe는 침구업체가 소비자의 맞춤화를 제한함으로써 구매 경로를 간소화함으로써 실제로 이익을 얻었다고 이마케터는 말했다. 다른 D2C의 경우, 전환을 늘리려면 쇼피파이와 같은 파트너십을 통해 결제를 간소화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발전한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D2C는 고정 제품을 고정적인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 경험을 다양화해야 한다. 많은 D2C에게 이는 순수한 D2C 모델을 넘어 외부 자원과 협력하는 진화를 의미한다. 신발 브랜드 올버드와 아이웨어 업체 와비파커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고 있다. Quip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타겟과 같은 기존의 오프라인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많은 D2C는 또한 초기 히어로 제품 이상으로 확장되었다. 올버드는 현재 의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남성용 면도기 회사인 해리스는 데오도란트를 판매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원래 정신에 충실하면서 이 브랜드들의 원래 모델들의 진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마케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